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꽃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르노블

어디에서 사진을 찍든 배경이 알프스. 프랑스 그르노블은 알프스산맥이 둘러싼 유서 깊은 소도시다.

UpdatedOn March 25, 2024

3 / 10
/upload/ktx/article/202403/thumb/55768-533502-sample.jpg

알프스산맥에 둘러싸인 소도시 그르노블은 스키와 암벽등반, 자전거, 러닝 등 사계절 내내 다양한 레포츠를 즐기기 좋다.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에 이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을 받은 영화 <추락의 해부>를 그르노블에서 촬영했다.

알프스산맥에 둘러싸인 소도시 그르노블은 스키와 암벽등반, 자전거, 러닝 등 사계절 내내 다양한 레포츠를 즐기기 좋다. 지난해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에 이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각본상을 받은 영화 <추락의 해부>를 그르노블에서 촬영했다.

아기자기 예쁜 건물에 마음을 빼앗겨 좁은 골목을 걷다가 문득 골목 끝에 웅장한 산이 눈에 걸린다. 봄에도 꼭대기에 눈이 녹지 않아 위는 하얗고 아래로는 초록이 눈부신 알프스다. 프랑스 남동쪽에 있는 그르노블은 파리에서 고속열차 테제베로 세 시간 정도 걸리는 소도시다. 알프스의 관문이라는 별명답게 샤르트뢰즈, 베르코르, 벨돈 등 알프스에 속한 세 개 산맥이 도시를 보호하듯 감싸 거리에서, 건물에서 알프스를 수없이 마주하게 된다. 도시는 산맥이 만나는 가운데, 이제르강이 흐르는 평평한 지점에 생겨났다. 로마 때로 기원을 잡는다니, 그 시절에도 아름답고 살기 좋은 땅을 판단하는 기준은 비슷했구나 싶다.

그르노블 사람은 자연이 내어 준 평지에서 자연을 사랑하며 살아 왔다. 이 도시에 가장 흔한 이동 수단은 자전거다. 서울 강남구 절반에도 못 미치는 18.13제곱킬로미터 면적의 도시를 자전거도로가 구석구석 잇는다. 대여 시스템이 간편해 여행객도 이용하기 좋다. 수년에 걸쳐 나무 5000그루를 심고,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는 시설을 설치하는 등 친환경 도시로 가꾸려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22년에는 ‘유럽 녹색 수도’로 선정되기도 했다.

오랜 역사의 도시에는 로마 시대의 벽 일부와 12세기에 지은 노트르담대성당을 비롯해 유서 깊은 건축물이 많다. 프랑스대혁명 발발 직후인 1796년 문을 연 그르노블 박물관은 루벤스, 마티스, 샤갈, 앤디 워홀 등 거장의 걸작을 망라한 컬렉션을 선보인다. 무려 1739년,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개업한 카페 ‘라 타블 롱드’는 이 고장 출신인 <적과 흑>의 작가 스탕달을 비롯해 여러 예술가가 드나들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레지스탕스의 비밀 아지트 역할을 했다고 한다. 커피에, 역사와 지성의 향기까지 향유하는 카페다.

1934년 운행하기 시작한 이 도시의 명물 케이블카를 빠뜨려선 곤란하다. 동글동글 물방울 모양이 귀여운 케이블카를 타고 해발 475미터 포트리스산 위 바스티유 요새에 도착하면 파노라마 전망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알프스산맥 아래 작은 도심이 그림엽서처럼 어우러진다. 사람이란 이렇게 살아야 하는 게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하는 풍경이다. 도시 전체가 녹지, 공원이라 해도 무방할 그르노블에 봄이 온다. 세상 가장 기분 좋은 바람은 자전거 타고 맞는 바람. 페달을 밟으며 자전거 길을 달리는 이에게 이 계절 알프스 꽃바람이 온몸으로 안겨 오겠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현정
자료 제공 프랑스 관광청

RELATED STORIES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 TRAVEL

    작고 소중한 시네마 천국

    걸어 다니면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대지만 우리에겐 공간이 필요하다. 남다른 취향과 기발한 기획력으로 영화 팬에게 사랑받는 아지트 네 곳을 모았다.

  • TRAVEL

    청차우섬이 선물하는 평안

    거대한 빵탑이 홍콩 청차우섬에 우뚝 선다. 희생된 영혼을 달래는 것에서 유래한 빵 축제가 다가온다는 신호다.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MORE FROM KTX

  • TRAVEL

    무릉도원의 겨울

    산 깊고 물 맑은 강원도 영월의 겨울은 겨울 같다. 자연과 시간이 빚은 작품 속에서 올해의 첫 장면을 남겼다.

  • CULTURE

    잘 봐, OTT 싸움이다

    디즈니 플러스 진출에 이어 HBO 맥스가 한국 상륙을 예고한 지금, OTT업계에서 진정한 ‘오징어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 TRAVEL

    영월이 그대에게

    숲이 우거지고 강이 굽이도는 곳, 강원도 영월은 들려준다. 슬프고 기쁘게 제 품에 깃들여 산 생명들의 길고 긴 이야기를.

  • CULTURE

    what's up

  • TRAVEL

    산책하고 사색하다, 의릉

    서울 청량리역과 가까운 곳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있다. 조선 경종의 능인 의릉을 거닐며 일상에 여백을 찾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