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마을에 내리는 눈

시처럼 꿈처럼 흩날리는 눈, 눈, 눈. 마을에, 마음에 내린 눈을 찾아 길을 나선다.

UpdatedOn December 28, 2022

3 / 10
/upload/ktx/article/202212/thumb/52736-506205-sample.jpg

 


잊었던 그 사람은
흰 눈 타고 오시네
저녁때, 흰 눈은 퍼부어라
– 김소월, ‘눈 오는 저녁’ 중

강원도 동해_부곡 돌담마을 해안 숲 공원

일제강점기에 항만을 개발하고 철도를 놓느라 스러진 해안 숲을 2007년부터 복원해 지금 모습을 이루었다. 녹음 우거진 공원을 따라 난 호젓한 산책로는 하평해변과 나란히 이어진다. 하평해변은 이미 철도 사진 동호인들 사이에서 출사 명소로 이름 높은데, 동해역과 묵호역 사이 철길을 달리는 기차와 그 너머 펼쳐진 눈부신 바다를 함께 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함박눈이 내리는 겨울날이면 풍경은 더 황홀해진다.

주소 강원도 동해시 부곡동 440-10
문의 033-530-2800

 

3 / 10
/upload/ktx/article/202212/thumb/52736-506206-sample.jpg

 


누나도 잠이 들고
엄마도 잠이 들고

말 없이 소리 없이
눈 내리는 밤.

나는 나하고
이야기하고 싶다.
– 강소천, ‘눈 내리는 밤’ 중

전남 신안_암태도 기동삼거리

암태도라는 이름은 돌이 많고 바위가 병풍처럼 둘러쌌다는 데서 유래한다. 맛 좋은 쌀과 천사대교로 유명한 암태도가 최근 여행자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건 ‘동백 파마 벽화’라고도 불리는 기동삼거리 벽화의 사랑스러운 존재감 때문이다. 벽화 속 노부부의 머리 위로 자라난 동백나무가 마치 복슬복슬한 파마머리처럼 보여 따뜻하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따금 눈발이 내려앉는 이 계절엔 그 머리카락이 하얗게 센다.

주소 전남 신안군 암태면 중부로 1927
문의 061-261-6004

 

/upload/ktx/article/202212/thumb/52736-506204-sample.jpg


눈송이는 펑펑히 상흔을 두드리며 쏟아져 오고
대지는 만근같이 침묵하여 사람 소리조차 낯이 설었다.
– 신동엽, ‘함박눈 쏟아지는 날’ 중

충남 아산_외암민속마을

싸라기눈 흩날리는 소리만 간신히 들리는 고요한 겨울 아침, 고즈넉한 돌담길 따라 산책을 나선다. 목적지는 외암민속마을. 외암천이 흐르고 설화산이 수호하는 땅이다. 한자리를 500여 년간 지켜 온 명당엔 참판댁, 병사댁, 감찰댁, 참봉댁 등 예스러운 택호를 간직한 고택이 늘어선다. 선비처럼 뒷짐 지고 이 길을 거닐다 보면 잠시나마 시간 여행자가 된 듯한 기분에 사로잡힌다. 마을 이름은 건재고택에서 태어난 조선 숙종 때 학자 외암 이간의 호에서 왔다.

주소 충남 아산시 송악면 외암민속길 5
문의 041-540-2110

 

3 / 10
/upload/ktx/article/202212/thumb/52736-506203-sample.jpg

 


순이가 떠난다는 아침에 말 못 할 마음으로 함박눈이 나려,
슬픈 것처럼 창밖에 아득히 깔린 지도 위에 덮인다.
– 윤동주, ‘눈 오는 지도’ 중

대구_청라언덕

선교사가 모여 살던 동산동 청라언덕. 푸른 담쟁이덩굴을 뜻하는 이름 ‘청라’가 간직한 싱그러움이 순백의 설경과 묘한 대조를 이룬다. 선교사 스윗즈 주택, 챔니스 주택, 블레어 주택은 각각 선교 박물관, 의료 박물관, 역사 박물관으로 단장해 후세와 만나고 있으며, 대구 최초 서양 의료 기관인 동산의료원 100주년 기념 종탑, 대구 출신 작곡가 박태준의 동요 ‘동무 생각’ 노래비 등이 곳곳에 자리해 도시의 역사를 가늠하게 한다.

주소 대구시 중구 달구벌대로 2029
문의 053-424-6407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 TRAVEL

    나비랑 함평 생태 여행

    꽃향기 가득한 전남 함평에 나비가 찾아든다. 봄날에 춤추는 나비처럼 함평 곳곳을 여행했다.

  • TRAVEL

    기찻길 따라 철도박물관

    비가 오고 눈이 내려도 열차는 달린다. 경기도 의왕 철도박물관에서 생생한 철도 역사를 보았다.

  • TRAVEL

    영월 여행자를 위한 축제 안내서

    4월, 강원도 영월이 들썩인다. 영월문화관광재단 관광축제부 최용석 부장에게 단종문화제 즐기는 방법을 물었다.

  • TRAVEL

    봄, 기다렸어요

    만물이 생동하는 봄에는 어딘가로 떠나고 싶어진다. 이 계절에 더욱 좋은 곳을 한데 모았다.

MORE FROM KTX

  • TRAVEL

    충만한 하루, 충분한 하루 고창 여행

    30년 동안 인간이 자연에 손대지 않고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될까. 기적이 일어난다. 전북 고창에서 압도하는 자연을 만났다.

  • LIFE STYLE

    아바타의 서울 여행

    3명의 에디터가 취향을 담아 서울 여행을 기획하고, 추천했다. 만 원 한 장 들고 누군가의 아바타가 되어 서울을 누볐다.

  • ARTICLE

    다시 봄, 춘천

    옛 철길과 강을 따라 레일바이크를 타고, 케이블카에서 호수를 내려다봤다. 강원도 춘천은 언제나 그리우면서 새로운 도시다.

  • TRAVEL

    별이 일렁이는 호수 곁에서

    겨울이 한창인 뉴질랜드 남섬 매켄지 분지 북쪽, 빙하가 녹아 생성된 우윳빛 테카포 호수에는 은하수가 흐른다.

  • TRAVEL

    세상의 끝 꿈꾸는 자연 토피노

    캐나다 서쪽 밴쿠버섬에는 바다와 숲의 몽환적인 풍경을 품은 토피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