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마침내, 카세트테이프

끝났다고 생각했을 때 우연히 다시 시작된 사랑, 카세트테이프에 대해 이야기할 때다.

UpdatedOn September 22, 2022

/upload/ktx/article/202209/thumb/51953-497347-sample.jpg

찰칵, 탁, 드르르. 서울 용산구 남영역 근방, 손기정 선수 옛집의 기와지붕이 훤히 내다보이는 카페 ‘식캣사인’에서 익숙하고도 다정한 파열음을 듣는다. 주인장 김정엽이 매만진 음향 기기의 정체는 빈티지 내셔널 카세트덱. 동시대적 감각으로 꾸민 인테리어와는 제법 시차가 있어 보이는 물건이다. “선곡은 날씨에 좌우되는 편이에요. 롤러코스터의 1999년 앨범, 그리고 영화 <유브 갓 메일>의 사운드트랙을 즐겨 틀어요.” 서울 종로의 빈티지 숍 ‘레몬 서울’에 놓여 있던 카세트 플레이어의 디자인에 매료됐다는 그는 카페에 고가 스피커를 놓는 대신 붐 박스 두 대를 들이기로 했다. 오묘한 푸른빛이 감도는 붐 박스에서 경쾌한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투박하고 나직한 카세트테이프의 음색이 기억 저장소의 재생 버튼을 툭, 하고 눌러 버린다.

물론 지금 여기서 자질구레한 옛이야기를 불러 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카세트테이프는 이미 우리 앞에 불쑥 돌아와 있다. 부흥의 양상은 LP보다 느리고 잔잔하지만, 추억을 불러내는 힘은 훨씬 더 강력해 보인다. 당장 몇 가지 떠오르는 장면을 꼽아 보아야겠다. 후드 집업 재킷 주머니에 소니 워크맨을 꽂고 헤드셋을 낀 채 공중 부양하는 소녀의 모습. 지난여름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 시즌 4에서 맥스는 자신이 평상시 좋아하던 곡인 케이트 부시의 ‘러닝 업 댓 힐(Running Up That Hill)’을 듣는 것으로 악령 베크나를 떨쳐 냈다. 얼마 전 공개된 영화 <서울대작전>의 긴박한 자동차 경주 신, 지난봄 종영한 드라마 <스물다섯 스물하나>의 수많은 장면에서 카세트테이프는 시대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도구를 넘어 이야기의 촉매로 활약했다. 이런 흐름의 맨 앞엔 2014년 작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놓여야 마땅할 것이다. 영화 속에 등장한 믹스테이프는 그와 똑같은 물성을 지닌 사운드트랙으로 발매되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동면에서 깨어난 카세트테이프는 어느덧 당대와 발맞춰 걷기 시작한다.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빌리 아일리시, FKA 트위그스가 앞다퉈 카세트테이프로 새 앨범을 출시했고, 지난 2월 출시된 〈듀스 포에버〉 한정판처럼 추억의 명반을 소환해 재발매하는 이채로운 현상도 일어났다. 눈 밝고 발 빠른 기업에서도 카세트테이프 마케팅을 펼쳤다. 지난해 KT는 카세트 플레이어 ‘카세트(Kassette)’와 함께 카세트테이프 앨범 〈리와인드: 블로섬〉을, 오비맥주의 카스는 서브컬처 기반 브랜드 발란사와 협업해 카세트 플레이어와 디자인 굿즈를 선보였다. 커피와 빵을 만드는 프릳츠 커피 컴퍼니에서는 매거진 〈BGM〉과 함께 카세트테이프 외관을 닮은 플레이리스트 북 〈BGM Mix Vol. 1 워크 송(Work Song)〉을 출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마침내 카세트테이프를 두 손에 넣고 싶다는 열망으로 몸이 달았다. 서울 용산 전자상가를 무턱대고 찾아갔다. 전자랜드 신관 2층에 자리한 레코드 숍 ‘필레코드’의 벽장 한편에서 <조동진 골든 앨범> 카세트테이프를 발견하고 눈이 동그래졌다. 아세아레코드에서 1983년 5월 25일에 발매한 것이다. 반가운 마음에 집어 들었더니 날아오는 한마디. “그건 미개봉이라 1만 5000원이에요.” 오래된 물건이라고 값이 헐하진 않다. “그건 꽤 저렴한 편이에요. 신중현, 김추자, 김정미 초반은 5만 원도 훌쩍 넘는걸요.” 1982년부터 레코드 숍을 운영해 온 김원식 대표는 요즘 들어 카세트테이프를 찾는 손님이 부쩍 늘었다고 했다. “편안하잖아요, 음색이. 일단 한번 카세트테이프의 매력에 빠지면 자꾸 듣고 싶어지죠.” 값을 치르고 나와 한동안 카세트테이프를 만지작거렸다. 온전히 내 것이 된 음악과 시간. 오랜 방황 끝에 되찾은 이 작고 소중한 안도감 속에 한동안 머물고 싶다.

 

떠나요, 카세트테이프 탐험
서울 마포구에는 카세트테이프 애호가를 위한 공간이 밀집해 있으니 도프레코드, 김밥레코즈, 방레코드, 데이토나레코즈, 사운즈굿을 차례로 순례하며 ‘디깅’의 즐거움을 만끽한다. 서울레코드와 종로음악사를 위시한 종로3가의 음반상, 세운상가에서 동묘까지 이어지는 점포들도 이 목록에서 빼놓을 수 없다. 흥이 남다른 도시 부산에도 아이러브뮤직, 명성레코드, 선미레코드, 정음사 등 근사한 레코드 숍이 모여 있다. 그런가 하면 광주의 선경비디오상사(선경미디어), 대구의 성음레코드, 경북 안동의 아름드리레코드, 강원도 삼척의 성원음악사와 강릉의 동부열쇠, 춘천의 명곡사, 전북 군산의 뮤직랜드와 익산의 원음악사가 굳건히 지역을 지킨다. 지면에 미처 소개하지 못한 보석 같은 공간이 많으니, 부디 발견의 기쁨을 누리시길.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겨울엔 더욱 필수, 스트레칭

    겨울이라고 운동을 쉴 수 없다면, 새해엔 꼭 운동하자 결심했다면 부상 방지를 위해 스트레칭이 필요하다.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했다.

  • CULTURE

    천경우, 우리 시대의 경청자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몸을 낮추어 바라본다. 미술가 천경우의 감각을 빌려 잠시나마 세상을 경청하는 시간이다.

  • TRAVEL

    광주라는 투명한 거울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을 온몸으로 통과한 광주는 한국 사회의 다채로운 면면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 주는 도시다.

  • TRAVEL

    생동하는 사람과 자연, 울산

    산업도시로만 여기기에는 울산이 이렇게 다채롭다. 울산시립미술관과 대왕암공원,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약동하는 도시를 감상했다.

  • LIFE STYLE

    이 겨울을 달콤한 간식과 함께

    곶감, 고구마, 귤. 겨울의 맛이 녹아 있는 디저트를 찾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을 누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