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시장으로 온 청년들 X 안산 소소플래닛 신안 & 다농

경기도 안산에 가면 청년 상인이 의기투합해 꾸민 특별한 공간, ‘소소플래닛 신안’과 ‘소소플래닛 다농’이 있다. 맛과 멋과 흥이 가득한 ‘청년몰’ 두 곳을 신나게 누볐다.

UpdatedOn December 27, 2023

3 / 10

 

3 / 10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69-528251-sample.jpg

 

안산 소소플래닛 신안 & 다농

시장엔 사람이 있다. 그것이 우리가 시장을 사랑하는 이유다. 흙의 생기가 고스란한 청과물, 갓 튀기거나 부쳐 낸 따끈한 간식, 정다운 빛깔을 지닌 아기자기한 생활용품. 시장은 이 모든 먹거리와 물자가 수많은 이의 손을 거쳤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공간이다. 소박한 행복이 그리운 날, 시장으로 여행을 떠나 보면 어떨까. 마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다양성을 더하는 움직임, ‘청년몰’이 지역 곳곳에 생겨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시장 내 유휴 공간을 39세 이하 청년 상인에게 내어 주는 청년몰 사업을 진행해 왔다. 창업을 꿈꾸는 청년은 창업 및 역량 교육, 창업 지원, 제품 개발, 판매 촉진 등 사업 시작부터 사후 관리에 이르는 실질적 교육 지원을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점포를 운영해 나간다. 라자냐에서 뜨갯것까지 품목은 천차만별이다. 시장 상인과 주민을 한데 아우르는 축제, 행사, 워크숍, 클래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펼치니 눈길이 모이고 발길이 닿는다. 한동안 조용하던 시장이 다시 붐비기 시작했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69-528250-sample.jpg

 

이민근 안산시장

이민근 안산시장

이민근 안산시장

안산, 청년의 삶을 응원하는 도시

경기도 안산시는 2021년 전통시장 신안코아와 다농마트 두 곳에 청년 상인 육성을 위한 청년몰 ‘소소플래닛 신안’과 ‘소소플래닛 다농’을 조성했다. 이뿐 아니라 ‘경기도 청년 푸드 창업 허브’라는 이름으로 인큐베이팅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청년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고 지지해 왔다. 이러한 과정엔 든든한 조력자 안산시 지자체의 역할이 컸다. “누구에게나 기회가 주어지는 건강한 청년 도시로 발돋움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힌 안산시가 청년몰 사업에 팔을 걷어붙인 이유를 밝혔다.

Q. 안산은 지자체 중 유일하게 두 곳의 청년몰을 운영하는 도시입니다. 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이유가 있나요?
A. 안산시는 전체 인구 대비 청년 인구 비율이 33.7퍼센트입니다. 인구 50만 이상 11개 지자체 평균인 32.3퍼센트를 상회하는 수치지요. 청년 인구가 비교적 많은 ‘젊은 도시’라는 뜻입니다. 도시에 숨을 불어넣는 것은 사람입니다. 특히 창의적 아이디어와 가능성이 넘치는 청년 인구는 그 어떤 자원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강점이라 생각합니다.

Q. 현재 어떻게 진행 중인가요?
A. 중소벤처기업부의 청년몰 활성화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변화와 발전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경기도 청년 푸드 창업 허브를 통해 3개월간 창업 아이템의 성공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체계를 마련하기도 했지요. 최근엔 ‘소소플래닛’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기획, 론칭했습니다.

Q. 청년을 위한 안산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A. 올해 안산시는 오픈형 미디어 스튜디오 ‘청년 스튜디오 선부광장’을 설치해 e커머스와 청년 창작 및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창업 공간 ‘안산 청년 공간 상상스테이션’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2025년에는 다문화특구 스트리트 몰도 세울 계획이지요. 안산, 나아가 한국의 모든 청년이 우리 도시에서 기회를 얻고 도약을 꿈꾸길 바랍니다.

+ 청년몰

청년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펼치는 사업이다. 전통시장 안에 조성한 청년몰에 가게 자리를 내주고, 창업을 위한 경영 교육부터 제품 개발과 점포 운영 등 사업 전반을 돕는다. 청년몰 사업으로 청년은 기회를, 시장은 활력을 얻는다.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69-528256-sample.jpg

소소플래닛 신안

신안코아 1993년 6월 개장 | 소소플래닛 신안 2021년 2월 론칭
안산 구도심 상권의 한 축을 이루는 아케이드형 상가 신안코아. 이 건물 지하 1층에 위치한 소소플래닛 신안은 식당, 디저트 카페, 공방 등 청년 상인 점포가 모인 공간으로, 매달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연다. 신안코아 전용 상품권을 구매하면 소소플래닛은 물론 기름집, 반찬 가게 등 건물 내 다양한 점포를 두루 이용할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석호로 315
홈페이지 www.sosoplanet.com

#너란플라워

주혜란 대표 @nr_flowerv

기쁜 일엔 흥을 돋우고 슬픈 땐 위로를 주니, 꽃이란 참 신통한 존재다. 소소플래닛 신안 입구에 자리한 ‘너란플라워’는 주문 제작 꽃다발과 아기자기한 화분을 취급하면서 원데이 클래스까지 운영하는 재기 발랄한 공간으로, 상록구 본오동 일대에선 흔치 않은 업태의 꽃집이다. 스물넷에 어엿한 가게 주인이 된 주혜란 대표는 스스로를 ‘청년몰에 꼭 맞는 사람’이라 설명한다. “꽃이 지닌 힘에 이끌려 여기까지 왔어요.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자본금을 모으며 막연히 창업을 꿈꾸다가 소소플래닛 신안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얻은 거죠.” 안산시와 청년상인육성재단은 소소플래닛 입점 상인에게 가게 운영 전반에 필요한 회계·마케팅·브랜딩 등 기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도약 지원 사업을 통해 비주얼 머천다이징 비용을 지원한다. “소자본으로 이 공간을 꾸렸다면 믿으시겠어요? 중소벤처기업부의 청년 상인 도약 지원을 받아 매대와 진열장을 꾸민 덕에 더 많은 고객을 모으고 성장할 수 있었지요.” 선인장과 꽃다발을 놓아 둔 쇼윈도가 형형색색으로 환하다. “여러 손님을 만나 기쁨과 슬픔을 나누다 보니 새로운 목표가 생겼어요. 경력 단절 여성이나 장애인 직원을 고용해 자활을 돕고 싶어요.” 꽃보다 아름다운 소망이다.

+ 추천 제품
➊ 주문 제작 꽃다발 꽃만 선물이 되란 법은 없다. 과일이나 채소, 또는 기호에 맞는 각양각색 물건을 꽃다발 형태로 만들어 특별한 선물을 준비한다.
➋ 플라워 기프트 선물로 받은 꽃을 오래 감상하고 싶다면 특수 보존 용액을 사용해 캔들, 캔들 홀더, 유리 돔, 허바리움 등 플라워 기프트를 제작할 수 있다.

#이탈리돈가스

최인종 대표 @italytonkatsu

서른하나. 10년 차 요리사라기엔 그리 많지 않은 나이다. 이탈리아식 소스를 근간으로 다채로운 메뉴를 선보이는 ‘이탈리돈가스’의 최인종 대표는 호주, 뉴질랜드 등 해외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며 착실히 경력을 쌓아 온 중견 요식업자다. 자력으로 레스토랑 개업을 준비하던 그는 우연히 소소플래닛 신안 모집 공고를 보게 되었다. “마침 제게 필요한 공간이었어요. 10여 개 점포가 모인 푸드 코트이니만큼 여러 손님을 만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죠.” 제각기 다른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그가 내세운 메뉴는 돈가스와 파스타. 익숙한 음식이지만 개성을 더해 새로운 풍미를 자아냈다. “이탈리아식 특제 소스를 넣어 맛을 극대화했어요. 손수 개발한 토마토·크림·로제 소스를 돈가스와 파스타에 활용했죠. 고객 의견을 수집하고 잔반을 확인하면서 레시피와 담음새를 점검했는데, 그 덕에 빠르게 호응을 얻었습니다.” 배달 인기 맛집 상위권에 올랐다며 기뻐하는 그의 다음 행보는 밀키트 출시와 프랜차이즈 확장이다. 동시에 소소플래닛 신안 청년 상인 대표로서 협동조합 설립도 준비 중이다. “이탈리돈가스라는 브랜드에 확신이 생겼어요. 다각도로 사업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동료 상인과 연대하면서 성장해 나가고 싶어요.”

+ 추천 메뉴
➊ 고구마 이탈리 치즈 돈가스 감칠맛 나는 특제 토마토소스 위에 바삭한 치즈 돈가스를 얹고 고구마 무스를 올려 부드러움을 더했다. 입체적인 맛을 즐길 수 있는 메뉴다.
➋ 베이컨 크림 파스타 농밀한 향이 매력적인 크림소스가 파스타 면에 제대로 스며들었다. 이탈리돈가스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 돈가스와도 잘 어울린다.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69-528257-sample.jpg

소소플래닛 다농

다농마트 1992년 12월 개장 | 소소플래닛 다농 2021년 11월 론칭
30여 년 세월 동안 안산 시민의 든든한 생활 터전이 되어 준 다농마트. 월피공원과 성포예술광장, 수많은 아파트 단지와 학교가 자리한 일대는 청년 인구 밀도가 유독 높은 지역이다. 청년몰 소소플래닛 다농 입점 이래 크고 작은 변화를 거듭해 왔으며, ‘고객 감사 축제’와 ‘소소한음악회’ 등 행사를 열어 지역민과 소통하고 있다.
위치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예술광장로 1
홈페이지 www.sosoplanet.com

#라냐

고석봉 대표 @lanhar_

라자냐와 굴라시, 뇨키와 올리브 페스토. 시장에서 만날 수 있을 거라고는 미처 예상치 못한 메뉴다. 유러피언 레스토랑 ‘라냐’는 맛을 매개로 소통하는 소셜 다이닝을 지향한다. “맛있는 음식은 마음을 여는 힘이 있다고 생각해요. 이곳에서 새로운 미식 경험을 나누면서 즐겁게 요리하고 있어요.” 안산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고석봉 대표는 수년간 레스토랑과 식품 회사에서 근무하며 외식업자로서 감각을 익혀 왔다. 창업에 대한 열망을 키우던 그에게 소소플래닛 다농 오픈 소식은 큰 자극이 됐다. “다농마트가 위치한 월피동은 아파트가 밀집한 주거 생활권이에요. 이 지역이라면 라냐의 색다른 메뉴로도 단골손님을 모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청년 상인이 모인 소소플래닛이니만큼 또래 청년을 위한 행사를 열어 음식을 선보이기도 했다. “1인 청년 가구, 창업 준비생 등을 초청해 제가 만든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소소플래닛이기에 가능한, 뜻깊은 경험이었죠.” 그의 다음 목표는 브랜드로서 라냐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지역 기반 커뮤니티를 통해 존재감을 알리고, 한편으론 대표 메뉴를 온라인 판매용 밀키트로 제조·납품하는 데 매진하는 중이에요.” 라냐의 온기와 정성이 넓은 세상에 전해지겠다.

+ 추천 메뉴
➊ 부라타 오리진 라구 라자냐 부라타 치즈를 통으로 넣은 라자냐로, 특제 소고기 라구 소스와 베샤멜 소스를 발라 층층이 쌓은 이탈리아 가정식 파스타다.
➋ 굴라시 & 치아바타 헝가리 전통 비프 스튜를 라냐만의 레시피로 완성했다. 혀를 알근하게 하는 풍미가 매력적인데, 치아바타를 곁들이면 더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오늘의뜨개

김다솜 대표 @onulknits

순간이 모여 오늘이 되듯, 실오라기가 모여 편물이 된다. 뜨개 공방 ‘오늘의뜨개’ 김다솜 대표는 일상에 지칠 때마다 바늘과 실을 쥐었다. ”뜨개질을 하면서 마음을 다독였어요. 날마다 조금씩 모습을 드러내는 편물이 마치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위한 응원처럼 느껴졌죠.” 도자기, 피아노, 십자수 등 손을 움직이는 취미에 도전하며 진로를 탐색하던 그는 뜨개의 매력을 발견하곤 일본 수예 보급 협회의 전문 커리큘럼을 이수했다. 소소플래닛 다농은 뜨개 선생님이라는 그의 꿈을 현실로 옮겨 놓았다. “서류 심사와 수차례 면접, 심화 합숙 훈련을 거쳐 지금에 이르렀어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한 청년 상인을 위한 교육이 점포 운영에 큰 도움이 됐죠.” 다농마트라는 환경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단골 손님들이 이곳을 신기해하고 관심을 보여 주셔서 반가웠어요. 이웃 상인 어르신께는 성실함과 노련하게 손님 대하는 방법을 자연스레 배운답니다.” 그에게 뜨개는 위로이자 독려, 소통이다. 초보 수강생이 편물을 완성해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한가한 시간에는 뜨개질을 하며 내면으로 침잠하는 순간을 즐긴다. “뜨개가 지닌 따스한 기운을 더 널리 퍼뜨리고 싶어요.” 오늘의 뜨개가 훈훈한 내일을 만든다.

+ 추천 수업
➊ 정규반 6개월 과정으로 진행하는 정규반은 초심자를 위한 입문과와 실력 향상을 위한 강사과로 나뉜다. 다양한 기법과 제도를 배워 몸에 꼭 맞는 옷을 만들어 본다.
➋ 기초반, 취미반 기본기를 익히는 기초반과 원하는 작품을 완성하는 취미반을 운영한다. 취미반은 코바늘과 대바늘 중 하나의 과정을 최소 4주 이상 학습해야 한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photographer 신규철

RELATED STORIES

  • TRAVEL

    삶을 걷다, 운탄고도 영월 구간

    군주부터 광부까지, 이 길을 스친 이들의 숭고한 걸음을 생각한다. 강원도 영월의 자연과 삶이 깃든 운탄고도 1, 2, 3길을 걷는 봄이다.

  • TRAVEL

    선비처럼 영주 나들이

    만물이 생기를 품은 날, 봄볕이 스민 경북 영주를 거닐다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역사를 마주했다.

  • TRAVEL

    이어 붙인다는 희망

    예술과 봉제 산업의 역사가 재봉틀로 꿰맨 듯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은 옛 공간들이 서울 창신동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MORE FROM KTX

  • ARTICLE

    푸른 휴식, 포항

    투명한 바닷바람이 불어오는 곳, 경북 포항이 마음을 말갛게 해 주었다.

  • CULTURE

    신간, 전시, 영상, 공연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쓰레기가 사라질 때까지 줍깅

    곱디고운 하천에 쓰레기가 무슨 말일까. 걸으며 쓰레기를 주워 담는 줍깅을 에디터 4명이 실천했다. 물처럼 곱디고운 순간이었다.

  • LIFE STYLE

    이 계절, 국물이 국룰

    뜨끈한 국물 당기는 요즘. 때마침 쏟아져 나온 국물 요리 신제품을 만나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