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CULTURE MORE+

섬과 바다의 맛, 아드벡

영국 스코틀랜드 아일러섬에서 탄생한 위스키 아드벡은 바다를 닮은 향과 맛으로 사랑받는다.

UpdatedOn December 23, 2021

3 / 10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37-475642-sample.jpg

아드벡은 남북 길이 40킬로미터의 작은 섬 스코틀랜드 아일러에서 생산한다. ⓒ marinas.com

아드벡은 남북 길이 40킬로미터의 작은 섬 스코틀랜드 아일러에서 생산한다. ⓒ marinas.com

3 / 10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37-475976-sample.jpg

 

사람들이 아드벡을 처음 마실 때 반응은 두 가지다. 좋거나 싫거나. 잘 모르겠다, 혹은 그저 그렇다는 어중간한 반응은 단언컨대 존재하지 않는다. 누구에게는 거부할 수 없는 매혹을, 다른 이에겐 거부하고픈 당혹을 선사하는 것이다. 낮과 밤의 대비만큼 명백하게 엇갈리는 반응은 아드벡만의 스모크 향에서 기인한다. 장작 향을 닮은 진한 스모크 향이 한 모금 마시는 순간 더 강렬하게 몸속으로 파고든다. 처음엔 당혹스러울지 몰라도 마실수록 묘하게 빠져드는 향과 맛, 이것이 바로 아드벡의 매력이다.

아드벡은 18세기 대영제국 정부가 스코틀랜드 증류소에 과도한 세금을 부과하자 1789년부터 밀주 형태로 위스키를 생산했으며, 1815년에는 면허를 취득해 대량으로 주조하기 시작했다. 스코틀랜드 아일러섬의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빚은 위스키는 이내 독특한 향이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비결은 탄소 함유량이 60퍼센트 미만인 석탄 피트. 주조 첫 단계인 보리 건조 과정에서 아일러섬 곳곳에 굴러다니다시피 널린 피트로 불을 때는데, 이때 보리에 숯내가 입혀진다. 원료로 쓰는 냇물의 피트 성분도 스모크 향을 배가한다. 이런 아드벡은 아일러섬이 ‘위스키 성지’로 알려지는 데 크게 기여했다. 스코틀랜드 서쪽 해안에 위치한 아일러섬은 남북으로 40킬로미터, 동서로 32킬로미터 규모에 인구가 3000여 명에 불과한 작은 섬이다. 하지만 이 섬에는 아드벡을 포함해 보모어, 라가불린, 라프로익처럼 이름만 들어도 감탄이 터지는 위스키 증류소가 10여 개나 있다. 증류소마다 피트를 활용해 주조하는 개성 넘치는 위스키가 세계적 인기를 끄는 덕분이다. 아드벡 또한 지난 7년간 ‘올해의 세계 위스키’에 네 차례 선정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3 / 10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37-475975-sample.jpg

아일러섬이 아닌 어디에서도 구현할 수 없는 진한 스모크 향은 세계가 아드벡을 찾고 즐기는 이유다.

아일러섬이 아닌 어디에서도 구현할 수 없는 진한 스모크 향은 세계가 아드벡을 찾고 즐기는 이유다.

3 / 10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37-475978-sample.jpg

‘아드벡 10년’은 스모크 향과 묵직한 보디감이 조화를 이루는 아드벡 대표 브랜드다.

‘아드벡 10년’은 스모크 향과 묵직한 보디감이 조화를 이루는 아드벡 대표 브랜드다.

아드벡에는 바다가 담겼다. 스모크 향을 음미하는 동안 스코틀랜드섬 갯벌 내음을 연상하게 된다. 이국 정취가 물씬한 아드벡은 발렌타인 같은 저명한 블렌디드 위스키의 블렌딩 재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2011년엔 원액을 국제 우주정거장에 올리고 2년 6개월간 숙성하는 이벤트로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렇듯 오늘날 굳건한 위상을 지니고 있지만, 아드벡은 한때 어려운 상황을 겪었다. 위스키업계가 극심한 침체기를 맞은 1980년대 초반 주조장을 폐쇄한 이후 10년 만에 두 번째로 폐쇄하기에 이른 것이다. 하지만 피트로 훈연한 스모크 향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대중의 기호에 맞추는 변화를 꾀한 결과 1997년 재기에 성공했다. 오랜 지질 활동이 빚은 진한 피트 향에 스코틀랜드의 바닷바람과 수백 년 노하우를 가미한 단 하나의 위스키, 아드벡은 그렇게 독특한 맛으로 우리와 함께하고 있다.

3 / 10
/upload/ktx/article/202112/thumb/49837-475977-sample.jpg

향을 모아 주는 글렌캐런 전용 잔으로 아드벡을 더욱 깊이 있게 즐긴다.

향을 모아 주는 글렌캐런 전용 잔으로 아드벡을 더욱 깊이 있게 즐긴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규보

RELATED STORIES

  • CULTURE

    깨달음을 찾는 모임, 진천 영수사 괘불

  • CULTURE

    천경우, 우리 시대의 경청자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몸을 낮추어 바라본다. 미술가 천경우의 감각을 빌려 잠시나마 세상을 경청하는 시간이다.

  • CULTURE

    풍경의 안쪽으로 한 걸음

    여행 작가 노중훈이 여행 에세이를 냈다. 단순히 풍경만이 아니라 그 안쪽을 보려 애쓴 여행기다.

  • CULTURE

    번역가의 손끝에서, 시가 날아오르다

    최근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 번역본이 한국 작가 최초로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수상했다. 그 배경에 든든히 자리한 최돈미 번역가에게 조명을 비춰 본다.

  • CULTUR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MORE FROM KTX

  • TRAVEL

    생동하는 사람과 자연, 울산

    산업도시로만 여기기에는 울산이 이렇게 다채롭다. 울산시립미술관과 대왕암공원, 태화강 국가정원에서 약동하는 도시를 감상했다.

  • LIFE STYLE

    한국철도 기술 담은 기차, 필리핀에서도 달린다

    해외에 진출한 한국철도 기술이 각국의 철도를 이끌어 주는 힘이 된다. 필리핀에서 근무하는 한국철도 필리핀지사팀 김영민 차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 TRAVEL

    빛, 랜턴 그리고 크리스마스

    필리핀 산페르난도는 이맘때 거대한 빛에 휩싸인다. 가장 밝고 아름다운 랜턴을 선정하는 자이언트 랜턴 페스티벌이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다.

  • TRAVEL

    가을날의 축복 아산

    잔잔한 수면에 하늘이, 나무가 비쳤다. 가을이 호수에 몸을 담갔다. 충남 아산의 신정호와 은행나무길을 걸으며 계절을 만끽했다.

  • TRAVEL

    꽃처럼 차오르는 영감의 시간 전남도립미술관

    여름이 도착했고, 우리는 미술관으로 간다. 우아하고 산뜻하게 더위를 건너기 위해서다. 마침 전남 광양 전남도립미술관에서 전시 <영원, 낭만, 꽃>과 <아시아의 또 다른 바다>를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