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CULTURE MORE+

도시, 예술로 디자인하다

지역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는 활동, 도시 브랜드. 도시 산책자 김상훈 박사와 예술 도시로 거듭날 충남 공주를 상상했다.

UpdatedOn December 22, 2023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32-528069-sample.jpg

Q. 반갑습니다. 공주에서 도시 브랜드를 연구하고 계시다고요.
A.
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에서 도시 브랜드를 연구하는 김상훈입니다. 도시 브랜드는 도시에 상징성을 부여하는 작업입니다. 지역의 환경, 특성, 문화 등을 극대화해 하나의 브랜드로 만드는 걸 말해요. 예를 들어 볼까요. 충남 공주와 부여, 전북 익산은 백제역사유적지구입니다. 백제 유적이 세 도시의 브랜드죠. 많은 여행자가 공산성, 정림사지, 미륵사지 등을 방문해 백제 역사를 되짚곤 합니다. 하지만 백제가 아니어도 세 도시가 지닌 매력은 다양합니다. 공주에는 무령왕릉 말고도 제민천, 연미산자연미술공원 등 여행할 곳이 넘치지요. 그럼에도 사람들이 유적지만 둘러보고 간다는 점이 아쉽기만 합니다. 이런 현실을 바꿔 보고자 공주를 예술 도시로 브랜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답니다.

Q. ‘도시 산책자’라는 별명을 좋아하신다고 들었어요.
A.
낯선 도시에 방문할 때 자동차나 택시, 버스를 타기보다 걸어서 이동하려고 노력합니다. 두 발로 도시를 거닐어야 그곳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기 때문이지요. 특히 아기자기한 골목이 있는 도시는 더욱 흥이 납니다. 사람은 심리적으로 뻥 뚫린 대로보다 골목길에 흥미를 가져요. 길모퉁이를 돌지 않고서는 그 앞에 무엇이 놓여 있는지 모르니 궁금증에 이끌려 보물찾기 하듯 걸음을 옮깁니다. 지그재그로 조성한 전시 관람 동선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도시를 연구하기 전에 늘 골목길을 산책하다 보니 그런 별명이 마음에 쏙 들더라고요.

Q. ‘공주 그림 상점로’ 행사도 도시 브랜드 사업의 일환인가요?
A.
맞습니다. 공주 제민천 부근에는 크고 작은 갤러리가 자리하는데, 이 점을 이용해 지역 작가의 그림을 중심으로 하는 아트 페어 ‘공주 그림 상점로’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았습니다. 각 갤러리 관장님은 물론 인근 주민과 서른 번 넘게 회의를 해야 했습니다. 도시 브랜드의 이상적인 방향은 실제 그곳에 사는 사람, 즉 생활 인구가 주도적으로 도시 브랜드를 창출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주민의 이해와 참여가 없다면 일회성으로 끝나고 마니까요. 2021년 시작한 아트 페어는 노력 끝에 성공적으로 정착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갤러리는 지역 작가의 그림을 전시하고, 관람객은 마음에 드는 그림을 구입합니다. 공주시가 그림값 일부를 지역 화폐 등으로 지원하면 관람객은 아트 페어와 제휴한 가게에서 화폐를 사용합니다. 예술이 이룬 선순환 구조지요.

Q. 2024년에는 어떤 것에 도전할 계획인가요?
A.
새로운 프로젝트를 기획하기보다는 진행 중이거나 이미 치른 행사를 잘 다듬어 선보이고 싶어요. 제민천 부근에서 어김없이 열릴 ‘공주 그림 상점로’, 국립공주대학교가 위치한 신관동 거리에서 젊음의 기운이 넘실거리는 버스킹과 행진 퍼레이드가 이어지는 ‘웰컴 투 신관동’, 도시 재생으로 탄생한 건물을 활용하는 ‘어디 쉐어’ 등을 통해 또 한 발자국 전진할 공주를 기대해 주세요.

ⓒ 공주문화도시센터

ⓒ 공주문화도시센터

ⓒ 공주문화도시센터

도시 브랜드 전문가 김상훈

광고 기획, 마케팅 분야에서 시작해 충남 부여의 문화 축제 감독을 맡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 범위를 넓혔다. 예술과 여행에 관심을 가지면서 예술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도시 브랜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2022년 봄부터 공주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를 거점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공주에 예술이 뿌리내리도록 힘쓰고 있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photographer 신규철

RELATED STORIES

  • CULTURE

    깨달음을 찾는 모임, 진천 영수사 괘불

  • CULTURE

    천경우, 우리 시대의 경청자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몸을 낮추어 바라본다. 미술가 천경우의 감각을 빌려 잠시나마 세상을 경청하는 시간이다.

  • CULTURE

    풍경의 안쪽으로 한 걸음

    여행 작가 노중훈이 여행 에세이를 냈다. 단순히 풍경만이 아니라 그 안쪽을 보려 애쓴 여행기다.

  • CULTURE

    번역가의 손끝에서, 시가 날아오르다

    최근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 번역본이 한국 작가 최초로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수상했다. 그 배경에 든든히 자리한 최돈미 번역가에게 조명을 비춰 본다.

  • CULTUR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MORE FROM KTX

  • CULTURE

    상형청자의 절정 - 청자 투각 칠보무늬 향로

  • LIFE STYLE

    세상 즐거운 수행, 면식 수행

    더위에 지칠 땐 후루룩, 시원하게 먹는 면이 제격이다.

  • TRAVEL

    중세로 떠나는 여행 스위스 쿠어

    쿠어엔 고풍스러운 중세 거리의 낭만이 흐른다.

  • TRAVEL

    꽃바람이 불어오는 곳 그르노블

    어디에서 사진을 찍든 배경이 알프스. 프랑스 그르노블은 알프스산맥이 둘러싼 유서 깊은 소도시다.

  • TRAVEL

    KTX 타고 봐도 짜릿한 KTX

    속도 혁명, 지속 가능한 친환경 이동 수단, 대한민국 여행자의 발. 애정 어린 수식어를 등에 업은 채 20년을 쉼 없이 달려 온 KTX의 시원스러운 여정을 영상으로 되짚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