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한국 찾아 떠나요, 비디오 바캉스

다가오는 휴가, 멀리 가지 않아도 좋다. 해외 콘텐츠에 담긴 한국을 찾아 영상 속으로 여행을 떠나자.

UpdatedOn July 26, 2023

3 / 10

 

여름휴가를 보내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청량한 물소리가 들리는 바다와 계곡으로 가는 것이 정석처럼 여겨졌지만,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향하거나 호텔에서 ‘호캉스’를 보내는 이, 농어촌에서 ‘촌캉스’를 체험하는 사람도 늘었다. 몸과 마음이 들썩여도 어딘가로 떠나지 못하고 집에서 휴가를 보내야 하는 이도 물론 존재한다. 헛되이 넘길 수 없는 꿀 같은 휴식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찾기를 제안한다.

해외에서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을 보다가 한국의 풍경이나 한글을 발견하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 아예 한국인을 해외 작품에 캐스팅했다는 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러나 10~20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은 다른 모습이었다.

007이 북한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다룬 영화 <007 어나더 데이>부터 살핀다. 작중 북한과 DMZ가 언급되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반갑고 신기한 일이지만, 제작진은 무지했다. 물소가 등장하거나 동남아시아에서 볼 법한 수상 가옥이 나타난다. 게다가 함경남도 앞바다에서 서프보드로 집채만 한 파도를 타며 북한에 잠입하는 장면도 나온다. 고증이 이러한데 대사는 어떨까. 미국 드라마 <로스트>의 등장인물들이 한국어로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에서 탄생한 “페이퍼 타워리 요기 잉네”는 웃기고도 슬픈 명대사가 되었다.

한국이 발전하고, 세계에 한국 콘텐츠가 퍼져 나가면서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의 모습은 달라진다. 2017년 개봉한 공상과학영화 <콜로설>에서는 한국이라는 설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미국에 사는 주인공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 하는 거대 괴수가 서울 도심 한복판에 나타났다는 줄거리로, 2000년대 초반 한국에 대한 이해가 없던 것과 달리 높은 빌딩이 즐비한 현실의 서울을 묘사한다. 인간 축소 기술을 개발한 세계를 상상한 영화 <다운사이징>에서도 서울 강남과 노량진 수산시장의 풍경을 현실과 매우 비슷하게 반영했다. 묘사, 반영의 다음 단계는 로케이션 촬영이다. 전 세계적인 팬을 보유한 ‘마블 엔터테인먼트’는 서울의 세빛둥둥섬 등 두 번이나 한국을 배경으로 촬영했고, 이 외에도 여러 작품이 속속 한국을 찾는 중이다. 알고 보면 더욱 흥미진진한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지금 바로 만난다.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3 / 10

 

 MOVIE

<블랙팬서>

#부산 광안대교 등

우주 최강의 금속 비브라늄을 품은 나라, 와칸다. 와칸다의 왕 트찰라와 그의 연인 나키아, 정예 호위 기사 오코예는 비브라늄을 가지고 달아나 숨어 버린 악당 율리시스 클로를 체포하려 한국으로 향한다. 부산 자갈치시장에 있는 불법 도박장에서 율리시스를 발견하고, 부산 시내와 광안대교를 질주하며 시원한 추격전을 벌인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7/thumb/54132-518549-sample.jpg

 

 MOVIE

<라이스보이 슬립스>

#강원도 양양 현북면

1990년대, 소영은 아들 동현을 홀로 키우기 위해 낯선 캐나다로 떠난다. 새롭게 출발하고자 삶의 모든 것을 바꾸지만 둘 사이는 멀어져 간다. 소영에게 찾아온 인생의 변화 앞에 두 사람은 마지막일지 모를 한국행을 결심한다. 청소년이 된 아들과 엄마는 그들의 뿌리를 찾아 강원도 양양으로 향한다. 감독의 고향인 양양 현북면에서 촬영했다.

3 / 10

 

 DRAMA

<엑스오, 키티>

#인천국제공항

키티는 엄마의 모교인 한국 국제 학교로 전학 가는 게 꿈만 같다. 그러나 미국에서 한국 공항에 오자마자 학교로 가는 셔틀버스를 눈앞에서 놓치고 만다. 인천국제공항을 안내하는 AI 로봇 ‘에어스타’와 인사를 나누고, 셔틀버스를 타지 못하는 장면 모두 인천국제공항이 배경이다. 이 외에도 서울 DDP, 롯데월드타워 등이 드라마에 등장한다.

3 / 10

 

MUSIC VIDEO

<하이어 파워(Higher Power)>

#서울 청계천, 을지로 등

영국 록 밴드 콜드플레이가 2021년 발표한 ‘하이어 파워’의 뮤직비디오 댄스 버전을 한국의 현대무용 단체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와 컬래버레이션해 서울에서 촬영했다. 출연진은 노래에 맞춰 청계천, 을지로, 시장 등 곳곳에서 흥겹게 춤을 춘다. 코로나19로 지친 세계인을 격려하는 내용과 활기 넘치는 안무가 잘 들어맞는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TRAVEL

    강릉을 사랑한 얼굴들

    강원도 강릉의 산과 바다, 문화유산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본다. 이 도시에 싱그러운 숨결을 불어넣은 크리에이터 4인이 우리의 걸음을 안내한다.

  • TRAVEL

    낭만 목포 골목 예찬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전남 목포의 산비탈 마을 서산동 시화골목을 걸었다. 담벼락에 쓰인 주민의 시와 저편의 바다가 그림처럼 어우러졌다.

  • TRAVEL

    시장으로 온 청년들 X 대구 현풍백년도깨비시장

    근심, 걱정을 먹고 사는 도깨비가 머무는 대구 현풍백년도깨비시장. 이곳 청년몰 ‘현이와 풍이의 청춘신난장’에서 마음껏 노닐었다.

  • TRAVEL

    나의 강진 문화유산 답사기

    그곳 사람만 아는 그곳의 매력을 귀띔한다. 전남 강진군청에서 문화유산 지정과 보존 업무를 담당하는 김자룡 학예연구사가 여행 초대장을 보내 왔다.

  • TRAVEL

    용을 찾아서

    한국에는 용 관련 지명을 가진 곳이 1261군데에 이른다. 청룡의 해, 용의 기운과 이야기가 서린 장소를 모았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간식에 살포시 내린 가을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계절을 닮은 신상 간식을 네 명의 에디터가 맛봤다.

  • LIFE STYLE

    쓰레기가 사라질 때까지 줍깅

    곱디고운 하천에 쓰레기가 무슨 말일까. 걸으며 쓰레기를 주워 담는 줍깅을 에디터 4명이 실천했다. 물처럼 곱디고운 순간이었다.

  • LIFE STYLE

    쓸모 있는 고퀄리티 편의점 디저트

    날로 다양하고 화려해지는 편의점 간식을 맛본다.

  • LIFE STYLE

    말랑쫀득 떡의 변신

    명절을 맞아 네 명의 에디터가 떡을 활용해 만든 제품을 먹어 봤다.

  • LIFE STYLE

    걸어서 세계 음식 속으로

    비행기를 타지 않아도 된다. 마곡동을 중심으로 한 서울 강서구에서 세계 각국 대표 음식을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