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한국철도 자산운영처 자산운영사업부

코레일 라운지에 놀러 오세요

기차를 기다리는 마음이 느긋해졌다. 새롭게 단장한 코레일 라운지 덕분이다. 한국철도 자산운영처 자산운영사업부가 코레일 라운지를 비롯한 역내 편의 시설 이모저모를 살뜰히 귀띔해 주었다.

UpdatedOn June 22, 2023

/upload/ktx/article/202306/thumb/53911-516612-sample.jpg

(왼쪽부터) 이종흠 처장, 오시환 차장, 이진원 차장, 우지윤 대리, 안철영 주임, 정은영 과장, 정창섭 부장

Q. 한국철도 자산운영사업부는 어떤 곳인가요?
A.
자산운영사업부는 기차역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를 증진하고, 동시에 공사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한국철도의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합니다.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라이언 키링’처럼 한국철도 지적재산권을 기반으로 한 굿즈 사업, 스토리웨이 편의점 등 상점을 관리하는 구내 영업, 역 곳곳에 자리한 광고 매체 운영, 주차장과 주요 역사 내 임대 회의실 운영 사업이 자산운영사업부의 주요 업무입니다. 최근에는 코레일 라운지를 개장해 고객 여러분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Q. 마침 코레일 라운지가 궁금했습니다. 기획에서 완성까지 과정을 들려주세요.
A.
역사를 드나드는 수많은 철도 이용객을 위해 근사한 휴식 공간을 마련하고 싶었습니다. 동시에 식음료 서비스를 제공해 조금 더 편안하게 머물다 가시기를 바랐지요. 개발을 계획하고 첫발을 디뎠을 때만 해도 장소, 비용, 사업자 선정, 운영 주체, 디자인 콘셉트 등 크고 작은 요소를 조율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저 고객에게 쉼터를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수차례 협의를 통해 기존 멤버십 라운지의 한계를 뛰어넘은 개방형 복합 상업 시설을 완성했습니다. 산뜻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단장한 코레일 라운지는 현재 용산역, 오송역, 부산역에서 운영 중이며 동대구역에서도 개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Q. 5월에 개장한 광주송정역 주차 빌딩도 자산운영사업부가 이룬 성과 중 하나지요?
A.
맞습니다. 광주송정역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주차난이 심각해졌고, 새로운 주차 공간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약 370억 원을 투자해 광주송정역 남쪽에 위치한 기존 주차장 부지에 차량 1580대를 수용하는 지상 6층 규모의 주차 빌딩을 세운 이유입니다. 최신 시스템을 갖춘 주차 빌딩은 기존 주차장(401면)보다 수용 규모가 네 배 정도 큽니다. 고객 편의를 높인 것은 물론, 역 주변 교통을 원활히 하는 데 기여하고 있죠. 편리한 주차 공간 확보와 철도 이용 안정화는 광주 시민의 간절한 바람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주차 빌딩 개장으로 지역과 상생하려는 한국철도의 의지가 널리 알려지기를, 또한 철도 이용 고객의 만족감이 한층 커지기를 바랍니다.

Q. 자산운영사업부의 손길이 닿은 편의 시설 중 조금 더 널리 알리고 싶은 것이 있나요?
A.
한국철도 본사와 전국 19개 역사에서 총 73개 유료 회의실을 운영합니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첫 화면 왼쪽 상단 ‘승차권 간편 예매’ 상자 아래 ‘회의실’ 링크 연결)에서 예약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빔 프로젝터, 화상 회의 시스템, 노트북 등 필요한 장비도 대여 가능합니다. 역사 내 상업 공간은 자산운영사업부가 관리하는 가장 친숙한 시설일 겁니다. 음료나 간단한 간식을 판매하는 스토리웨이 편의점이 대표적이지요. 부산역 ‘범표어묵’이나 동대구역 ‘삼송빵집’, 대전역 ‘성심당’처럼 지역 인기 브랜드가 입점해 눈길을 끌기도 했습니다. 정성껏 준비한 공간이니만큼 고객 여러분도 즐겁게 사용하시면 좋겠습니다.

Q. 자산운영사업부 구성원으로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를 꼽으신다면요?
A.
2021년, BTS 정국 씨의 생일 축하 메시지를 담은 KTX 열차 래핑 광고를 잊을 수 없습니다. 처음엔 특정 인물에게 전달하는 문구와 이미지가 KTX 래핑 광고로 적절한지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으나, K팝 열풍에 힘입어 KTX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긍정적인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새로운 광고 시장을 개척한다는 데 의미를 두기도 했지요. 그렇게 KTX 20량 388미터 전면에 래핑 광고를 진행했고, 시의적절하게 BTS가 빌보드 차트 1위를 석권한 덕에 대내외적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지난해 가수 임영웅 씨 데뷔 6주년 기념 KTX 래핑 광고도 한 선례가 있었기에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앞으로는 블랙핑크처럼 K팝을 이끄는 여성 가수의 래핑 광고도 기대해 봅니다.

Q. 자산운영사업부의 포부를 밝혀 주세요.
A.
기차역은 이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진화하는 중입니다. 철도 이용객이 오가는 공간을 넘어, 몰(mall)과 광장 기능을 수행하고 있죠. 기차를 타지 않더라도 역 안에서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역마다 차별화한 콘셉트를 적용해 역과 열차를 많이 이용하게 하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입니다. 탄탄한 콘텐츠와 즐길 거리를 담은 철도 역사에 꾸준한 애정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차역은 이제 복합 문화 공간으로 진화하는 중입니다.
기차를 타지 않더라도 역 안에서 활동적인 시간을 보내도록
다채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역마다 차별화한 콘셉트를 적용해
역과 열차를 많이 이용하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 코레일 라운지, 이렇게 이용해 보세요!

• 역 안에서 구입한 모든 음식물은 코레일 라운지에서 섭취 가능합니다.
• 휴대전화 및 전자기기 충전 콘센트를 이용하면서 열차 대기 시간을 보냅니다.
• 라운지 내부에 설치한 열차 출발 안내판으로 편리하게 일정을 확인합니다.
• 공용 와이파이를 제공하니 업무, 여가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합니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TRAVEL

    세상의 끝 꿈꾸는 자연 토피노

    캐나다 서쪽 밴쿠버섬에는 바다와 숲의 몽환적인 풍경을 품은 토피노가 있다.

  • CULTURE

    플루트 FLUGT

    포용하고 보듬는 곡선의 미덕을 발휘한 건축물이 있다. 덴마크의 난민 박물관, 플루트를 소개한다.

  • LIFE STYLE

    겨울엔 간식

    간식의 계절 겨울을 맞아 에디터들이 겨울 대표 간식을 맛보았다.

  • LIFE STYLE

    이태원 그 집에서 만나요

    수도권 전철 6호선 이태원역에서 한강진역으로 뻗은 화려하고 이국적인 거리. 모든 것이 빠르게 바뀌는 이 동네에서 변함없이 따뜻하고 정직한 한 끼를 선사하는 식당 세 곳을 소개한다.

  • TRAVEL

    떠나요, 함께, 섬으로

    아웃도어 전문 여행 작가이자 바지런한 걷기꾼 4인이 지금 거닐기 좋은 섬을 추천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