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올 한 해 호랑이처럼 힘차고 신명 나게!

함께 모여 놀면서 풍년을 기원하고 한 해 운세를 점친다. 정월은 예부터 수많은 세시풍속을 행한 때였다.

UpdatedOn January 25, 2022

/upload/ktx/article/202201/thumb/50084-478248-sample.jpg

정월대보름 밤 9시 전후, 들판에 사람이 속속 모인다. 말뚝이, 양반, 영노(사자를 닮은 괴수) 등 탈 쓴 이가 등장해 여섯 마당을 선보이고 관객은 극에 몰입해 웃고 한숨 쉬고 눈물짓다 다시 폭소를 터뜨린다. 마지막에는 탈꾼과 관객이 한바탕 춤을 추며 어우러진다. 환한 달빛 아래 숨이 턱에 차오른 사람들 표정이 밝다. 비로소 진짜 한 해가 시작되는 느낌. 이토록 활기차게 올 한 해를 보내야겠다는 의지가 차가운 겨울 공기 속에 여문다. 경남 사천 축동면 가산리에서 행한 탈놀이 가산오광대 이야기다. 이 시기에 동래야류, 수영야류, 북청사자놀음처럼 전국에 유사하고도 고유한 놀음이 행해졌다.

예부터 정월에는 마음을 새롭게 하고 1년을 정비하는 차원에서 다양한 행사를 치렀다. 농사지을 땐 각자도생이 아닌 협동이 필수인 데다 대부분 사람이 태어난 동네에서 평생을 살던 시절이라 이렇듯 공동체 행사가 필수였다. 이날을 위해 마을 회의를 열어 집집이 추렴하고 음식을 장만하고, 풍물패가 집을 돌면서 복을 빌고, 제사 지낸 고기는 균등하게 나누어 먹었다. 길게는 한 달을 준비한 행사는 모두가 하나라는 의식과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했다. 봄, 여름, 가을보다 상대적으로 한가한 겨울이 정월이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우리에게 익숙한 쥐불놀이, 부럼 깨물기, 오곡밥과 귀밝이술 먹기 말고도 수많은 세시풍속이 있었다. 마을 사람이 합동해 놀거나, 이웃 마을과 줄다리기 같은 시합으로 승부를 가리기도 했다. 전북 지역에는 기세배라는 놀이가 유행했다. 각 마을은 농신기(農神旗)를 보유했는데, 주로 서열 낮은 마을이 높은 마을을 찾아가 깃발로 세배를 올리고 화합의 굿판을 벌였다. 서열이 비슷한 마을끼리는 누가 세배를 하느냐로 신경전을 펼쳤으나 결말은 서로 예의를 갖춘 인사와 연대의 한마당이었다.

한 해의 출발점이니만큼 풍년, 풍어 기원 의례와 더불어 운수를 가늠하는 일도 중요했다. 나무 그림자, 보리 뿌리, 등잔불, 얼음, 파래, 밥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만한 소재로 점을 쳤다. 나무그림자점은 대보름달이 떴을 때 사람 키의 나무를 마당에 세우고 그림자 길이로 풍흉을 예측했다. 대개 길면 풍년, 짧으면 흉년이라 여겼다. 보리뿌리점은 뿌리가 많으면 풍년, 적으면 흉년이다. 메점으로는 개인의 길흉을 살폈다. 메점은 제삿밥을 의미하는 ‘메’와 ‘점’을 합한 단어로, 쌀을 사발에 담아 솥에 찌고 나서 밥 가운데가 봉오리 형태를 띠면 길하고 움푹하면 흉하다고 판단했다. 식구불켜기는 정월 열나흘에 가족 수대로 등잔불을 켠 다음 불이 깨끗하게 잘 타는지를 보고 신수를 짐작하는 점이다.

나쁜 운이 나왔다고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지혜로운 만회 장치 덕분이다. 깨끗한 종이에 밥을 싸서 물에 던져 흘려보내는 어부슴을 하거나, 버선을 거꾸로 끼운 막대기를 지붕에 꽂아서 버선이 바람에 날아가는 것으로 액운도 함께 사라진다고 믿었다. 대보름날, 개천에 징검다리 돌을 놓는 등 착한 행위를 해 액운을 면하는 적선이라는 풍속도 있었다. 운이 하늘에서 내리는지는 몰라도, 흉을 달래고 운명을 개척하는 가능성 역시 그 사람의 몫이라는 뜻이다.

누구에게나 내일은 미지의 영역이다. 날마다 마음을 새로이 해 오늘을 충실히 보내고 내일을 대비할 뿐이다. 하나 더 기억할 사실. 두레 구성원으로서 농사를 짓진 않더라도 여전히 우리는 세상을 함께 살아간다. 내 삶과 타인의 삶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세상, 올해도 예의를 지키며 호랑이처럼 힘차고 신명 나게!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현정

RELATED STORIES

  • LIFE STYL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 LIFE STYLE

    고속철도 ‘기장의 기장’ 이일호 팀장

    KTX 개통을 앞두고 프랑스에 파견 가서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배워 온 서울고속철도열차승무사업소 이일호 팀장은 39년 철도 인생에서 27년을 고속철도에 바쳤다.

  • LIFE STYLE

    광명역장 추천 맛집

    창간 20주년을 맞아 ‘역장 추천 맛집’이 다시 돌아왔다. 김옥순 광명역장이 한식과 양식, 디저트까지 소개한다.

MORE FROM KTX

  • TRAVEL

    대도시의 로맨스

    고층 빌딩 빽빽한 서울에서도 로맨스가 피어난다. 판타지 로맨스 속 환상적인 장면의 배경을 모았다.

  • LIFE STYLE

    이건 비건입니다

    날로 커지는 비건 식품 시장. 다양한 비건 먹거리를 네 명의 에디터가 시식했다.

  • ISSUE

    '테마 여행' 전북 완주

  • TRAVEL

    반짝이는 해변에서, 베트남

    여름 향기로 가득한 베트남 호짬과 깜라인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다. 잔잔한 바다 물결이 마음을 다독여 주었다.

  • LIFE STYLE

    모두가 한 표, 똑같이 한 표

    남성에게 평등한 참정권이 그냥 주어지지 않았듯, 여성 참정권도 지난한 투쟁으로 얻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