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전국 지자체 자랑

패러디, 웹 드라마, 마스코트 등 내 고장을 알리는 법도 가지각색이다. 재치 넘치는 고장 홍보 방법을 부문별로 모았다.

UpdatedOn January 23, 2024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27-529567-sample.jpg

소개는 ‘힙’하게  뮤직비디오 부문 

 충남 청양  ( 칠갑산 EDM ) 애절한 노래 ‘칠갑산’에 전자음악 장르 EDM을 결합했다. 2023년 11월에 공개한 ‘칠갑산 EDM’ 뮤직비디오는 파격적이다. 청양군 마스코트 청양이와 주민들이 출연해 ‘칠갑산’을 EDM으로 리믹스한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애절한 가사대로 연기까지 한다. 칠갑산천문대, 청양전통시장 등이 나오니 눈 크게 뜨고 감상하자.

 전남 광양  ( 광양 관광 홍보 뮤직비디오 ) 여행 정보를 힙합으로 얻는다. 유튜브 채널 ‘광양시관광협의회’에 업로드한 영상으로 원썬, 라마, 차드영, 엠씨얼민 네 래퍼가 가수이자 작곡가인 우드스탁의 프로듀싱 아래 광양 9경 9미를 노래한다. “충무공 정신이 깃든 이순신대교 위에 다 내려놓고 So cool” 같은 가사가 귀에 쏙쏙 들어와 흥이 난다.

/upload/ktx/article/202401/thumb/55327-529568-sample.jpg

웃음으로 승부한다  패러디 부문 

 충북 충주  ( 유튜브 채널 ‘충주시’ ) ‘홍보맨’이라 불리는 김선태 주무관이 직접 기획, 촬영, 편집해 만든 영상을 올린다. 시 차원에서 진행하는 각종 사업 등을 유행에 맞춰 재치 넘치게 소개하는 것이 채널의 포인트다. 공중부양 춤이라 부르는 ‘슬릭백’으로 상수도 공사 진행을 알리는 영상은 무려 조회 수 300만 회를 돌파했다.

 울산 남구  ( 유튜브 채널 ‘고래방송국TV’ ) TV 프로그램 <나는 솔로>를 패러디한 <내는 솔로>로 눈길을 모았다. 각 출연자는 남구청 공무원으로, 소속 부서에서 진행하는 정책과 울산 남구 여행지 홍보 등을 세 편에 자연스럽게 녹였다. 인기 드라마 <무빙>의 한 장면을 패러디해 자동차세 체납과 번호판 영치 내용을 다룬 영상도 호평받았다.

귀여워서 고마워  마스코트 부문 

 경남 진주  ( 하모 ) 머리 위에 조개를 얹고 왕진주 목걸이를 한 캐릭터가 사랑스럽다. 진주 시민을 넘어 전국에서 사랑받는 ‘하모’는 진주 진양호와 남강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수달을 모티프로 하는 지역 마스코트다. 공개 직후 깜찍한 외모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이제는 누구보다 진주 홍보에 앞장선다.

 경기도 수원  ( 수원이 ) 경기도 수원 역시 귀여움이라면 지지 않을 마스코트가 존재한다. 수원에서 최초로 발견한 한국 고유종, 수원청개구리가 모티프인 ‘수원이’다. 멸종 위기종 수원청개구리 수원이에게는 꿈이 있다. 바로 슈퍼스타 개구리로 거듭나는 것. 도시를 대표하는 캐릭터임은 물론, 수원청개구리를 알리는 데 제 몫을 톡톡히 한다.

신흥 홍보 강자  웹 드라마 부문 

 강원도 원주  ( 러브 인 블랙홀 ) 지역을 알리는 수단으로 웹 드라마가 새롭게 떠오른다. <러브 인 블랙홀>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화이트홀의 단서를 토대로 사랑을 찾아 나서는 청춘의 모습을 담은 판타지 로맨스다. 소금산 출렁다리, 강원감영 등 원주 하면 떠오르는 여행지가 이야기의 무대로 등장한다.

 전남 순천  ( 백설공주와 수상헌 여행사 ) 헬스장 ‘머슬트립’을 운영하는 순천 토박이 동식, 강식, 춘식 앞에 시공을 초월한 능력자 백설이 나타난다. 이들은 어느 날 헬스장을 여행사로 착각한 노부부가 찾아와 엉겁결에 순천 여행 가이드를 맡게 된다. 탄탄한 스토리는 물론 낙안읍성, 순천만국가정원 등 순천의 모습을 잘 담아냈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TRAVEL

    왕의 휴식처, 바트 이슐

    오스트리아의 소도시 바트 이슐이 2024 유럽 문화 수도로 선정됐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온천 휴양지로 사랑받아 온 이 도시를 새해 첫 목적지로 삼는다.

  • TRAVEL

    광주는 언제나 축제

    올봄, 광주비엔날레를 시작으로 이 도시의 모든 계절은 축제가 된다. 예술적 감흥이 빛처럼 나부끼는 땅, 광주의 동서남북 구석구석을 누볐다.

  • TRAVEL

    달리고 헤엄치고 날아요, 가을 액티비티

    계절에 물들어 가는 자연을 만끽하는 또 다른 방법, 전국 액티비티 성지를 모았다.

  • TRAVEL

    달리는 이야기, 교차하는 사람들

    기차역은 인간사의 무수한 만남이 교차하는 운명적 장소다. KTX 개통 19주년을 기념해 철도에서 샘솟은 이야기를 따라 시간 여행을 떠나 본다.

  • TRAVEL

    영월이 그대에게

    숲이 우거지고 강이 굽이도는 곳, 강원도 영월은 들려준다. 슬프고 기쁘게 제 품에 깃들여 산 생명들의 길고 긴 이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