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낭만 목포 골목 예찬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전남 목포의 산비탈 마을 서산동 시화골목을 걸었다. 담벼락에 쓰인 주민의 시와 저편의 바다가 그림처럼 어우러졌다.

UpdatedOn January 26, 2024

3 / 10

 

계단을 오르다 뒤를 돌았다. 아, 바다다. 몇 걸음 더 걷고 다시 돌아섰다. 낮은 지붕이 어깨 맞대고 이어지는 마을 너머 바다가 햇살에 반짝인다. 가슴이 뛴다. 지금 누군가가 세상에서 제일 예쁜 바다가 어디냐 묻는다면 비탈진 골목 사이로 보이는 바다라고 답하겠다. 바다와 골목과 마을, 여기는 항구도시 목포다.

서울 출발을 기준으로 용산역에서 KTX를 타고 목포역까지 2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서울 출발을 기준으로 용산역에서 KTX를 타고 목포역까지 2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서울 출발을 기준으로 용산역에서 KTX를 타고 목포역까지 2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삶과 바다의 골목, 서산동 시화골목

KTX를 타고 남쪽으로 달렸다. 어찌나 빠른지 경기도, 충청남·북도, 전라북도를 2시간 30분 만에 주파하고 호남선 종착역에 여행객을 내려놓는다. 남쪽은 남쪽이라, 서울의 아침과 목포의 아침은 피부에 와닿는 온도가 벌써 다르다. 겨울날 남도의 햇살과 공기가 선물처럼 다가온다.

면적 50.65제곱킬로미터. 605제곱킬로미터가 넘는 서울과 비교해 아담한 규모의 목포는 그 작은 땅에 갈 곳과 먹을거리를 꽉꽉 채운, 여행자에게 더할 나위 없는 도시다. 이전의 여행도 풍경과 음식에 푸근한 목포 사람까지 행복한 기억으로 가득했기에 계획할 때부터 설렜다. 우선은 바다가 그리웠고, 영혼이 머물러 ‘영달산’이라고도 불렀다는 유달산도 욕심났으며, 파란만장한 근현대사 속에서 따스한 인간미를 간직해 온 사람의 이야기도 만나고 싶었다. 그렇게 고른 곳이 서산동 시화골목이다. 목포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유달산 자락에 집들이 서로 이고 지고 들어서 마을을 이루었다 했다.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61-529962-sample.jpg

서산동 시화골목은 2015년 목포대학교와 지역 예술가, 주민이 합심해 이 마을 이야기를 담아 시화전을 열면서 현재 모습으로 단장하기 시작했다. 사투리까지 살린 주민의 시가 목포만의 감흥을 전한다. 초입에는 영화 <1987>을 촬영한 연희네슈퍼가 있다.

출발점은 영화 <1987>에 나온 연희네슈퍼다. 비탈진 동네 아래쪽, 초록 간판 슈퍼가 여행객을 맞는다. 드르륵 미닫이문을 여는 순간, 시간이 30여 년 전으로 이동한다. 옛 담배 같은 실제 물품과 광고 포스터가 슈퍼 안의 달력을 1980년대 어느 날로 돌려놓는다. 추억이 있는 이는 추억을 떠올리고, 이런 물건과 슈퍼 자체가 생소한 이는 과거를 생생하게 상상하겠다. 자료 사진으로나 남은 한 시절을 다시 현실에서 맞닥뜨리는 기분. 비좁은 가게를 서성이는데, 저 밖에서 엄마가 얼른 집에 오라고 부를 것 같았다. 넓고 세련된 어떤 상점도 갖지 못할 정서가 연희네슈퍼에 고여 마음으로 흘러 들어온다.

슈퍼는 마지막 평지다. 이제 계단이고 골목이다. 계단과 골목은 서산동 주민의 삶과 역사를 담았다. 평지와 비탈 가운데 골라 집을 짓는다면 당연히 평지에 자리 잡을 것이다. 서산동은 일제강점기에 형성되었다. 일제가 목포를 수탈 기지로 삼고, 도로와 철도, 공장 등이 건설되자 주변 고장에서 사람이 모여들어 인구가 폭증했다. 면적이 넓지 않은 목포의 평지는 일본인이 차지했으니 주민은 비탈로 가야 했고, 서산동도 이때 탄생했다. 골목과 계단은 비정형으로 구불구불하다. 산 지형을 살살 달래 가면서 힘겹게 한 집 한 집 올렸으니 당연한 결과다.

시화골목은 세 갈래로 나뉜다. 이름하여 첫째·둘째·셋째골목. 어느 골목을 선택하든 사랑스러운 풍경과 글, 그림이 기다린다. 2015년 인문도시 사업 일환으로 목포대학교와 주민, 지역 예술가가 합심해 동네 이야기를 담은 시화를 제작한 일이 시초였다. 평범하게 낡아 가던 동네의 가치를 보존하자는 움직임이 호응을 얻고, 지역 예술가가 마을에 들어와 작업실을 꾸리는 등 관심을 기울였다. 3년 사업이 끝나고도 꾸준히 듣고 쓰고 사진 찍고 그렸다. 마을 사람끼리만 알던 사연이 예술을 입고 작품이 되었다.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61-529964-sample.jpg

시화골목은 크게 세 개로 나뉘는데, 어느 길을 선택해 걷든 위쪽 보리마당으로 이어진다. 낮은 지붕이 어깨를 맞대고 선 좁은 골목 사이로 보이는 바다와 마을 풍경이 일품이다.

고운 시, 다정한 색의 위안

“자득들 여그서 여우고/ 아들들이 잘되었제/ …(중략)…/ 늙어서 아픈 게 그라제/ 아픈 게 숭이제”(손○애, 85세). “터미널에서 33년간 일했제/ 일은 힘들어도/ 일 끝나고 어울려 논 것이 제일 재밌었제/ …(중략)…/ 목포의 눈물, 완행열차 불렀제/ 팔자에 타고난 고생/ 그래도 그때가 즐거웠제”(김○순, 84세). 주민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쓰고, 주민이 직접 그림도 그렸다. 두 사람이 아슬아슬 지나갈 좁은 골목, 조그만 집의 담벼락은 훌륭한 전시 공간이다. 차도 못 들어오는 마을에 연탄 나르고 물 길러 가족을 건사한 분들의 얼굴이 보이는 듯하다. 쉼표 없이 달려온 인생을 달랑 몇 줄로 요약하고 손사래 치며 웃는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가 거기 계신다. 집과 담의 색이 그분들 얼굴만큼 곱기도 하다. 시를 읽다 예쁜 색에 감탄하다 문득 뒤를 돌면 아, 바다가 반짝인다. 목포 바다는 여행자 마음에도 물결이 치게 하는가. 이 골목은 중력이 특별히 강한지, 발바닥을 자꾸 잡아끌어 수시로 멈춰 서서 사방을 두리번거리게 했다.

계단 끝에는 보리마당이 나온다. 손바닥만 한 땅에 재배한 보리를 널어 말리던 곳이자 주민이 인생사 희로애락을 나누던 곳이다. 2020년 방영한 드라마 <도도솔솔라라솔>을 여기서 촬영했다. 바다를 배경으로, 고만고만한 집이 촘촘히 늘어선 마을 풍경이 하도 정다워 마음속 맺힌 무언가가 사르르 녹는다. 이 골목에서는 누구나 착한 사람이 될 것 같다.

마을을 떠나기 전, 연희네슈퍼 건너편 서산동갤러리에 들렀다. 서산동과 목포를 사랑해 머물며 활동하는 전경삼 시인, 김신 사진가 등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잠시 다녀가는 여행자가 서산동을 얼마큼 알까. 예술가 덕분에 마을의 새벽과 밤을, 사계절을 본다. “삶이 낯선 쪽으로 흘러왔다는 것을, 누구에겐들 온전히 설명할 수 있을까. 미처 드러낼 수 없는 사연 얼마쯤은 마음 어두운 쪽으로 물러 두면 그만이고, 빛무리진 마음 어르며 달래며 하루하루 건넌다.”(전경삼의 시 ‘서산동’ 중) 목포와 서산동을 담은 책갈피를 챙겨 나오는 길, 시인이 갤러리 밖까지 친히 배웅한다. 서산동만큼 따뜻한 배웅이다.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61-529963-sample.jpg

내 마음속 1번국도 기점, 목포

오늘 하루를 건넌 해가 목포 바다 아래로 잠길 즈음, 바다로 향한다. 날아오르는 학을 닮은 형상으로 뭍과 고하도를 잇는 목포대교의 노을과 야경을 감상할 참이다. 목포는 호남선 철도에 1번국도 기점이 있는 교통 요지다. 서울을 거쳐 신의주로 가는 1번국도가 고하도 신항을 출발해 곧장 목포대교를 탄다. 길이 시작되는 곳에서 오늘의 여행을 마무리한다. 바다를 가로지르는 4.1킬로미터 다리에 조명이 들어오고, 숨 막히는 다도해 절경은 차츰 어둠에 몸을 기댄다. 사는 날 동안 몇 번이나 목포를 더 볼 수 있을까. 목포에 앉아서 벌써 목포를 그리워한다. 목포 여행자라면 누구라도 그럴 것이다.

목포에서 놓치기 아까운 야경 명소

  • 1 갓바위 Gatbawi Rock

    서해와 영산강이 만나는 지점, 갓을 쓴 독특한 형상의 두 바위가 눈길을 끈다. 까마득한 세월에 걸친 풍화와 침식 작용이 빚은 자연의 작품이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갓바위는 낮에도 감탄을 자아내지만 조명이 들어온 밤에는 더욱 신비롭게 보인다. 바위 앞 바다에 덱을 깔아 해상 산책로를 걸으며 감상할 수 있다.

  • 2 목포해상케이블카 Mokpo Marine Cable Car

    3.23킬로미터, 왕복 40여 분 동안 도심과 유달산, 다도해를 파노라마로 누린다. 북항‧유달산‧고하도 세 군데에 정거장을 설치해 원하는 곳에서 내려 주변을 돌아보고 다시 탑승하면 된다. 바다를 건너는 구간 최고 높이가 무려 155미터에 이르러, 그야말로 아찔한 즐거움을 선사한다. 케이블카에서 노을과 야경을 보는 시간, 목포가 왜 낭만 항구인지 실감한다.

  • 3 춤추는 바다분수 Dancing Sea Fountain

    150미터 길이의 수반에서 최대 70미터까지 물줄기가 솟아오른다. 음악에 맞춰 물이 온갖 각도와 모양으로 춤추는 장면은 꿈이 눈앞에서 펼쳐지는 듯 환상적이다. 현재는 재정비 작업 중으로, 4월에 다시 가동할 예정이다. 해상 무대 공연과 불꽃, 드론 쇼가 어우러진 목포해상W쇼도 함께 돌아온다. 봄날엔 목포가 더욱 반짝반짝해지겠다.

  • 4 목포근대역사관 Mokpo Modern History Museum

    1900년 일본영사관으로 지은 1관, 1921년 동양척식주식회사 목포지점으로 지은 2관에서 목포의 역사를 만난다. 아팠지만 저항을 포기하지 않은 꿋꿋한 이야기가 감동을 전한다. 붉은 벽돌 외관이 멋진 1관은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 등장하기도 했다. 주변에 수많은 근대 건물이 보존돼 있어, 조명 켠 역사관 일대를 걷다 보면 과거 속을 거니는 느낌이다.

+ 미식 도시 목포 Gourmet Destination

남도의 풍부한 식재료가 이합집산하는 목포는 음식으로 실망시키지 않는 미식 도시다. 목포시가 선정한 9미는 세발낙지, 홍어삼합, 민어회, 꽃게무침, 갈치조림, 병어회(찜), 준치무침, 아구탕(찜), 우럭간국. 어딜 가나 맛집이고, 바다나 근대거리를 조망하는 분위기까지 훌륭한 가게도 즐비하다. 바닷가 평화광장 맛의거리 등 곳곳이 깨끗이 단장해 손님을 맞는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현정
photographer 신규철

RELATED STORIES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 TRAVEL

    작고 소중한 시네마 천국

    걸어 다니면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대지만 우리에겐 공간이 필요하다. 남다른 취향과 기발한 기획력으로 영화 팬에게 사랑받는 아지트 네 곳을 모았다.

  • TRAVEL

    청차우섬이 선물하는 평안

    거대한 빵탑이 홍콩 청차우섬에 우뚝 선다. 희생된 영혼을 달래는 것에서 유래한 빵 축제가 다가온다는 신호다.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MORE FROM KTX

  • CULTURE

    ‘진부한’ 나무에 대해 쓰기

    나무와 나무 사이에 있는 사람. 평범하고도 평범한 우리. 낡고 새롭지 않은 것들의 아름다움에 대해 말한다.

  • CULTURE

    이런 미래, 우린 바래

    미래의 건축은 앞으로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할까?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열리는 전시 <해비타트 원(Habitat One)>에서 지속 가능한 주거 환경을 고민하는 아티스트 그룹 바래를 만나 그 실마리를 탐색해 보았다.

  • LIFE STYLE

    구독, 좋아요, 한국철도TV

    힘차게 발 구르며 출발한다. 한국철도를 알리는 새 얼굴, SNS 영상제작팀을 만났다.

  • LIFE STYLE

    불온할 자유, 김수영

    1968년 6월, 시인이 세상을 떠났다. 시 180여 편을 시대에, 우리에게 놓아두고. 단어 하나를 그냥 쓰지 못하고 온몸으로 끝까지 밀어붙여 얻어 낸 시였다.

  • CULTURE

    불굴의 위스키 에드라두어

    갖은 역경을 극복해 온 에드라두어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증류소 중 하나이자 가장 위대한 증류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