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한국 찾아 떠나요, 비디오 바캉스

다가오는 휴가, 멀리 가지 않아도 좋다. 해외 콘텐츠에 담긴 한국을 찾아 영상 속으로 여행을 떠나자.

UpdatedOn July 26, 2023

3 / 10

 

여름휴가를 보내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청량한 물소리가 들리는 바다와 계곡으로 가는 것이 정석처럼 여겨졌지만,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향하거나 호텔에서 ‘호캉스’를 보내는 이, 농어촌에서 ‘촌캉스’를 체험하는 사람도 늘었다. 몸과 마음이 들썩여도 어딘가로 떠나지 못하고 집에서 휴가를 보내야 하는 이도 물론 존재한다. 헛되이 넘길 수 없는 꿀 같은 휴식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찾기를 제안한다.

해외에서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을 보다가 한국의 풍경이나 한글을 발견하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 아예 한국인을 해외 작품에 캐스팅했다는 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러나 10~20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은 다른 모습이었다.

007이 북한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다룬 영화 <007 어나더 데이>부터 살핀다. 작중 북한과 DMZ가 언급되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반갑고 신기한 일이지만, 제작진은 무지했다. 물소가 등장하거나 동남아시아에서 볼 법한 수상 가옥이 나타난다. 게다가 함경남도 앞바다에서 서프보드로 집채만 한 파도를 타며 북한에 잠입하는 장면도 나온다. 고증이 이러한데 대사는 어떨까. 미국 드라마 <로스트>의 등장인물들이 한국어로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에서 탄생한 “페이퍼 타워리 요기 잉네”는 웃기고도 슬픈 명대사가 되었다.

한국이 발전하고, 세계에 한국 콘텐츠가 퍼져 나가면서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의 모습은 달라진다. 2017년 개봉한 공상과학영화 <콜로설>에서는 한국이라는 설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미국에 사는 주인공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 하는 거대 괴수가 서울 도심 한복판에 나타났다는 줄거리로, 2000년대 초반 한국에 대한 이해가 없던 것과 달리 높은 빌딩이 즐비한 현실의 서울을 묘사한다. 인간 축소 기술을 개발한 세계를 상상한 영화 <다운사이징>에서도 서울 강남과 노량진 수산시장의 풍경을 현실과 매우 비슷하게 반영했다. 묘사, 반영의 다음 단계는 로케이션 촬영이다. 전 세계적인 팬을 보유한 ‘마블 엔터테인먼트’는 서울의 세빛둥둥섬 등 두 번이나 한국을 배경으로 촬영했고, 이 외에도 여러 작품이 속속 한국을 찾는 중이다. 알고 보면 더욱 흥미진진한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지금 바로 만난다.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3 / 10

 

 MOVIE

<블랙팬서>

#부산 광안대교 등

우주 최강의 금속 비브라늄을 품은 나라, 와칸다. 와칸다의 왕 트찰라와 그의 연인 나키아, 정예 호위 기사 오코예는 비브라늄을 가지고 달아나 숨어 버린 악당 율리시스 클로를 체포하려 한국으로 향한다. 부산 자갈치시장에 있는 불법 도박장에서 율리시스를 발견하고, 부산 시내와 광안대교를 질주하며 시원한 추격전을 벌인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7/thumb/54132-518549-sample.jpg

 

 MOVIE

<라이스보이 슬립스>

#강원도 양양 현북면

1990년대, 소영은 아들 동현을 홀로 키우기 위해 낯선 캐나다로 떠난다. 새롭게 출발하고자 삶의 모든 것을 바꾸지만 둘 사이는 멀어져 간다. 소영에게 찾아온 인생의 변화 앞에 두 사람은 마지막일지 모를 한국행을 결심한다. 청소년이 된 아들과 엄마는 그들의 뿌리를 찾아 강원도 양양으로 향한다. 감독의 고향인 양양 현북면에서 촬영했다.

3 / 10

 

 DRAMA

<엑스오, 키티>

#인천국제공항

키티는 엄마의 모교인 한국 국제 학교로 전학 가는 게 꿈만 같다. 그러나 미국에서 한국 공항에 오자마자 학교로 가는 셔틀버스를 눈앞에서 놓치고 만다. 인천국제공항을 안내하는 AI 로봇 ‘에어스타’와 인사를 나누고, 셔틀버스를 타지 못하는 장면 모두 인천국제공항이 배경이다. 이 외에도 서울 DDP, 롯데월드타워 등이 드라마에 등장한다.

3 / 10

 

MUSIC VIDEO

<하이어 파워(Higher Power)>

#서울 청계천, 을지로 등

영국 록 밴드 콜드플레이가 2021년 발표한 ‘하이어 파워’의 뮤직비디오 댄스 버전을 한국의 현대무용 단체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와 컬래버레이션해 서울에서 촬영했다. 출연진은 노래에 맞춰 청계천, 을지로, 시장 등 곳곳에서 흥겹게 춤을 춘다. 코로나19로 지친 세계인을 격려하는 내용과 활기 넘치는 안무가 잘 들어맞는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TRAVEL

    수장고를 누비는 모험

    100만 점 넘는 유물과 자료를 소장한 국립민속박물관이 경기도 파주에 수장고형 박물관을 조성했다. 수장고 속으로 여행을 떠났다.

  • TRAVEL

    밀양은 언제나 축제

    늠름한 영남루, 흩날리는 이팝나무꽃의 환대를 받으며 경남 밀양 땅에 들어선다. 누구보다 고장을 사랑하는 사람, 황선미 문화관광해설사가 든든한 동행자로 나섰다.

  • TRAVEL

    작고 소중한 시네마 천국

    걸어 다니면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시대지만 우리에겐 공간이 필요하다. 남다른 취향과 기발한 기획력으로 영화 팬에게 사랑받는 아지트 네 곳을 모았다.

  • TRAVEL

    청차우섬이 선물하는 평안

    거대한 빵탑이 홍콩 청차우섬에 우뚝 선다. 희생된 영혼을 달래는 것에서 유래한 빵 축제가 다가온다는 신호다.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MORE FROM KTX

  • CULTURE

    what's up

  • TRAVEL

    고아한 멋과 창창한 기상, 고창읍성

    전북 고창의 옛 이름은 모양부리다. 모양부리를 수호하던 성곽인 모양성의 오늘날 이름은 고창읍성이다. 음력 9월 9일 중양절을 맞아 제50회 모양성제의 성대한 막이 오른다.

  • ARTICLE

    안녕, 경주역·불국사역

    지난해 12월 28일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경주의 17개 역을 뜨겁게 기억한다.

  • TRAVEL

    이제 우리, 거제에서 찰칵

    어딜 봐도 온통 푸른 경남 거제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흘려버리기 아까운 풍경, 그리고 그 안에 머무는 우리의 지금을 사진으로 기록해 남긴다.

  • LIFE STYLE

    우리 손으로 한국철도의 미래를 열어 갑니다

    지속 가능한 기차 여행을 위해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은 오늘도 달리고 또 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