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CULTURE MORE+

지역명사 x 문화여행

전통, 문화, 자연을 느끼는 시간

대한민국의 전통과 아름다움을 수호하는 지역명사 15인의 안내를 따라 뜻깊은 여행을 떠나 볼 때다.

UpdatedOn November 23, 2023

3 / 10

 

행복이란 어떤 모습일까. 맛있는 먹거리를 즐기거나 예술을 향유하고, 때때로 자연을 완상하며 생의 기쁨을 만끽하는 시간이야말로 모두가 꿈꾸는 일상적 행복일 것이다. 우리에게 보다 풍요로운 삶을 허락해 준 이들이 있다. 이 땅의 전통문화와 생태 환경을 수호해 온 지역명사 15인이 그 주인공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마련한 ‘지역명사 문화여행’은 한 분야에 평생을 바쳐 경지에 다다른 대가가 길잡이를 자처해 지혜롭고 아름다운 여정을 제안한다. 지역에 얽힌 흥미진진한 이야기, 오직 그곳에만 존재하는 색다른 경험은 덤처럼 주어진다. 바로 지금, 열다섯 가지 행복을 찾아 길을 나선다.

식문화 여행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3-sample.jpg
  • 01 김금순 백석올미영농조합 대표

    당진 | 백석올미마을

    4월엔 매화 향이 진동하고, 6월이면 초록빛 나무에 매실이 주렁주렁 열리는 당진 백석리. 8000그루에 달하는 동네 매실나무를 주민이 공동으로 관리한다. 달콤한 향기가 여행자를 단번에 사로잡는 이곳에도 고비는 있었다. 수확한 매실의 판로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문제 때문이었다. 마을 사람들은 고민 끝에 매실을 재료로 한과와 장아찌, 발효액, 고추장, 된장 등 가공식품을 만들기로 한다. 요양이 필요한 남편을 위해 귀촌한 김금순 선생이 결정의 중심이었다. 그를 포함해 뜻 있는 부녀회원 33명이 ‘백석올미영농조합’을 설립하고, 왕매실과 해나루쌀 조청을 조합한 한과와 매실장아찌 등을 만든다. 농촌 체험 마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경기도 포천을 오가며 한과 명인에게 한과 만드는 법을 전수하는 등 부녀회원들과 힘을 모으니 주민 평균 나이 70세의 조용하던 마을에 새바람이 불었다. 할매들의 노력이 꽃을 피운 것이다. 지금은 전국 각지에서 연간 수천 명이 매실한과 만들기 체험을 하러 마을을 방문한다. 미리 준비해 둔 산자에 매실조청을 바르고, 직접 빻은 튀밥을 골고루 묻히면 금세 한과가 탄생한다. 폭신한 식감,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미소를 자아낸다. 할매들의 따뜻한 정성이 마음에 곧장 와닿는 순간이다.
    주소 충남 당진시 순성면 매실로 246
    문의 041-353-7541
    홈페이지 www.allmeone.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매실한과 만들기&먹거리 체험
    상큼한 매실한과를 직접 만들고 맛본다. 매실, 찹쌀 등 한과 재료는 모두 마을에서 난 것을 쓰니 안심이다. 매실고추장, 매실된장도 담근다.
    계절별 체험
    농촌을 경험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마을 주민들과 함께 농산물을 수확하거나 계절별 음식을 요리해 그 자리에서 먹는다.
    공예 체험
    한지로 손거울과 지함을 만들고 천연 비누도 이리저리 빚어 본다. 돌아가는 길, 마음과 가방 모두 든든하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아미미술관 ) 옛 학교의 정취와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어우러진다. 건물을 감싼 담쟁이넝쿨은 감성을 자극한다. 2011년에 폐교한 학교를 작가 박기호와 미술가 구현숙이 미술관으로 꾸몄다. 실내는 물론 야외에도 현대미술 작품을 전시한다.
    문의 041-353-1555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1-sample.jpg
  • 02 김용세 막걸리 명인

    당진 | 신평양조장

    어린 김용세 명인에게 양조장은 놀이터였다. 1933년 양조장을 창업한 아버지 덕분에 막걸리 빚는 과정을 생생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지에밥을 찌고, 누룩과 버무려 발효가 잘되도록 시간에 맡긴다. 얼마 후에는 뽀얀 막걸리가 모습을 드러낸다. 명인의 아버지는 공들여 익힌 술을 마을 사람들과 함께 마셨다. 서로 형편이 어려울 때는 술지게미를 나누기도 했다. 1970년, 김 명인은 ‘신평양조장’을 물려받은 뒤 생각했다. 막걸리에는 인간의 문화와 삶이 녹아들었다고. 맛있는 막걸리를 빚기 위해 본격적으로 독학을 시작한다. 선주조협회의 <주조독본>과 주조공업협회중앙회의 <주조강록> 등을 파헤치며 양조법을 공부했다. 변함없는 품질의 막걸리를 만들고자 과학기술도 연구했다. 땀과 시간을 쏟아 탄생한 술은 총 네 가지. 말려서 덖은 연잎을 잘게 부수어 넣은 백련 막걸리 ‘스노우’, 유리병에 담긴 ‘미스티’ 생막걸리와 살균 막걸리, 해나루쌀로 만든 청주 ‘백련맑은술’까지 애정을 쏟지 않은 것이 없다. 그는 매일 아침 양조장에 들어서며 쌀이나 누룩, 맑은 물 등 막걸리 원료 앞에서 인사를 한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만드는 사람의 성실함과 겸손함이 좋은 술맛을 내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오늘도 신평양조장에는 술 익는 소리와 겸손한 김 명인의 목소리가 잔잔히 어우러진다.
    주소 충남 당진시 신평면 신평로 813
    문이 041-362-6080
    홈페이지 www.koreansul.co.kr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막걸리 빚기 체험
    3대를 이어 막걸리를 빚어 온 신평양조장의 대표 체험 프로그램이다. 김용세 명인, 김동교 대표와 함께 막걸리를 빚고 시음한다.
    막걸리 소믈리에 교실
    더욱 깊은 막걸리의 세계로 나아간다. 막걸리를 배합하는 방법 등을 2시간 동안 수료하면 명예 막걸리 소믈리에 자격증을 받는다.
    누룩전·쿠키 만들기 교실
    음주를 하지 못하는 이를 위한 체험이다. 쌀누룩으로 누룩전을 부치거나 쿠키를 만든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버그내순례길 )
    김대건 신부의 고향인 솔뫼성지와 합덕성당, 신리성지를 잇는 13.3킬로미터 길이다. 솔뫼성지에는 김대건 신부가 열 살 무렵까지 살았던 생가를 복원해 놓았다. 붉은 벽돌로 지은 합덕성당 앞에 서면 건물이 자아내는 분위기에 마음이 절로 차분해진다.
    문의 041-362-5021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4-sample.jpg
  • 03 박이추 커피 명인

    강릉 | 보헤미안로스터스 박이추커피공장

    현대인에게 커피는 습관이다. ‘아침잠을 쫓기 위해’ ‘오후 시간 입이 심심해서’ 같은 이유로 버릇처럼 마신다. 하지만 커피에 오롯이 집중해 향과 맛을 음미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핸드 드립 커피의 대가 박이추 명인은 커피를 즐기는 사람은 늘었어도, 커피가 전하는 행복을 음미하는 사람이 줄어 안타깝다고 말한다. 그는 30년 넘는 세월 동안 커피를 내리며 ‘1세대 커피 전문가’ ‘실력파 바리스타’로 불렸다. 일본에서 커피 공부를 마친 뒤 1980년대 후반 서울로 돌아와 차린 카페 ‘가베 보헤미안’이 그의 첫 발자국이었다. 그곳에서 직접 원두를 볶고 뜨거운 물을 부어 커피를 추출하는 핸드 드립 커피를 선보였다. 당시 제대로 된 원두커피를 맛볼 수 있는 유일한 곳인 데다, 풍미 깊은 커피에 매료된 사람이 빠르게 늘어 성공은 자연스레 따라왔다. 명인은 2004년 강릉 바닷가로 터를 옮기고, 지금까지 ‘보헤미안로스터스박이추커피공장’에서 커피와 함께하는 중이다. 드립 포트를 들고 일정한 각도와 힘으로 뜨거운 물을 따르기에 손목에 무리가 오기도 하지만, 그에게 가장 소중한 시간은 여전히 커피를 다룰 때다. 자신이 내린 커피 한 잔이 누군가의 삶에 행복이 되기를 소원하는 그의 일상은 늘 커피 향이 그윽하다.
    주소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해안로 1107
    문의 033-642-6688
    홈페이지 www.bohemian.coffee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핸드 드립 커피 내리기 체험
    박이추 명인의 설명을 들으며 커피를 이해하고, 핸드 드립으로 커피 내리는 법을 배운다. 같은 원두를 사용해도 커피를 내리는 사람에 따라 맛이 다르니, 타인이 내린 커피를 마시면서 비교하는 경험이 신선하다.
    커피공장 로스팅 견학
    카페 바로 옆에 자리한 로스팅 공간을 견학한다. 생두가 까만 원두로 변하는 과정을 고스란히 관찰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오죽헌·시립박물관 )
    율곡 이이의 생가 오죽헌은 조선 시대 양반집 모습을 온전히 보존해 보물로 지정되었다. 뒤뜰에는 검은 대나무 오죽이 자라 고즈넉한 분위기가 일품이다. 시립박물관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강릉의 모습과 문화를 살핀다.
    문의 033-660-3301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7-sample.jpg
  • 04 이종기 양조 장인

    문경 | 오미나라

    다섯 가지 맛을 낸다 해서 오미자다. 한국이 원산지인 이 과실의 최대 생산지는 산 좋고 물 맑은 경북 문경이다. 지난 2008년 이 고장에 양조장 ‘오미나라’가 들어섰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오미자로 술을 빚는다. 그것도 와인이다. 오미자와 와인이라는 낯선 조합을 떠올린 건 이종기 명인. 지금은 오미나라 대표지만, 한국 1세대 마스터 블렌더로 명성을 얻었던 그다. 패스포트, 윈저, 골든블루 같은 위스키가 이 명인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양조학을 공부하기 위해 1990년 스코틀랜드 유학길에 올랐는데, 유학생들이 자국의 술을 가져와 시음하는 자리에서 그가 내민 인삼주가 저평가를 받는다. 한국 술의 입지를 실감한 그는 유학을 마친 후 고향 집에 연구 공간을 만들어 한국 농산물로 양조 실험에 돌입한다. 원료와 양조 적성을 비교하던 명인은 신맛과 단맛, 쓴맛, 매운맛, 짠맛을 두루 가진 오미자가 더할 나위 없는 양조용 재료임을 확신하고 연구와 공부 끝에 첫 와인 ‘오미로제’를 개발한다. 특유의 시고 쓴 맛이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해 발효가 쉽지 않은 오미자로 와인 한 병을 완성하기까지 총 3년이 걸렸다. 와인 발효실, 증류실, 숙성실 등 차례로 오미나라를 투어하며 오미자 술을 위한 명인의 정성과 세월을 가늠한다. 문경 산자락, 술 익는 소리와 향이 여행객을 유혹한다.
    주소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609
    문의 054-572-0601
    홈페이지 www.omynara.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오미나라 와이너리 투어
    오미자, 사과 등 한국 농산물로 술을 만드는 양조장 오미나라를 발효실부터 차례로 둘러본 뒤 제조 공정을 듣는다. 투어의 하이라이트는 당연히 시음 시간이다.
    나만의 기념주 만들기
    오미나라 견학 연계 프로그램이다. 오미나라를 구경하고 기념주를 만든다. 오크통 속 술을 체험자가 직접 병에 담아 마개로 밀봉한다. 라벨 부착까지 마치면 체험이 끝난다. 술은 집에 가져가거나 바로 마셔도 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문경 오미자테마공원 )
    문경 대표 특산물인 오미자를 주제로 조성한 체험 공원이다. 중심 시설은 체험관. 오미자 쿠킹 클래스를 진행하는 1층, 오미자 수확 과정 등 디지털 체험 존을 마련한 2층을 지나 3층 오미자 티하우스에서 차와 음료를 즐기고 시원스러운 공원의 경치를 바라본다.
    문의 054-571-8238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9-sample.jpg
  • 05 이하연 김치 명인

    남양주| 봉우리찬김치& 봉우리김치문화원

    철 따라 재료 따라 김치는 변주를 거듭한다. 여름에는 열무, 가을이면 총각무로 담근 김치가 밥상에 오른다. 식생과 기후에 차이가 있어 지역마다 김치가 또 달라진다. 톳김치와 유채나물김치를 담그는 제주도, 말린 생태나 생오징어를 잘게 썬 김칫소를 쓰는 영동 지방 등 알수록 재미나다. 이처럼 무궁무진한 김치의 세계를 한층 확장하고자 하는 이가 이하연 명인이다. 전복김치, 홍어김치, 빙어김치 등 그가 개발한 김치만 수십 종에 달한다. 한정식 전문점을 운영하던 명인이 마흔 살 넘어 김치에 뛰어든 건 우연히 본 뉴스가 계기다. 2003년 강원도 지역의 폭우로 배추와 무 가격이 폭등해 중국산 김치를 수입한다는 소식을 들은 뒤 국산 식재료만 사용한 김치로 밥상을 지키기로 다짐했다. 품격 높은 김치를 꿈꾸기에 각 지역의 좋은 제철 재료를 엄선한다. 맛은 기본, 눈으로 즐기기에도 예쁜 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다. 2014년, 전복과 낙지 등 해산물을 섞어 버무린 ‘해물섞박지’로 농림축산식품부 전통식품명인 제58호에 지정되며 그간의 노력이 더 널리 알려졌다. 명인의 열정은 늘 현재진행형이다. 그가 이끄는 공간인 ‘봉우리찬김치&봉우리김치문화원’에서 김치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제대로 김치 담그는 비법을 수강생에게 가르친다. 명인의 김치 사랑은 익어 가는 김치처럼 나날이 더 깊어진다.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고래산로 215-30
    문의 031-521-9052
    홈페이지 www.bongkimchi.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김치 전문가 과정
    명인이 직접 김치 비법을 전수한다. 배추김치는 물론 전복김치와 개성보쌈김치 등 색다른 김치도 담그는데, 좋은 배추 고르는 방법과 양념 만드는 법 등 이른바 ‘기본기’부터 알려 준다. 시연이 끝나면 맛있는 식사가 기다린다. 완성한 김치는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정약용 유적지 )
    다산 정약용 선생의 고향이자 오랜 유배 생활에서 돌아와 노년을 보낸 조안면 능내리에 위치한 유적지다. 생가인 여유당, 묘소, 문화관과 기념관이 한데 모였다. 근처에 실학박물관과 다산생태공원도 있다. 곳곳을 찬찬히 거닐며 선생의 실학 정신과 업적을 되새긴다.
    문의 031-590-4242

전통문화 여행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2-sample.jpg
  • 06 김대균 줄타기 명인

    과천 | 줄타기보존회

    높이 매달린 줄 위로 줄광대가 아슬아슬하게 잔노릇을 선보일 때마다 보는 이는 가슴이 철렁하지만, 이내 재주꾼의 재담과 춤에 웃음이 피어난다.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줄타기는 고려 시대 기록이 남았을 정도로 오래된 기예인데, 관객과 하는 소통이 중요한 종합예술이다. 줄광대가 줄을 타고, 그 아래에서 어릿광대가 관객과 만담하는 중 삼현육각 연주가 펼쳐져야 비로소 신명 나는 공연이 된다. 경기도 과천은 이 같은 전통 줄타기의 본거지다. 줄타기의 최고 명사인 고 김관보 줄광대의 고향이며, 임상문 명인과 김영철 명인이 활동한 지역이다. 아홉 살 때부터 줄을 탄 김대균 명인 역시 스승 김영철 선생을 사사해 과천에서 줄타기를 이어 나간다. 줄타기와 그의 연은 한국민속촌에서 시작됐다. 과거 민속촌 직원은 전시 가옥에 거주할 수 있었다. 그의 가족도 직원이었기에 소년은 하교 후에 민속촌을 누비며 전통 놀이와 가까워졌다. 한국민속촌에서 공연한 김영철 명인을 만난 뒤 스승으로 모시면서 그의 진로는 명확해진다. 낮은 줄에서 높은 줄로 옮겨 가고, 점차 고급 기술을 연습한 끝에 열다섯 살에 첫 공연을 선보였다. 이후 50년 가까이 훌쩍 흘렀어도 그의 줄타기 인생은 현역이다. 관악산 자락의 과천야생화 자연학습장 내에 자리한 전통줄타기전수교육장에서 그와 전수생이 구슬땀을 흘린다. 아찔하고 생생한 즐거움이 영화나 게임 못지않다.
    주소 경기도 과천시 밤나무길 100
    문의 02-3418-7790
    홈페이지 www.jultagi.or.kr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전통 줄타기 ‘판줄’ 관람
    무형문화재 김대균 명인이 이끄는 줄타기보존회의 공연을 감상한다. 줄타기는 줄광대와 어릿광대, 삼현육각 연주단, 관객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종합예술이기에 총 세 마당으로 구성해 흥을 끌어올린다. 첫째 마당은 본격적인 무대에 앞서 출연자와 관객이 호흡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삼현육각 연주에 맞춰 줄광대와 어릿광대가 재담을 나눈 뒤 둘째 마당에서 어릿광대놀음이 이어진다. 익살스러운 공연을 즐기다 보면 줄광대놀음이 셋째 마당의 대미를 장식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국립과천과학관 )
    한국 과학기술력을 생생히 체험하는 장소다. 24만 3970제곱미터(약 7만 4000평)의 드넓은 공간을 과학을 주제로 꾸렸다. 생활 속 과학 원리를 알아보는 과학탐구관, 과학기술의 미래를 살피는 첨단기술관 등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발한다.
    문의 02-3677-1500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5-sample.jpg
  • 07 김선식 사기장

    문경 | 한국다완박물관

    흙과 불의 만남이 자아낸 눈부신 결과물, 도자기다. 경북 문경에 가면 8대에 걸쳐 도자기를 만들어 온 가문이 있다. 조선 영조 시대 1대 김취정 사기장에서 출발해 관음리 가마터에 정착한 3대 김영수 사기장을 거쳐 현재 8대 미산 김선식 사기장이 명맥을 잇고 있는 관음요의 장인들이 그 주인공이다. 유구하고 아름다운 역사 앞에서 도공의 지난한 삶을 헤아려 본다. “가업을 잇는다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지만, 도자기를 만드는 일상은 언제나 고됩니다. 가마 앞에서 16시간 동안 불을 지켜야 하니 결코 마음을 놓을 수가 없지요.” 인생을 불 앞에 바친 무형문화재 김선식 사기장의 태도는 겸허하기만 하다. 흙을 빚고 불에 구워 완제품을 제작하는 모든 과정엔 정답이 없기 때문이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전기로 구운 도자기는 장작불로 완성한 도자기의 표면 빛깔과 촉감을 흉내 낼 수 없다. 그리하여 사기장의 최근 관심사는 ‘장작불 생활 자기’를 지향하는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이다. 작품 수준의 생활 자기를 보급하기 위한 시도로,
    최신 트렌드도 발 빠르게 녹여 냈다. 김선식 사기장은 자신의 작품 세계와 한반도 구석구석에서 귀한 다완을 한데 모아 놓은 ‘한국다완박물관’도 살뜰히 운영 중이다. 그의 목표는 더 많은 이가 한국 찻그릇과 도자기의 아름다움을 누리는 것. 명인 덕분에 이 근사한 바람이 머지않은 날 이루어지겠다.
    주소 경북 문경시 문경읍 온천5길 2-1
    문의 054-572-5780
    홈페이지 www.kuy.kr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나만의 다기 만들기
    한국 전통 문양과 청화 도자기에 대한 흥미로운 시청각 교육을 진행한 뒤 김선식 사기장이 직접 다완과 다기의 종류, 역사, 사용법을 강의한다. 이 과정을 이수한 다음 특수 제작한 세라믹 펜슬로 다완과 다기 표면에 관음요 대표 문양을 그린다. 체험 후 3주 이내에 전통 장작 가마에서 재벌 소성한 완성품을 배송 받는다. 소중한 이를 위한 특별한 선물, 수고한 나 자신을 위한 의미 있는 선물이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문경 단산 모노레일 )
    백두대간의 울창한 숲을 감상하며 단산 정상까지 등반하는 쉽고 편안한 방법, 바로 왕복 3.6킬로미터 길이의 모노레일에 탑승하는 것이다. 겨울이면 흰 눈으로 덮인 설산의 눈부신 풍광과 문경 시내의 평화로운 모습을 굽어볼 수 있다.
    문의 054-572-7273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6-sample.jpg
  • 08 박경수 춘천필장

    춘천 | 붓이야기박물관

    100년 전만 해도 사람들은 뜻을 전하기 위해 붓을 들었다. 온갖 메시지가 범람하는 디지털 시대, 한국에서 붓 만드는 사람은 몇이나 존재할까. 무형문화재 춘천필장 박경수는 열 명 남짓한 한국의 필장 중 한 사람이다. 1957년 전남 화순 태생으로 가업을 이어 붓을 쥔 그는 추운 강원도 지방에서 질 좋은 털을 구하라는 부친의 뜻을 받들어 1985년 춘천으로 이주, 현재까지 ‘경춘필방’을 운영 중이다. 이 작은 필방엔 날마다 전국 각지에서 우편물이 도착한다. 필장의 특기 중 하나인 태모필을 주문 제작하려 아이의 배냇머리를 보내온 것이다. 1991년 태어난 차남 박상현 춘천필장 이수자의 배냇머리로 만든 붓이 오늘날 태모필의 시작점인데, 훗날 장남인 박창선 춘천필장 이수자는 조선 시대 문헌에서 자식의 장원급제를 기원하는 의미로 태모필을 만들었다는 기록을 발견하기도 했다. 태모필만큼 필장의 명성을 드높인 닭털붓을 만날 차례다. 죽은 앵무새를 기려 조류 털로 붓 제작을 시도해 현재의 닭털붓에 이르렀다. 개성 넘치는 필치를 완성하게 하는 이 붓은 필장의 일생일대 역작이다. 필방 옆엔 한국 붓의 모든 것을 망라한 공간 ‘붓이야기박물관’도 자리한다. 소재와 쓰임에 따른 붓의 모습과 제작 과정을 보여 주고, 특별한 체험 코너도 마련한다. 붓을 들어 뜻을 펼칠 기회다.
    주소 강원도 춘천시 서면 박사로 906
    문의 033-255-0580
    홈페이지 www.brushstory.co.kr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캘리그래피 작품 만들기
    박경수 필장의 전통 붓을 쥐고 손 글씨를 써 보는 시간이다. 머그잔, 에코백, 텀블러 등에 글씨를 적어 넣으면 세상에 하나뿐인 물건이 탄생한다.
    나만의 붓 만들기 체험
    전통 붓 제작 과정과 의미를 보다 많은 이에게 알리기 위한 워크숍이다. 필장이 만들어 놓은 털을 쇠빗으로 고르게 정리해 붓대에 연결, 갈무리하는 작업으로 붓 제작 과정을 체험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박사마을 어린이 글램핑장 )
    붓이야기박물관 근처, 의암호를 곁에 두어 풍광이 아름다운 캠핑장이다. 아메리칸 원주민 가옥이나 북극의 이글루 등 이국적 형태의 숙박 시설에서 평화로운 시간을 누린다. 작은 농촌이 박사 150여 명을 배출했다 하여 박사마을이란 이름이 붙었다.
    문의 033-240-1791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7-sample.jpg
  • 09 소병진 소목장

    완주 | 전주장전수교육관

    조선 왕조의 본향인 전북 전주는 예나 지금이나 문화가 융성한 고장이다. 수많은 인재와 온갖 문물이 이합집산한 이 도시에서 발전한 전통 가구가 있으니, 바로 전주장이다. 전주와 완주 일대에서 제작해 널리 쓰인 전주장은 조선 후기 소목 전통과 유교 사상, 검박한 선비 문화를 집약한 물건이다. 비좁은 주거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반닫이장, 머릿장, 버선장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한 생활 예술품이기도 하다. 일흔이라는 나이가 믿기지 않을 만큼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쳐 온 무형문화재 소병진 소목장은 1992년 대한민국 명장 가구 제작 1호, 세 차례의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을 기록한 눈부신 재능의 소유자이자 전주장을 복원하고 현대화하는 일에 앞장선 인물이다.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며 뒤틀림 현상을 야기하는 목재를 다스리기 위해 전주 한지를 목재와 목재 사이에 접층하는 아이디어로 특허를 받기도 했다. 나아가, 좌식 문화에 적합한 옛 전주장을 오늘날 입식 문화에 맞게 설계하고 소재와 디자인을 보완하는 등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는 작업도 꾸준히 해 나간다. 소목장의 오랜 꿈은 전주장의 역사와 전통, 우수성을 일목요연하게 전시하는 박물관을 설립하는 것이다. 목수 일로 환갑이 되는 2025년에 성대한 회고전을 열어 작품 61점을 선보일 거라는 그의 표정에서 전통 가구의 창창한 미래를 엿본다.
    주소 전북 완주군 용진읍 완주로 462-9
    문의 063-211-0008
    홈페이지 www.instagram.com/sobyungjin_somokjang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전통 소목가구 짜 맞춤 체험
    조선 시대부터 이어진 한국 전통 목가구의 짜 맞춤 기법을 이해하고 두 손으로 직접 익히는 시간이다. 온기가 깃든 목재를 다루는 동안 촉각과 시각을 두루 활용해 색다른 쾌감을 느낀다. 전주장전수교육관에 진열한 수많은 작품을 감상하며 영감을 얻어도 좋다. 초심자는 다반, 도마 등 작은 물건을 만드는 데서 시작한다. 제품 크기와 나무 소재는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만경강 트레킹 코스 )
    완주에서 시작해 전주와 익산, 김제와 군산 등 전북 지역을 흐르는 만경강. 철새가 머무는 겨울날 만경강은 어느 때보다 아름답다. 일몰 시간에 맞춰 용봉교, 신천습지를 따라 거니는 동안 갈대가 춤추고 새 떼가 노래하는 풍경을 맞닥뜨린다.
    문의 063-290-3991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0-sample.jpg
  • 10 이성원 영천 이씨 농암종택 종손

    안동 | 농암종택

    산이 솟고 물이 흐르는 아름다운 풍경을 담은 그림을 산수화라 한다. 농암종택은 경북 안동 도산면 가송리, 청량산이 사방을 두르고 낙동강이 태극 문양으로 휘도는 산수화 속에 들어앉았다. 농암이 누구인가. 1467년 안동에서 태어나 연산군∙중종 대에 벼슬에 오른 농암 이현보 선생은 평생 선비의 가치를 실천한 이다. 학문과 문장에 탁월한 것은 물론, 혼란한 시기에 목민관의 삶을 자청하며 성주∙밀양∙충주∙대구∙경주 등 부임지마다 선정을 베풀었다. 가난한 이를 보면 사재를 털어 돕고, 양로 잔치를 열 때 남녀와 귀천 관계없이 한자리에 초청한 신념은 길이 우러를 만하다. 그런 선생의 650년 종택과 집성촌 영천 이씨 마을이 1974년 안동댐 건설로 수몰 위기를 맞아 뿔뿔이 흩어졌다. 17대손 이성원 종손의 나이 18세에 벌어진 일이다.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지만 내내 마음 무거운 짐이었다. 결국 발 벗고 나섰다. 옛 마을을 닮은 땅을 10년 만에 발견했다. 이 땅을 구입하기까지 또 10년, 산재한 건물을 이건하기까지 다시 10년. 종손의 집념 덕분에 농암종택과 영천 이씨 집성촌이 원래 모습을 찾았다. 의미 깊은 종택에 집성촌을 통째로 옮겨 온 기적의 마을. 산수화 속에 머물러 풍경을 감상하면서 어제를 돌아보고 내일을 도모한다. 농암 선생과 이성원 선생의 뜻, 지혜가 함께한다.
    주소 경북 안동시 도산면 가송길 162-133
    문의 054-843-1202
    홈페이지 www.nongam.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이성원 종손의 안동 유교 문화 강의
    농암 이현보 선생의 17대손이자 농암종택 주인인 이성원 종손이 안동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안동의 유교 문화, 농암 이현보와 퇴계 이황, 도산구곡 등을 생생하고 흥미진진하게 풀어 낸 강의다. 학식 깊은 종손에게 신청자가 원하는 주제로 강연해 달라고 요청해도 좋다. 예약제로 상시 진행한다.
    숙박 체험
    고즈넉한 자연 속에 자리 잡은 농암종택에서 쉬어 간다. 농암종택의 사랑채, 긍구당, 별채, 대문채 등과 분강서원, 애일당 등에서 숙박이 가능하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도산서원 )
    퇴계 이황 선생이 손수 설계해 학문을 닦고 제자를 기르던 도산서당을 바탕으로, 선생의 사후 그를 기린 제자들이 건축한 서원이다. 단출한 서당, 이를 둘러싼 자연의 절경에서 퇴계의 정신을 읽는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아홉 개 서원 가운데 하나다.
    문의 054-856-1073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5-sample.jpg
  • 11 한선학 고판화 수집가

    원주 | 고판화박물관

    우연이 겹쳐 빚은 필연. 대학교 불교미술과에 합격한 청년이 입영 통지서를 받는다. 군종 장교 시험에 합격하고 종교인의 길을 걷다 국방부 법당 주지로 있던 시절, 중국으로 성지 순례를 떠나 도자기 불상을 구입한다. 고미술에 작은 관심이 싹텄다. 서울 인사동에서 지장보살 목판이 눈에 띄었다. 1만 원짜리 중국 옛 목각판을 손에 넣었다. 진리를 구하는 승려이면서, 대학에서 조각을 전공한 그는 판화에 빠져들었다. 판에 새긴 내용은 얼마든지 다시 찍어 널리 전파하는 일이 가능하다. 판화란 인류에 큰 발전을 가져온 도구인 동시에 그 자체로 예술 작품이다. 전율을 느낀 그는 수집이라는 행복한 고행을 시작한다. ‘고판화박물관’ 한선학 관장은 자신을 ‘판화에 미친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열렬하게 수집했다. 한국 곳곳을 누비고 중국∙일본∙티베트∙몽골을 오가며 모은 유물이 6000여 점에 이른다. 김홍도가 그린 <삼강행실도> 목각판, 한석봉의 <천자문> 목각판 등은 박물관의 자랑을 넘어 인류의 유산이다. 세계의 수집가와 학자가 그의 열정과 전문성에 찬사를 보냈다. 이 소중한 유물을 치악산 자락에 펼쳤다. 사찰 명주사를 짓고 2003년 고판화박물관을, 2017년에는 작은 도서관을 열었다. 수려한 산세 속에서 유물을 관람하고 판화를 체험한다. 한국 유일의 고판화박물관이다.
    주소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물안길 62
    문의 033-761-7885
    홈페이지 www.gopanhwa.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고판화박물관 관람
    고판화에 담긴 전통문화의 가치를 듣고 판화를 체험한다. 전통 문양을 인출해 티셔츠를 만드는 기본 체험에, 나만의 목판을 새기거나 전통 방식대로 책을 제작하는 특별 체험도 진행한다. 박물관장이자 명주사 주지인 한선학 명사가 이끄는 해설 투어 프로그램도 유익하다.
    숲속 판화 여행
    고인쇄 체험과 템플스테이의 황금 조합. 치악산 자락의 고즈넉한 사찰 명주사에 머무르며 고인쇄까지 체험하는 ‘문화 템플스테이’다. 숙박을 하지 않고 숲속 판화 체험만 신청할 수도 있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미로예술원주중앙시장 )
    옛것과 새것의 조화. 1층만 보면 익숙한 전통시장이지만 2층엔 청년 상인의 맛집과 공방, 소품점 등이 미로 같은 골목에 들어서 있어 반전 매력을 자랑한다. 복잡한 구조의 네 동 곳곳에 설치한 벽화 등 미술 작품이 발견하는 기쁨을 선사한다.
    문의 033-743-2570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4-sample.jpg
  • 12 허진규 옹기장

    울산 | 옹기골도예

    한때는 생활 필수품이던 옹기. 흙으로 빚은 그릇은 기계로 대량생산한 플라스틱 그릇이 담지 못하는 가치를 지닌다. 음식은 생명, 흙도 생명이라 흙에서 태어난 옹기는 가장 건강한 그릇이라 할 수 있다. 과거엔 흔했으나 요즘은 드물어진 옹기의 한국 최대 산지가 울산 울주군 외고산옹기마을이다. 허진규 옹기장은 이 마을에서 태어나 3대째 옹기 한길만 걸어왔다. 열다섯에 처음 흙을 만지고 어느새 40여 년 세월이다. 옹기장인 선친이 옹기가 사양산업이라며 다른 일을 권유하기도 했으나 누군가는 명맥을 이어야 한다 생각했다. 실제로 고비도 수차례 겪었다. 값싸고 편리한 플라스틱 용기가 넘쳐나는 세상에 옹기가 설 자리는 점점 줄어들었다. 또래 가운데 유일한 제자였다. ‘나라도 한다.’ 마음에 새기고 또 새겼다. 온 마을 도공을 스승 삼아 그저 실력을 키웠다. 결국 그 우직한 다짐과 빼어난 실력이 빛을 보는 날이 왔다. 숨 쉬는 그릇 옹기의 우수성이 주목을 받았고, 그의 옹기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다. 여러 대회에서 수상하고 세계에 나가 시연하면서 한국 전통 옹기의 특별함을 알렸다. 지난한 과정, 묵묵한 노력, 빛나는 결말. 허진규 옹기장은 ‘옹기골도예’에서 여전히 흙을 빚는다. 그릇뿐 아니라 우산꽂이 같은 생활용품, 스피커까지 옹기의 영역은 방대하다. 장인의 손길 덕분에 아주 세련된 옹기가 일상에 안착했다.
    주소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외고산길 18
    문의 010-5580-2255, 010-5369-8557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옹기 소금 담기 체험
    미리 구워 놓은 작은 옹기에 소금을 담고 뚜껑을 덮어 포장해서 가져간다. 소금은 흙가마에서 소나무 장작으로 구워 낸 천일염을 쓴다. 삶은 달걀을 내어 구운 소금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 달걀이 꿀맛이다.
    옹기 만들기 체험
    준비된 흙판으로 접시 등을 만든 다음 글귀나 그림을 자유롭게 기록해 본다. 2주 뒤 완성품을 받을 수 있다.
    즉석 옹기 구이 체험
    그림을 그리고 불에 구워 옹기를 만든다. 초벌한 컵에 그림 등을 그리고 유약을 발라 가마에 구워 식히는 과정을 거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울산옹기박물관 )
    전통 옹기의 역사, 우수성, 제작 과정 등을 알려 주는 박물관이다. 내부로 들어서면 기네스북에 세계 최대 크기로 등재된 높이 2.2미터, 둘레 5.2미터 옹기가 눈을 사로잡는다. 지역마다 다른 옹기, 생활 문화 속 옹기 등 옹기의 모든 것을 만난다.
    문의 052-237-7894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48-sample.jpg
  • 13 허호 명주 장인

    상주 | 허씨비단직물

    ‘필요했다’ ‘할 수 있었다’. 어느 지역에 특정한 전통 기술이 발달한 이유를 따져 보면 그렇다. 그곳에서 난 재료로 무언가를 제작해 활용하거나 감상하는 것이다. 낙동강이 지나는 경북 상주는 물이 풍부하고 땅이 비옥했다. 경상도 이름 한 축을 담당한 도시로 쌀과 누에고치, 곶감이 유명했다. 지금도 상주시 함창읍의 ‘함창 명주’는 품질 높은 명주를 대표한다. ‘허씨비단직물’ 허호 대표는 5대째 명주를 다루는 장인이다. 어린 시절부터 고치 삶는 냄새를 맡으며 자랐고, 빈 물레를 신나게 돌리면서 놀았다. 20대에 결혼하고 본격적으로 명주 짜는 일에 나섰다. 당시만 해도 명주는 으레 수의를 짓는 용도로만 생각했다. 저렴한 합성섬유가 밀어닥치고 전통 섬유는 사라지는 때였다. 허호 장인은 이 좋은 명주가 수의용 옷감에 머무르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살아 있는 사람의 옷을 제작하고 싶었다. 고민하던 어느 날 옥사(玉絲)가 눈에 띄었다. 한 고치에 누에 두 마리가 들어가 실 굵기가 불균등하고 마디가 생겨 불량이라 외면받던 실이다. 발상을 전환해, 마디를 무늬로 만들었다. 색다른 명주가 탄생한 순간이었다. 천연염료의 다양한 색과 문양을 표현하는 연구를 거듭하고 감물 염색에도 성공했다. 더 이상 명주는 사양산업이 아니다. 옛 방식에 현대의 감각이 어우러진, 내일로 가는 전통이다.
    주소 경북 상주시 함창읍 어풍로 19
    문의 054-541-3730
    홈페이지 www.함창명주.kr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명주 길쌈 체험
    누에고치를 삶아 왕채로 명주실을 뽑는 일부터 얼레에 실을 감고 물레 돌리기까지 체험하고 길쌈 체험용 베틀에 앉아 명주도 짜 본다. 실 한 가닥이 나오는 과정이 감동적이다.
    천연 염색, 감물 염색 체험
    명주에 감물을 적셔 무늬별로 접기 성형을 하고, 발효와 발색을 거쳐 완성품을 만든다. 체험하는 데 4주가 걸린다. 희망자는 수시로 방문해 체험하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함창역 )
    1924년 영업을 개시한 이래 많은 사람의 추억이 어린 공간이자 여전히 경북선 무궁화호가 지나는 기차역인 함창역이 함창 커뮤니티센터로 변모했다. 명주와 누에고치를 활용한 설치미술 작품, 사운드 아트, 함창역과 함창의 옛 사진 등을 감상한다.
    문의 1544-7788

자연 생태 여행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6-sample.jpg
  • 14 이호순 허브농부

    평창 | 허브나라농원

    몸담은 일을 벗어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란 쉽지 않다. ‘허브나라농원’ 이호순 대표는 25년간의 직장 생활을 뒤로하고 물 맑고 공기 좋은 평창으로 귀농했다. 누구보다 바쁜 나날을 보내며 대기업 계열사 CEO를 역임했던 그는 아내와 나이 도합 100세가 되던 해 ‘농촌에 가서 살자’라는 결혼 당시 약속을 지키기로 했다. 농부가 되기로 결심했으나 초보 농사꾼에게 농사는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키울 작물 먼저 정해야 했다. 이 대표는 나와 타인, 모두가 즐거운 농사를 짓고 싶었다. 고민 끝에 결정한 작물은 허브. 향기롭고 아름다운 데다 약초와 식재료로도 쓰이는 이로운 작물이라 판단해서다. 땅에서 돌을 고르는 것부터 시작해 다양한 품종의 허브를 심고 애지중지 가꾸니 허브나라농원은 허브 천국이 됐다. 점차 면적을 확장해 3만 3000제곱미터(약 9900평) 규모로 커진 이 농원은 팔레트에 짠 물감처럼 색색의 허브와 꽃이 피는 ‘팔레트 가든’, 셰익스피어 작품에 등장하는 허브로 꾸민 ‘셰익스피어 가든’ 등 테마 공원 열 개로 구성해 볼거리가 풍성하다. 기업인에서 농부로, 도시에서 자연으로 직업과 터전을 바꾼 이 대표는 이제 주위를 둘러볼 여유가 생겼다. 자연과 사람, 그렇게 더불어 살기에 행복하다. 농원에서 흐드러진 허브를 눈에 담고, 허브 향기에 취하니 마음을 내려놓고 쉬어 가기 좋다.
    주소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홍정계곡길 225
    문의 033-335-2902
    홈페이지 www.herbnara.com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체험교실
    150여 종의 허브가 가득한 허브나라농원 산책만으로도 좋지만, 허브나라 공예관에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잊지 못할 향긋할 기억으로 남겠다. 알록달록한 허브 가루를 심지가 든 투명한 병에 층층이 쌓아 향초를 만든다. 심지에 불을 붙이니 다양한 허브 향이 어우러져 새로운 향기가 피어오른다. 빛깔 고운 말린 꽃으로 노트·부채 등의 압화 공예에 몰두하고, 허브 오일과 허브 가루를 조합해 조물조물 점토놀이하듯 비누도 만든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이효석문학관 )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 작가이자 평창군 봉평면 출생인 이효석의 문학 세계를 살필 수 있는 공간이다. 생가 터 가는 길목에 자리한 문학관에서 작가의 육필 원고와 유품, 단행본을 만난다. 가을엔 메밀꽃이 흐드러지게 피어나 소설 속 장면을 재현하는 듯하다.
    문의 033-330-2700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8-sample.jpg
  • 15 정봉채 사진가

    창녕 | 정봉채사진갤러리

    반짝 의욕을 발휘해 뭔가를 하기는 쉽다. 정말 어려운 것은 꾸준히, 성실하게, 쉬지 않고 하기다. 정봉채 사진가는 거의 매일 카메라를 들고 우포늪으로 나간다. 그 세월이 20년을 훌쩍 넘었다. 우포늪의 하루하루가, 그렇게 모인 22년이 그의 사진에 담겼다. 1998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우포늪은 수많은 생명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생태계 보고다. 총면적 250만 제곱미터(약 75만 6000평) 광활한 습지에 식물 800여 종을 비롯해 다양한 조류, 어류 등이 서식한다. 하동 출신으로 부산에서 청년 시절을 보낸 그는 고등학생 때 처음 사진기를 잡았다. 번듯한 직업을 갖고도 언제나 사진을 놓지 못해 자연으로 숨어들어 셔터를 누르곤 했다. 그러다 ‘늪에 빠졌다’. 우포늪에 가득한 야생의 생명력이 가슴을 뛰게 했다. 숱하게 늪을 찾는 동안 안타까운 현실이 차츰 눈에 들어왔다. 개발이라는 명목으로 자꾸만 늪이 훼손되고 있었다. 위기감은 책임감을 불렀다. 누구라도 기록해야 했다. 스스로 ‘우포늪 사진가’가 되어 오래 응시하고 조심스럽게 촬영했다. 계속된 야외 촬영에 건강이 상하기도 했지만, 우포늪과 생명을 향한 사랑은 늪처럼 깊어졌다. 때때로 조급하고 복잡해지는 마음 또한 늪이 정화해 주었다. 한국 최고 우포늪 전문가이자 사진가인 그가 2021년 갤러리를 열고 손님을 맞는다. 늪 사진도, 명사의 꾸준함도 감동적이다.
    주소 경남 창녕군 이방면 노동길 77
    문의 055-532-4115
    홈페이지 blog.naver.com/photobong1

  • 지역명사 문화여행 프로그램

    우포늪 사진 산책
    20여 년간 우포늪을 촬영하고, 2008년 세계 람사르 총회 공식 사진작가로 선정된 정봉채 명사와 함께 그의 사진 작품을 감상한 뒤 우포늪으로 이동해 실제로 사진을 찍어 본다.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소지자뿐 아니라 카메라를 내려놓고 두 눈으로 늪을 담고 싶은 사람도 환영한다. 2시간 걸리는 목포 코스와 목포∙우포∙사지포∙쪽지벌 등을 8시간에 걸쳐 살펴보는 전체 코스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날씨, 계절 같은 요소를 고려해 가장 촬영하기 좋은 곳으로 안내한다.

    + 함께 둘러보면 좋은 여행지
    ( 창녕 송현동고분군 )
    비화가야(非火伽倻) 영토로 추정하는 창녕에서 송현동고분군은 최고 지배자 묘역이다. 지름 20미터가 넘는 대형 무덤과 중소형 고분 30여 기가 분포한다. 지난 9월 송현동과 교동의 가야 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문의 055-530-1531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9-526330-sample.jpg

미각의 즐거움, 식문화 여행
01 김금순|당진 백석올미마을
02 김용세|당진 신평양조장
03 박이추|강릉 보헤미안로스터스박이추커피공장
04 이종기|문경 오미나라
05 이하연|남양주 봉우리찬김치&봉우리김치문화원
넘치는 멋과 흥, 전통문화 여행
06 김대균|과천 줄타기보존회
07 김선식|문경 한국다완박물관
08 박경수|춘천 붓이야기박물관
09 소병진|완주 전주장전수교육관
10 이성원|안동 농암종택
11 한선학|원주 고판화박물관
12 허진규|울산 옹기골도예
13 허 호|상주 허씨비단직물
우리 손으로 지키는 산천, 자연 생태 여행
14 이호순|평창 허브나라농원
15 정봉채|창녕 정봉채사진갤러리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편집팀
photographer 신규철, 한국관광공사

RELATED STORIES

  • CULTURE

    깨달음을 찾는 모임, 진천 영수사 괘불

  • CULTURE

    천경우, 우리 시대의 경청자

    가만히 귀를 기울이고 몸을 낮추어 바라본다. 미술가 천경우의 감각을 빌려 잠시나마 세상을 경청하는 시간이다.

  • CULTURE

    풍경의 안쪽으로 한 걸음

    여행 작가 노중훈이 여행 에세이를 냈다. 단순히 풍경만이 아니라 그 안쪽을 보려 애쓴 여행기다.

  • CULTURE

    번역가의 손끝에서, 시가 날아오르다

    최근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 번역본이 한국 작가 최초로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수상했다. 그 배경에 든든히 자리한 최돈미 번역가에게 조명을 비춰 본다.

  • CULTUR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MORE FROM KTX

  • CULTURE

    보름달을 닮은 백자 '달항아리'

  • LIFE STYLE

    걷기 여행의 힘

    우리는 걸으며 산바람을 맞고 강물을 어루만진다. 탈것에선 느끼지 못하는 걷기 여행만의 매력을 점점 많은 이가 알아 가고 있다.

  • LIFE STYLE

    단 하나의 이름, 백남준

    7월 20일, 백남준이 탄생 90주년을 맞는다. 세상이라는 놀이터에서 그는 모든 경계를 넘어 새로운 예술을 창조했다.

  • TRAVEL

    신비 속을 걷다

    자연이 스스로 가꾼 대구 달성습지에서는 대자연의 음악이 들린다. 도심을 벗어나 야생의 생명력이 가슴 뛰게 하는 습지로 들어갔다.

  • TRAVEL

    남도의 초대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8권역 ‘남도맛기행’의 도시 나주와 광주가 초대장을 보냈다. 극진한 마중과 배웅이 기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