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달에 보내는 소원, 타이난

2024년 정월 대보름 밤, 타이완 타이난에서 수천 개의 빛이 일제히 떠오른다. 간절한 염원을 안고 하늘로 날아오르는 천등이다.

UpdatedOn January 24, 2024

3 / 10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39-529689-sample.jpg

 

달이 휘영청 밝다. 일정한 주기에 맞추어 변함없이 차고 기운다지만 정월의 첫 보름달은 어쩐지 특별하다. 음력 1월 15일을 정월 대보름이라 부르며 각별한 날로 여기는 한국처럼 타이완도 새해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을 원소절이라 이름 짓고 뜻깊게 보낸다. 원소절은 설날인 춘절 다음에 찾아오는 타이완의 두 번째 명절로, 예부터 사찰이나 집에 등불을 내건 채 폭죽을 터뜨리고 모두의 안녕을 기원했다. 오래전 황제의 즉위를 기념하거나 부처님을 기리기 위해 거행한 이 의식은 시간이 흘러 민간에 널리 퍼졌고, 오늘날 천등에 소원을 적어 하늘에 날려 보내는 등불축제의 모습으로 자리 잡는다.

화려한 등불축제 덕에 세계에 이름을 떨친 신베이, 핑시 같은 도시는 이맘때 축제 준비로 분주하다. 유구한 역사를 지닌 핑시 천등 축제는 방문자 수가 매년 10만 명이 넘을 정도라니, 지역 주민에게 한 해를 시작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는 중대한 날일 테다. 정부 차원에서 기획하는 ‘2024 타이완 등불축제’ 역시 성대하다. 2000년까지는 타이베이에 자리한 주요 사찰을 무대로 했으나 최근 해마다 개최지를 바꾸어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타이완 역사가 400주년을 맞는 해인 만큼 지역 선정에 공을 들였다. 무대는 바로 남부에 위치한 도시 타이난. 1624년 네덜란드가 원주민이 거주하던 현재의 타이난 땅을 발견한 뒤 점령하고 지배하기에 이르는데, 이때가 타이완이 처음으로 서구 문헌에 이름을 남기는 순간이다. 타이난 곳곳을 누비다 보면 과거의 흔적을 쉽게 발견한다. 네덜란드가 주도해 건축했다는 안핑 고성 유적, 타이완의 경제 기반을 마련한 타이난 운하, 타이완의 역사를 한 곳에 응축한 국립타이완역사박물관 등이 지난 시간을 증명하니, 과연 400주년을 기념하는 축제의 주인공으로 선정될 만하다.

도시에 다시 밤이 찾아든다. 수천 개 천등이 타이난의 깜깜한 하늘을 수놓는다. 각자의 소원과 축복이 커다랗고 둥그런 달을 향해 느릿느릿 떠간다. 지구에서 보낸 편지가 언제 달에 도착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소원을 빈 이들의 마음만은 모두 같을 것이다.


‘2024 타이완 등불축제’가 타이난 안핑과 타이난 고속철도역 일대에서 2월 3일부터 3월 10일까지 펼쳐진다. ‘영광으로 빛나는 타이난’을 주제로 여는 축제는 각종 등불 작품으로 옛 수도 타이난의 웅장함을 표현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문의 www.taiwantour.or.kr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TRAVEL

    삶을 걷다, 운탄고도 영월 구간

    군주부터 광부까지, 이 길을 스친 이들의 숭고한 걸음을 생각한다. 강원도 영월의 자연과 삶이 깃든 운탄고도 1, 2, 3길을 걷는 봄이다.

  • TRAVEL

    선비처럼 영주 나들이

    만물이 생기를 품은 날, 봄볕이 스민 경북 영주를 거닐다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역사를 마주했다.

  • TRAVEL

    이어 붙인다는 희망

    예술과 봉제 산업의 역사가 재봉틀로 꿰맨 듯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은 옛 공간들이 서울 창신동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MORE FROM KTX

  • TRAVEL

    공존과 조화의 미학 페낭

    말레이시아 페낭은 자국 문화에 유럽, 인도, 중국, 타이 등 타국 문화가 어우러져 풍경부터 음식까지 특별하다.

  • TRAVEL

    포항의 숲속으로

    경북 포항에는 열두 폭포를 품은 청하골과 천년을 굳건한 보경사가 있다. 내연산 숲에 들어 계곡과 사찰의 정취를 담았다.

  • CULTURE

    이런 미래, 우린 바래

    미래의 건축은 앞으로 어떻게 환경과 상호작용할까? 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에서 열리는 전시 <해비타트 원(Habitat One)>에서 지속 가능한 주거 환경을 고민하는 아티스트 그룹 바래를 만나 그 실마리를 탐색해 보았다.

  • TRAVEL

    발 벗고 나서는 길

    흙 밟기 좋은 날, 촉촉하고 부드러운 촉감에 집중하며 명상할 수 있는 맨발 걷기 길 네 곳을 소개한다.

  • TRAVEL

    시간이 포갠 풍경, 대전

    대전 테미오래에서 과거의 조각을 발견하고, 물방울과 얼음이 쌓은 상소동 산림욕장을 거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