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몸짓으로 꽃피우는 희망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의 실화를 풀어낸 연극 <템플>의 주연, 박희정 배우와 대화를 나눴다.

UpdatedOn November 23, 2023

/upload/ktx/article/202311/thumb/54921-526094-sample.jpg

Q. 연극 <템플>에서 맡은 역할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동물학자 템플 그랜딘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템플>에서 주인공 템플 그랜딘 역할을 맡은 배우 박희정입니다. 템플 그랜딘은 어릴 때 자폐스펙트럼장애 판정을 받았지만 주변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 스스로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현재까지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인물입니다. 이번 연극은 그의 학창 시절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Q. 실존 인물이기 때문에 부담감도 느끼셨을 것 같아요.
A.
현존하는 분을 연기하는 건 늘 조심스러워요. 당사자에게 누를 끼치면 안 되니까요. 우선 템플 그랜딘의 자서전부터 읽으며 연구를 시작했어요. 자폐스펙트럼장애 관련 영상을 찾아보고, 이론도 공부했습니다. 사실 제 사촌동생이 자폐성 장애 1급이에요. 사촌동생과 어릴 때 같이 살아서 자폐가 무엇인지 자연스럽게 알게 된 부분도 있고, 가족의 고충과 힘듦도 통감했기에 극을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Q. <템플>로 두 시즌째 연기를 이어 오고 계십니다. 지난 시즌과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A.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기자의 반응이라고 생각해요. 무대에서 그때그때 느끼는 자극을 연기로 승화하는 것이지요. 익숙함에서 멀어져 낯섦을 느껴야 한다고 할까요. 시즌이 달라진 만큼 팀이 바뀌거나 새로운 분이 합류해 낯설기도 하지만, 그런 점이 오히려 자극이 되더라고요. 전 시즌에는 동작 연습을 하다가 갈비뼈에 금이 가는 바람에 일부 동작을 다른 것으로 대체했어요. 이번엔 다치지 않고 기필코 해내고자 노력하는 중입니다.

Q. 연습하면서 어떤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었는지 궁금합니다.
A.
<템플>은 움직임을 최대한 활용해 인물의 심리나 감정을 전달하는 신체 연극입니다. 자폐인이 겪는 신경 발작을 몸으로 표현한 일명 ‘줄 신’이 떠올라요. 연기자와 안무가들은 줄을 가지고 퍼포먼스를 하면서 템플이 느꼈을 압박감, 괴로움 등 많은 것을 표현합니다. 빨간 줄은 그를 묶고, 행동을 막거나 방해하죠. 그 움직임을 보고 있으면 자신과 싸우는 템플이 얼마나 힘들까 하는 생각이 단번에 들어요. 인물의 심리를 움직임으로 가장 잘 나타낸 장면 같습니다.

Q. 도전해 보고 싶은 역할이나 작품이 있나요?
A.
뮤지컬요!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로 데뷔했는데, 공교롭게도 그 작품 이후 아직 뮤지컬 무대에 서지 못했어요. 뮤지컬을 안 한 지 오래되다 보니 조금 두렵기도 했고요. 템플 그랜딘을 연기하면서 그와 제가 스스로에게 끊임없이 질문하는 점이 닮았다고 생각했어요. 그 버릇이 때로 독이 되기도 하지만, 템플은 질문에서 얻은 답과 희망으로 다른 세계를 향해 나아갔습니다. “믿음은 두려움을 극복하게 하니까.” <템플> 중 가장 좋아하는 대사예요. 이번 작품 덕에 저에 대한 믿음이 충만해졌습니다.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뮤지컬에 다시 도전해 보고 싶어요.

<템플>

<템플>

자폐스펙트럼장애로 힘든 어린 시절을 보낸 템플. 마운틴 컨트리 고등학교에서 칼록 선생을 만나 서서히 자신을 이해한다. 동작으로 인물의 심리를 전하는 신체 연극이다.
장소 서울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기간 12월 15일~2024년 2월 18일
문의 @theater_ganda

※ <KTX매거진> 인스타그램을 방문해 독자 초대 이벤트 정보를 확인하세요!
이벤트 기간 12월 4일~11일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CULTURE

    분명하게 봄으로 가는 발걸음

    이우성 시인이 이제니 시인의 시 ‘있지도 않은 문장은 아름답고’를 읽었다.

  • TRAVEL

    흥미진진 영주 선비세상

    오늘의 기술로 어제의 세상을 연다. 경북 영주 선비세상에서 한국 정신문화의 정수, 선비의 세계를 생생하게 만난다.

  • LIFE STYLE

    국립공원 여권 여행

    한국 안에서도 여권 들고 도장 찍으며 재미있게 여행한다.

  • TRAVEL

    바로, 지금 해 뜨는 동해안으로

    새해, 푸른 동해 바다에 떠오른 말간 해를 마주한다. 강원도 강릉에서 출발해 고성, 동해, 삼척, 속초, 양양에 이르는 해맞이 여행을 떠나 볼 때다.

  • LIFE STYLE

    인류애를 향한 모험, 난센

    탐험가 프리드쇼프 난센은 사랑하자 외쳤다, 전쟁에 시름하는 세상을 향해서. 사랑만이 답이 된다는 그의 선언은 영원할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