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왕의 휴식처, 바트 이슐

오스트리아의 소도시 바트 이슐이 2024 유럽 문화 수도로 선정됐다. 합스부르크 왕가의 온천 휴양지로 사랑받아 온 이 도시를 새해 첫 목적지로 삼는다.

UpdatedOn December 22, 2023

/upload/ktx/article/202312/thumb/55134-528076-sample.jpg

2024 유럽 문화 수도로 꼽힌 바트 이슐은 트라운강과 이슐강 사이에 자리한 휴양지다. 오스트리아 왕가는 물론이고 안톤 브루크너, 요하네스 브람스, 프란츠 레하르 등 이름 높은 음악가가 이곳을 찾아 머리를 식히고 영감을 얻었다.
ⓒ Österreich Werbung, Lisa Eiersebner, Harald Eisenberger, Sebastian Canaves

오버외스터라이히주, 즉 오스트리아 영토 윗부분을 차지한 이 지역에서 우리에게 제법 익숙한 지명은 잘츠카머구트다. 알프스산맥과 푸른 호수가 이루는 그림엽서 같은 풍경이 쉼 없이 펼쳐지는 곳. 클림트와 바그너가 사랑한 호수 아터,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의 배경으로 등장하는 볼프강 등 이름난 호수가 한자리에 모여 있다. 올해엔 또 다른 호수인 트라운과 할슈테터 사이에 자리한 작은 낙원, 바트 이슐을 주목해야 한다. 황제 프란츠 요제프 1세가 ‘지구상의 천국’이라 부르며 감탄했고, 평생의 연인인 ‘시시’ 엘리자베트 황후와 사랑에 빠진 이 도시가 유럽연합 28개 회원국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정하는 ‘유럽 문화 수도’로 꼽혔기 때문이다.

이름에 이미 온천(독일어로 ‘bad’)을 품은 이곳은 합스부르크 왕가가 오랜 세월 사랑한 휴양지다. 지명에 소금(독일어로 ‘salz’)이 깃든 잘츠카머구트 지방이니만큼 적절한 염도와 온도를 자랑하는 염수 온천이 왕가의 시름과 오욕을 씻어 주었다. 아이가 없던 페르디난트 1세와 조피 대공비도 이곳에서 온천욕을 하고 프란츠 요제프 1세를 얻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그렇게 태어난 프란츠 요제프 1세는 생애 여든세 번이나 이곳을 방문했다고 하니, 과연 바트 이슐의 아이다운 행보다. 왕가 사람들이 머무르던 별장 카이저빌라는 오늘날에도 쇤브룬궁전에 버금가는 규모와 시설을 자랑한다.

2024년에 이곳을 찾는다면 유럽 문화 수도의 위상에 걸맞은 다채로운 장면을 맞닥뜨린다. 우선 제아우어 가문의 저택을 개조한 바트 이슐 시립 박물관이 재개관을 앞두고 있다. 프란츠 요제프 1세와 엘리자베트가 처음 눈을 맞춘 역사적 장소가 바로 여기다. 오스트리아와 주변 국가의 예술가를 초대해 문화적 활기를 불어넣을 ‘소금-호수-도시’ 프로그램은 이 고장의 역사와 기품을 새로운 관점에서 느끼게 한다. 빌라 블루멘탈, 레하르 빌라, 빌라 자일레른으로 이어지는 눈부신 건축물을 감상한 다음엔 19세기에 문을 연 유서 깊은 카페에 들러 황제가 즐기던 커피와 디저트 ‘차우너슈톨렌’을 음미할 차례. 이 달콤함으로 바트 이슐을 영원히 아로새긴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TRAVEL

    삶을 걷다, 운탄고도 영월 구간

    군주부터 광부까지, 이 길을 스친 이들의 숭고한 걸음을 생각한다. 강원도 영월의 자연과 삶이 깃든 운탄고도 1, 2, 3길을 걷는 봄이다.

  • TRAVEL

    선비처럼 영주 나들이

    만물이 생기를 품은 날, 봄볕이 스민 경북 영주를 거닐다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역사를 마주했다.

  • TRAVEL

    이어 붙인다는 희망

    예술과 봉제 산업의 역사가 재봉틀로 꿰맨 듯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은 옛 공간들이 서울 창신동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래디시

    방울방울 귀여운 뿌리채소다. 예쁜 겉모습만큼 맛도 좋다.

  • LIFE STYLE

    까투리 만나러 안동으로

    사랑스러운 엄마까투리와 함께 경북 안동의 대표 여행지를 모바일 스탬프 투어로 즐긴다.

  • TRAVEL

    안동 세 마을 이야기

    춤추고 노래하며 글 읽는 즐거움이 이곳에 있다. 아름드리 회화나무와 너른 돌 병풍, 활달한 물길이 에워싼 경북 안동의 세 마을을 뒷짐 지고 걸었다.

  • ARTICLE

    시작하는 날의 여행

    한 해를 시작하는 즈음, 경북 김천을 걸었다. 겨울이 가고 시간이 지나도 녹지 않을 말을 찾았다.

  • ISSUE

    '테마 여행' 경남 창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