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오색으로 빛나는 인도 여행 벵갈루루

술탄 유적지와 마천루가 공존하는 벵갈루루는 남인도의 보석이다.

UpdatedOn January 26, 2023

인도 여행 하면 어디가 떠오를까? 뉴델리, 바라나시, 자이푸르, 스리나가르 등등. 이들의 공통점은 북쪽 도시라는 것이다. 남쪽으로 시야를 넓힐 경우 뭄바이가 있지만, 거기까지. 한국인이 친숙하게 여기는 여행지는 거의 북쪽에 몰렸고, 범위를 확장해 본들 가장자리에 뭄바이가 놓일 가능성이 크다. 지도를 살핀다. 뭄바이와 반도 남단 사이에 광활한 공간이 보인다. 지구에서 일곱 번째로 큰 나라, 우리는 분명히 무언가 놓쳐 왔다. 아래로 시선을 옮기자 데칸고원에 지명 하나가 나타난다. 통계마다 다르다 해도 인구가 최소 1300만 명인 거대 도시, 자국 전체 IT 수출량의 38퍼센트를 차지하는 첨단 도시, 숱한 공원이 산재한 정원의 도시, 그래서 인도인이 가장 살고 싶어 하는 선망의 도시, 벵갈루루.

3 / 10
/upload/ktx/article/202301/thumb/52927-507987-sample.jpg

ⓒ sevenriversbrewing

ⓒ sevenriversbrewing

IT 산업 본거지답게 유행을 선도하고 즐기는 이가 가득한 벵갈루루. 아시아에서 몇 손가락 안에 드는 규모의 비그 브루스키(Byg Brewski)를 비롯해 크고 작은 브루어리가 넘칠 만큼 많다는 사실이 이상하지 않은 이유다. 특히 규모는 작되 개성이 뚜렷한 마이크로 브루어리의 성지로 일컬어진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1/thumb/52927-507986-sample.jpg

 

벵갈루루는 6000여 년 전 인간이 정착한 이래 여러 왕국과 역사를 함께했다. 벵갈루루 궁전, 티푸 술탄의 여름 궁전, 술탄이 지어 아름답기로 손꼽히는 랄바그 식물원이 그 역사를 증명한다. 쿠본 파크 같은 공원이 곳곳에 자리하고 유적지가 많아 여행이 즐거운 벵갈루루는 현재 남인도 메트로폴리스이기도 하다. 1791년 영국 침공을 계기로 양국 사람에게 주목을 받아 급성장했기 때문이다. 1950년대에 이미 100만 명 가깝던 인구가 1300만 명에 이르는 사이에 마천루가 하늘을 수놓은 IT 수도, 쇼핑몰이 밀집한 시대의 아이콘이라는 명성을 더했다. 국립 현대미술관이 들어선 2000년대부터 갤러리가 속속 건립된 데다, 인도 아트 페스티벌 등 각종 축제를 열어 문화 예술을 만끽하기에도 더할 나위 없다. 다른 도시와 비교해 치안이 좋다는 점 또한 반가운 소식이다. 다시 인도 지도를 살핀다. 이제는 먼저 남쪽으로 향한 시선이 데칸고원 산지의 지명 하나에 꽂힌다. 벵갈루루. 전통은 전통대로, 현재는 현재대로 생생하며 동시에 조화로운 그곳.

 

ⓒ 2023 Map-India

ⓒ 2023 Map-India

ⓒ 2023 Map-India

벵갈루루의 문화 예술 여행지가 또 추가된다. 2월 18일 오픈 예정인 미술&사진 미술관(MAP)은 도심의 박물관 구역에서도 중심에 들어섰다. 인도 최고 미술 수집가 아비셰크 포다르와 뜻 있는 이들이 기증한 인도 미술 작품, 발리우드 등 대중 예술 자료 총 2만여 점을 차근차근 선보인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규보

RELATED STORIES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 TRAVEL

    작고 소중한 시네마 천국

    걸어 다니면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대지만 우리에겐 공간이 필요하다. 남다른 취향과 기발한 기획력으로 영화 팬에게 사랑받는 아지트 네 곳을 모았다.

  • TRAVEL

    청차우섬이 선물하는 평안

    거대한 빵탑이 홍콩 청차우섬에 우뚝 선다. 희생된 영혼을 달래는 것에서 유래한 빵 축제가 다가온다는 신호다.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MORE FROM KTX

  • CULTURE

    사랑과 자유가 사라진 세상에서

    제2회 이영만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한 <이런 밤, 들 가운데서> 극본과 연출을 맡은 설유진을 만났다.

  • CULTURE

    포스가 함께하길

    5월 4일 ‘스타워즈 데이’를 맞아 <스타워즈> 예비 덕후를 위한 입문서를 준비했다. 놀라운 별들의 전쟁 속으로 들어가 보자.

  • TRAVEL

    우리, 모두, 함께, 괌

    영상 크리에이터 이용일이 가족을 이끌고 괌으로 떠났다. 이 사랑스러운 가족이 괌에서 누린 여덟 가지 즐거움을 여기 펼친다.

  • LIFE STYLE

    홀리데이 인 대한민국

    2023년 새해 첫날과 설날은 공휴일이자 일요일이다. 달력의 농간에 머리를 쥐어뜯다가, 대한민국 공휴일의 이모저모를 뜯어보기로 한다.

  • CULTURE

    문화-신간, 전시, 공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