통합 검색

TRAVEL MORE+

KTX 타고 봐도 짜릿한 KTX

속도 혁명, 지속 가능한 친환경 이동 수단, 대한민국 여행자의 발. 애정 어린 수식어를 등에 업은 채 20년을 쉼 없이 달려 온 KTX의 시원스러운 여정을 영상으로 되짚어 본다.

UpdatedOn March 26, 2024

3 / 10

 

“시속 300킬로미터, 어느 정도 속도입니까?” “비행기가 활주로에서 지면을 박차고 오를 때의 순간속도가 시속 300킬로미터라고 합니다.” 2004년 4월 1일 방송한 YTN <뉴스 Q>는 ‘체험! 고속철 vs. 고속버스’라는 코너를 통해 KTX 개통 당일 풍경을 전했다. 기자 두 명이 각각 KTX와 고속버스에 탑승해 대전까지 이동하는 생방송 미션을 수행했는데, 백지연 앵커와 서울역에 나가 있던 박철원 기자가 나눈 짤막한 대화가 옅은 흥분과 기대감을 전한다. 고속버스를 맡은 김승재 기자는 “마치 거북이가 된 느낌”이라 토로하기도 했다.

한국이 세계에서 손꼽는 고속철도 보유국이란 사실은 이처럼 많은 이의 가슴을 벅차오르게 했고, 대중매체는 이 역사적 순간을 다양한 방식으로 포착해 냈다. KTX 개통을 4개월가량 앞둔 2003년 11월 23일에 방영된 <체험 삶의 현장>도 그중 하나다. 가수 이기찬과 은지원이 ‘’안전하고, 빠르고, 쾌적한 한국철도 파이팅!”을 외치며 선로 마무리 공사에 참여하는 진풍경을 보여 준다. 이들은 이용객이 없는 새벽 시간, 노후한 침목을 교체하는 일에서 시작해 전차선 접지 걸이를 확인하는 고공 점검 작업에도 투입된다. “원래 일이 이렇게 많나요?”라는 물음에 “네, 날밤을 새울 때도 많습니다”라고 의연하게 대답하는 기술자의 표정에선 묘한 자부심도 엿보인다.

그로부터 16년이 흐른 2019년 9월 21일, 데자뷔 같은 장면을 tvN 예능 프로그램 <일로 만난 사이>에서 맞닥뜨린다. KTX 열차 청소에 나선 방송인 유재석과 가수 사이먼 도미닉, 그레이, 코드쿤스트가 30분간의 반복 청소와 15분간의 신속 청소 작업을 속속들이 경험한다. 쓰레기 정리는 물론 화장실 청소와 80킬로그램에 육박한 좌석을 돌려 방향을 바꾸는 일까지, 그토록 짧은 시간 동안 밀도 높은 노동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은 그저 놀라움을 안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기차 여행을 위해 땀 흘리는 모든 분께 감사를.

KTX가 등장한 영상물을 거론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좀비-철도 액션 영화 <부산행>은 무수한 ‘대결’ 콘텐츠를 파생하기도 했다. 2019년 ENA에서 방송한 <송은이 김숙의 영화 보장>에서는 영화 속 장면처럼 광명역 정거장 위층에서부터 뛰어 내려가 이제 막 출발한 KTX 8호차에 다다를 수 있는지 실험해 본다. 화제의 유튜브 채널 ‘충주시’의 홍보맨도 KTX 중부내륙선이 충주역에 정차하는 것을 기념해 출발하는 KTX와 200미터 달리기 시합을 펼친다. 웃음, 감동, 눈물, 짜릿함을 안고 달려온 KTX의 궤적은 다음 장에서도 이어진다.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3 / 10

 

 MOVIE

<브로커>

#KTX 강릉선

아기를 둘러싼 어른들의 성장담. 빚에 시달리던 상현과 베이비 박스를 운영하는 교회 직원 동수는 유기된 아기를 불법으로 거래하려던 중 아기의 친모 소영과 마주친다. 형사에게 쫓기게 된 세 사람은 강릉에서 KTX를 타고 도주를 시도한다. 좌충우돌하며 정이 든 이들의 애틋한 감정이 차창에 스민 햇살처럼 오묘하게 그려진다.

/upload/ktx/article/202403/thumb/55778-533624-sample.jpg

 ENTERTAINMENT

<자이언트 펭TV>

#행신역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

새해를 맞아 KTX 열차 청소에 도전한 펭수. 하얀 방역복으로 갈아입은 모습이 눈사람 같다. 기지에 정차한 열차엔 2만 5000볼트로 전기가 흐르고 있어 단전 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필수. “안전하지 않으면 작업하지 않는다!” 구호를 외친 뒤 끝이 보이지 않을 만큼 기나긴 외벽을 누구보다 열심히 닦아 내는, 사랑할 수밖에 없는 펭수다.

3 / 10

 

 DRAMA

<D.P. 2>

#천안아산역

군무 이탈 체포조 D.P.로 복무 중인 일병 안준호는 세상의 이면과 다양한 인간 군상을 마주한다. 그가 군 부조리를 폭로하기 위해 기차를 타고 폭주하는 후반부 액션 신은 이야기의 하이라이트. 군 비리 세력과 KTX 열차 화장실에서 난투극을 벌이는가 하면, 천안아산역에서 열차를 빠져나와 추적을 따돌리는 긴박한 상황이 이어진다.

3 / 10

 

 DOCUMENTARY

<다큐멘터리 3일>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

하루 수천 킬로미터를 달린 KTX의 휴식처, 경기도 고양 행신에 자리한 수도권철도차량정비단이다. 정비를 위해 열차를 한 바퀴 도는 데만 족히 1킬로미터 거리를 누벼야 하기에 이동 수단은 무조건 자전거다. “이건 전기로 가는 게 아니라, 땀으로 가는 거죠.” 뜨거운 작업장에서 근무 중인 기술자의 말이 마음을 울린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TRAVEL

    삶을 걷다, 운탄고도 영월 구간

    군주부터 광부까지, 이 길을 스친 이들의 숭고한 걸음을 생각한다. 강원도 영월의 자연과 삶이 깃든 운탄고도 1, 2, 3길을 걷는 봄이다.

  • TRAVEL

    선비처럼 영주 나들이

    만물이 생기를 품은 날, 봄볕이 스민 경북 영주를 거닐다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역사를 마주했다.

  • TRAVEL

    이어 붙인다는 희망

    예술과 봉제 산업의 역사가 재봉틀로 꿰맨 듯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은 옛 공간들이 서울 창신동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MORE FROM KTX

  • TRAVEL

    예나 지금이나, 단양

    과거 시인 묵객이 기꺼이 붓을 들게 한 충북 단양의 산수는 오늘날에도 수많은 창작자에게 영감을 선사한다.

  • CULTURE

    떠나요, 게임 속 기차를 찾아서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 주는 기차. 게임에서도 픽셀 아트에 이어 2D, 3D까지 다양한 기차가 활약한다. 〈KTX매거진〉 창간 18주년을 맞아 게임 속 기차를 탐구했다.

  • LIFE STYLE

    사람 중심의 철도 안전 문화를 이끌겠습니다

    지난 7월, 한문희 신임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취임식에서 “조직의 저력을 끌어올려 안전 향상, 경영 혁신을 이루겠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철도 이용객을 대표해 그에게 한국 철도의 미래를 물었다.

  • LIFE STYLE

    여름엔 축제

    낮은 길고 밤은 열기가 식어 밤낮으로 축제를 즐기기 좋은 계절이다.

  • LIFE STYLE

    로마네스코 브로콜리

    처음 보는 모양새에 한 번 놀라고 식감에 두 번 놀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