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지금 떠나요, 온천 여행

따끈한 것이 생각나는 계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온행’ 코스를 소개한다.

UpdatedOn November 23, 2023

ⓒ 이규열

ⓒ 이규열

ⓒ 이규열

ⓒ 이규열

ⓒ 이규열

ⓒ 이규열

【대한민국 온천도시】

온천을 사랑하는 여행자라면 눈이 번쩍 뜨일 소식, 대한민국 1호 온천도시가 탄생했다. 행정안전부는 온천 성분의 우수성, 온천 여행 활성화 우수성, 온천 산업 육성 기여도 등을 기준 삼아 모든 지표에서 가장 뛰어난 세 지역, 충북 충주·충남 아산·경남 창녕을 온천도시로 선정했다.

충남 아산

온양온천, 도고온천, 아산온천

온양온천은 문헌상 한반도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이다. 삼국시대부터 탕정, 온수, 온창이라 부르다가 1442년 세종대왕이 이곳에 행차한 이래로 온양이라 한다. 왕들이 온욕으로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설립한 요양소 온양행궁으로도 유명하다. 유황 온천인 도고온천은 신라 시대부터 몸에 좋은 약수로 널리 알려졌고, 알칼리성 온천인 아산온천은 무기질을 다량 함유해 입소문을 모았다. 오늘날 아산시는 보양온천에 특화한 온천 치유 도시로 거듭나고자 한다.

충북 충주

수안보온천, 능암온천

조선 태조가 피부병을 치료하고 숙종이 휴식을 취했던 수안보온천의 또 다른 별칭은 ‘왕의 온천’. 자연 용출 온천으로 오랜 세월 맑고 깨끗한 수질을 자랑해 왔다. 앙성면의 능암온천은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천연 탄산천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혈액순환 효과가 뛰어나다는 입소문 덕에 수많은 온천 애호가가 이곳을 즐겨 찾는다. 충주시에서는 중앙 관리 방식으로 온천수를 공급해 수질을 유지하며, 온천 족욕길과 온천 명상 프로그램 등 온천 콘텐츠를 마련한다.

경남 창녕

부곡온천

한국 최초 워터파크 ‘부곡하와이’를 기억한다면 부곡이라는 이름이 낯설지만은 않을 것이다. 가마솥처럼 생긴 골짜기라는 뜻을 가진 부곡면에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78도의 수온을 자랑하는 부곡온천이 있다. 물이 얼마나 뜨거운지 냉각탑이 필요할 정도다. 창녕군에서는 이 부곡온천의 열에너지를 활용해 스마트 팜을 운영하고 지역 난방에 활용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온천 일대를 특구로 지정해 온천장은 물론 호텔, 콘도, 온천수가 흐르는 분수 등을 조성했다.

건강하게 즐겨요, 보양온천

건강하게 즐겨요, 보양온천

35도 이상 온천수와 건강 관련 및 숙박 시설을 갖추고 주변 환경을 정비한 온천 이용 시설을 국민보양온천 제도로 관리한다. 강원도 속초의 설악 워터피아와 동해의 동해보양온천컨벤션호텔, 경남 창원의 마금산원탕보양온천, 거제의 거제도해수보양온천, 경북 울진의 덕구온천리조트스파월드, 충남 아산의 파라다이스스파도고, 예산의 스플라스 리솜, 전남 화순의 도곡온천지구 등이 보양온천으로 지정되어 여행자를 기다린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TRAVEL

    삶을 걷다, 운탄고도 영월 구간

    군주부터 광부까지, 이 길을 스친 이들의 숭고한 걸음을 생각한다. 강원도 영월의 자연과 삶이 깃든 운탄고도 1, 2, 3길을 걷는 봄이다.

  • TRAVEL

    선비처럼 영주 나들이

    만물이 생기를 품은 날, 봄볕이 스민 경북 영주를 거닐다 전통문화와 살아 있는 역사를 마주했다.

  • TRAVEL

    이어 붙인다는 희망

    예술과 봉제 산업의 역사가 재봉틀로 꿰맨 듯 지금까지 이어졌다. 이음피움 봉제역사관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남은 옛 공간들이 서울 창신동 특유의 분위기를 만든다.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MORE FROM KTX

  • CULTURE

    한지에 핀 꽃 낙화

    낙화장 김영조가 인두로 한지를 지진다. 수묵이 꽃송이 흩날리듯 곱게 한지를 물들인다. 그를 닮은 낙화가 고아하다.

  • LIFE STYLE

    영화관을 부탁해

    영사기가 스크린에 빛을 비출 때면 영혼까지 환해지곤 했다. 사라질 위기에 처한 영화관을 지켜 내고 싶은 이유다.

  • LIFE STYLE

    놀러 오세요, 충주 옛집

    명절을 맞아 고향 집처럼 고즈넉한 멋으로 여행자를 맞이하는 충북 충주의 카페를 모았다.

  • LIFE STYLE

    반가워요, 이웃사촌

    동네에 스며들어 주민이 편히 찾는 서울 은평구 연신내의 맛집을 소개한다. 이곳 출신이거나, 우연히 여기 흘러든 주인장들의 공통점은 지역과 이웃을 사랑한다는 것이다.

  • TRAVEL

    이 가을을 조선 시대 정원에서

    자연이 고운 곳에 조성한 옛 정원에서 가을 한때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