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정성 담긴 한 상

광주의 젊은 거리 동리단길에서 마음과 입을 힐링하는 맛집을 찾았다.

UpdatedOn December 24, 2021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52-475691-sample.jpg
3 / 10

 

베러그릭

담백하고 바삭하게 즐기는 디저트
간편한 한 끼로, 건강한 디저트 메뉴로 사랑받는 그릭 요거트. ‘베러그릭’은 국내산 1등급 원유로 그릭 요거트를 만드는 카페다. 원유가 요거트로 바뀌는 데 걸리는 시간은 40시간. 먼저 원유와 유산균, 스테비아를 요거트 메이커에 넣고 숙성한 후 냉장 보관한다. 이 작업을 거치면 덩어리가 생기는데, 이를 면포에 싸서 무거운 것으로 눌러 유청을 뺀다. 유청을 제거한 그릭 요거트는 시큼함은 사라지고 담백하면서 은은한 단맛이 감돈다. 제조 과정에서 원유의 주요 성분이 농축되어 단백질·칼슘 함량이 높아지고, 유산균이 풍부해져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요거트의 단짝 그래놀라도 유기농 견과류로 직접 굽는다. 다섯 가지 견과류와 메이플·아가베 시럽, 포도씨유를 배합해 섞은 것을 오븐에 굽고, 꺼내 식혀서 다시 섞는 과정을 3~4시간 반복한다. 이런 정성 끝에 고소한 향이 일품인 바삭한 그래놀라가 탄생한다. 시그너처 메뉴 ‘그릭볼’에는 그릭 요거트에 그래놀라, 바나나, 사과, 키위, 건크랜베리 등을 섞어 풍성하게 올린다. 포만감이 높아 한 끼 식사로 충분하다. 예술가가 작업실로 사용하던 한옥을 모던하게 개조한 실내와 작은 정원이 편안함을 준다.
가격 그릭볼 7800원 커스텀볼 6900원 아몬드 크림 라떼 6000원
주소 광주시 동구 동계천로 163-6
문의 070-8691-2231

INFORMATION

INFORMATION

커스텀볼은 손님이 토핑을 직접 고른다. 건무화과, 초코칩 등 다양한 토핑으로 나만의 그릭볼을 만들자.

3 / 10

 

시골집

다정한 손길로 차린 정갈한 한식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한식을 내는 ‘시골집’은 엄마가 딸에게 줄 음식을 만든다는 마음으로 요리를 대접한다. 특히 대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메인 메뉴인 삼겹김치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재료, 바로 김치다. 같은 김치라도 숙성도와 배추 상태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텁텁한 맛이 나지 않도록 양념을 다시 해 김치와 고기, 육수를 넣고 끓인다.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고자 3~4개월간 달라지는 맛의 김치를 먹어 보고 간을 맞춰 가며 지금의 레시피를 완성했다. 닭볶음탕도 손이 많이 간다.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손질한 생닭을 소주와 뜨거운 물에 데친 뒤 불순물을 걷어 내고 씻는다. 사과, 양파, 생강 등 스무 가지 재료를 숙성한 양념장을 풀어 닭과 푹 끓인 후 깻잎을 올린다. 아침마다 손님에게 제공할 반찬을 만들어 그 반찬으로 식사하며 맛과 신선도를 확인하고, 전남 고흥에서 가족이 직접 농사지은 쌀로 밥을 짓는다. 정성이 담긴 집밥을 대접하고 싶은 따뜻한 마음이 재료 하나하나에 녹아든다. 50년 된 이층집 내부를 거의 그대로 살린 인테리어에 고흥의 시골집에서 가져온 표주박, 키, 소쿠리, 멍석 같은 소품이 밥상에 정겨움을 더한다.
가격 삼겹김치찜 1만 2000원 닭볶음탕 2만 3000원
주소 광주시 동구 제봉로110번길 21
문의 070-8860-7897

INFORMATION

INFORMATION

닭볶음탕은 냉동 닭이 아닌 국내산 생닭으로 조리한다. 신선한 음식을 손님상에 올리기 위해서다.

3 / 10

 

재주당

광주에서 만나는 제주 음식
국수에서 제주를 느낀다. 국수 한 그릇만으로도 바다가 떠오르는 곳, ‘재주당’은 제주가 좋아 재주를 부리는 식당이라는 의미로 지은 이름이다. 창업한 청년들은 고향 광주에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제주 음식을 맛볼 수 있으면 어떨까 생각하며 메뉴와 인테리어를 구상했다. 가게 앞에 놓인 제주 전통 가옥의 대문 정낭부터 제주를 연상시킨다. 내부에는 광주 출신 예술가의 작품을 걸어 두었다. 광주와 제주가 느껴지는 인테리어를 눈에 담았으니 코와 입으로 고기국수를 즐길 차례다. 정통 제주 고기국수를 기반으로 레시피를 캐주얼하게 변형한 것이 재주당의 특징이다. 제주에서처럼 돼지고기와 뼈로 국물을 내는 대신 우사골을 사용해 8~9시간 동안 육수를 끓이고, 제주산 치자를 넣어 쫄깃한 면에 고기 고명을 올린다. 국내산 돼지고기를 채소와 된장 등의 재료와 함께 한 시간 삶아 육질이 부드럽다. 서해안에서 채취한 감태로 밥을 감싼 감태주먹밥을 곁들이자 눈앞에 바다가 펼쳐지는 듯하다. 제주 음식과 광주 그림, 주인장이 선곡한 클래식 음악이 조화를 이뤄 마음을 토닥여 준다.
가격 고기국수 8500원 제주국수 1만원 감태주먹밥 6000원
주소 광주시 동구 장동로43번길 11
문의 0507-1342-4948

INFORMATION

INFORMATION

감태주먹밥에는 명란 마요가 곁들여 나온다. 포슬포슬한 감태가 입안에서 부드러운 명란 마요와 어우러진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photographer 조지영

RELATED STORIES

  • LIFE STYL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 LIFE STYLE

    고속철도 ‘기장의 기장’ 이일호 팀장

    KTX 개통을 앞두고 프랑스에 파견 가서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배워 온 서울고속철도열차승무사업소 이일호 팀장은 39년 철도 인생에서 27년을 고속철도에 바쳤다.

  • LIFE STYLE

    광명역장 추천 맛집

    창간 20주년을 맞아 ‘역장 추천 맛집’이 다시 돌아왔다. 김옥순 광명역장이 한식과 양식, 디저트까지 소개한다.

MORE FROM KTX

  • TRAVEL

    그 도시의 말맛

    오매나, 산꼬라데이, 모디, 이바구···. 사투리로 쌓아 올린 신기하고 맛깔스러운 놀이터가 우리에게 말을 건넨다.

  • CULTURE

    아카데미 영화 박물관

    아카데미상의 행방이 궁금해지는 시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우뚝 선 영화의 신전을 만나 본다.

  • TRAVEL

    요리조리 부산 골목 탐방

    전포공구길, 망미골목, 봉산마을 마실길까지 부산의 매력을 가득 품은 골목 세 곳을 누볐다.

  • CULTURE

    사랑과 자유가 사라진 세상에서

    제2회 이영만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한 <이런 밤, 들 가운데서> 극본과 연출을 맡은 설유진을 만났다.

  • LIFE STYLE

    철도 위의 등대, 철도교통관제센터

    비바람이 불어닥쳐도 여행은 계속되어야 한다. 안전한 열차 운행을 책임지는 곳, 한국철도공사 철도교통관제센터 조현우 관제사의 하루를 지켜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