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을 위해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는 말이 있다. 올바른 양치법은 무엇인지, 치아와 잇몸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치과 전문의에게 자문을 구했다.

UpdatedOn March 22, 2024

3 / 10
/upload/ktx/article/202403/thumb/55746-533293-sample.jpg

 

<우먼센스> 웹페이지에서는 웰니스 콘텐츠와 체험단을 다루는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WELLSENSE)’를 만날 수 있다. 그중 구독자 참여형 콘텐츠인 ‘고민 백과’는 회차를 거듭할수록 사랑받는 코너다. 이번 주제는 구강 건강! 온라인에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가운데 유종균 치과 전문의가 치아 관리 고민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들려준다.

유종균 치과 전문의

유종균 치과 전문의

임플라인치과그룹 대표원장
단국대학교치과대학병원 치주과 외래교수

 베스트 질문 10 

치아와 잇몸 관리 방법

1
Q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는 정기적으로 해야 하나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연 1회에 한해 부담 없는 비용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나며 구취가 나는 경우에도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을 기억하길 바랍니다. 스케일링과 잇몸 치료는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Q 치통으로 이가 시리고 잇몸에서 피가 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아와 잇몸, 구강 질환은 세균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꼼꼼하게 양치질해도 세균을 완전히 제거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계속 방치하면 치주 조직이 서서히 손상되어 치아 표면에 쌓인 플라크 속 원인균이 깊이 파고들고, 그 결과 치통이 생깁니다. 또 잇몸이 부으면서 피가 나고, 이가 시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지체 없이 가까운 치과에 방문해 검진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Q 충치가 생기기 시작하는 징후를 미리 알 방법은 없을까요?

원인 모를 통증, 음식을 씹을 때 느껴지는 통증,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경미하게 또는 심하게 느껴지는 통증, 육안으로 보이는 얼룩이나 구멍, 검은 실선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양치 방법

4
Q 칫솔질을 오래 하는 편인데, 치아에 나쁜 영향을 미칠까요?

사람마다 구강 구조가 다르므로 몇 분 동안 칫솔질을 하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2~3분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칫솔질을 너무 오래 하면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치약의 계면활성제로 인해 치아 표면을 덮고 있는 법랑질이 닳을 수 있으니 구석구석 깨끗이 잘 닦되 시간은 2~3분이 적당합니다.

5
Q 양치질할 때 치약을 많이 쓰는 게 좋은가요? 치약에 물을 묻혀 닦는 것이 효과적인지도 궁금합니다.

양치 시 치약은 칫솔모의 절반 정도 짜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치약에 물을 묻히는 건 효과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물이 닿아도 치약 성분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뻑뻑한 느낌이 싫다면 물을 묻혀 사용해도 됩니다.

6
Q 이를 닦고 물로 5~10회 입안을 헹구잖아요. 외국에서는 치약의 불소가 치아에 코팅되도록 헹구지 말라고 권장한다는 말을 들었어요.

입속 치약을 완전히 제거하려면 40밀리리터의 물로 6~7회 이상, 즉 최소 280밀리리터의 물로 헹궈야 한다고 합니다. 20밀리리터씩 10회, 즉 200밀리리터의 물로 헹궈도 치약에 들어 있는 보존제인 파라벤이 남는다고 하니, 결론적으로는 헹구는 게 좋습니다.

7
Q 기상 후 곧바로 양치질을 할까요, 식사 후에 할까요?

충치의 원인균은 보통 밤에 잠을 자는 사이 많이 생깁니다. 깨어 있을 때는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을 하면서 입안에 자정작용이 이뤄지지만, 잠을 자는 동안에는 입을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자정작용이 줄고 침의 양이 감소하죠. 그 결과 입안과 목구멍에 혐기성 세균이 수백만 마리 번식합니다. 아침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일어나자마자, 아침을 챙겨 먹는다면 식사 후에 양치질하면 됩니다.

8
Q 칫솔질, 가글, 치실 사용 순서가 궁금합니다. 어떻게 해야 플라크 제거 효과가 탁월할까요?

먼저 치실로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을 제거하고 칫솔질하면 치아 사이를 좀 더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치약의 계면활성제와 가글제 성분이 결합하면 치아가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글은 양치질 30분 뒤에 하기를 권합니다.

임플란트 관리

9
Q 임플란트를 한 지 5년 넘었어요. 관리 방법을 알려 주세요.

기본은 양치질을 잘하는 것입니다. 칫솔이 닿지 않는 잇몸 안쪽과 임플란트 안쪽은 치간 칫솔이나 치실로 닦아 내야 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에 플라크, 치석 등이 오랫동안 남아 있으면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임플란트와 치조골이 분리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검사와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
Q 임플란트를 했는데 충치가 생기나요?

임플란트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소홀히 관리하면 임플란트 주변 잇몸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충치가 아닌 치주 질환이므로 평상시 임플란트 주변을 꼼꼼하게 양치질하고 임플란트 치아 사이는 치실이나 치간 칫솔로 관리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으면 더 좋습니다.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와 함께하세요!

건강하고 행복한 여성의 라이프 큐레이션 서비스 ‘웰센스(WELLSENSE)’에서는 다양한 콘텐츠와 방대한 제품 리뷰를 선보입니다. 이뿐 아니라 웰니스 체험단 응모, 베스트 리뷰어 이벤트, 전문가 고민 상담 코너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기와 활력이 넘치는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우먼센스> 웰센스와 함께하세요!
<우먼센스>의 웰니스 서비스 웰센스 바로가기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최주현(<우먼센스> 프리랜스 에디터)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전통의 맛과 멋을 잇다, 안동 맛집 기행

    옛것을 미루어 새것을 안다 해서 온고지신이다. 경북 안동에서 전통 식재료와 맛을 계승해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집들을 찾았다.

  • CULTURE

    할머니의 계절

    여름, 할머니 생각나는 시절에 두고두고 꺼내 먹을 콘텐츠를 모았다.

  • TRAVEL

    발 벗고 나서는 길

    흙 밟기 좋은 날, 촉촉하고 부드러운 촉감에 집중하며 명상할 수 있는 맨발 걷기 길 네 곳을 소개한다.

  • CULTURE

    잘 봐, OTT 싸움이다

    디즈니 플러스 진출에 이어 HBO 맥스가 한국 상륙을 예고한 지금, OTT업계에서 진정한 ‘오징어 게임’이 벌어지고 있다.

  • CULTURE

    비누, 사라짐으로써 존재하기

    닳아 없어지는 것을 박제한다. 더없이 찬란한 지금을 위해, 신미경은 비누라는 이름의 시간을 조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