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한국철도 기술 담은 기차, 필리핀에서도 달린다

해외에 진출한 한국철도 기술이 각국의 철도를 이끌어 주는 힘이 된다. 필리핀에서 근무하는 한국철도 필리핀지사팀 김영민 차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UpdatedOn June 24, 2022

/upload/ktx/article/202206/thumb/51260-490738-sample.jpg

필리핀지사팀 (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김도윤, 김영민, 강규현(지사장), 한충석, 윤선준, 해리 임, 조병훈, 양장열, 임채복

먼저 한국철도 필리핀지사팀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은 한국철도 해외남북철도사업단 해외사업처 소속입니다. 2020년 6월 필리핀 메트로마닐라 오르티가스 지역에 지사가 설립되었죠. 현재 저를 포함한 총 8명이 파견되었습니다. 팀은 자문팀과 사업팀으로 나뉩니다. 자문팀은 주로 새로운 노선 건설 사업을 시행하는 산미구엘(SMC)에 설계, 시공, 설치, 운영, 유지·보수, 안전 관리 등 전반적인 철도 기술을 전수합니다. 제가 속한 사업팀은 PNR(필리핀 철도청), LRTA(경전철청), DOTr-MRT3(중전철청) 등과 함께 필리핀의 새로운 철도 사업을 개발하고 확장합니다. 두 팀 모두 사무실과 현장을 오가며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낸답니다.

필리핀에서 철도가 많이 이용되나요?
제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 약 3000킬로미터에 달하는 철도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전쟁으로 80퍼센트 이상 손실되었죠. 이후 관리 부족으로 운영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가, 1980년대에 이르러 수도권인 메트로마닐라에 LRT 1호선이 건설되었습니다. 오늘날 철도는 메트로마닐라 사람들의 주요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출퇴근 수단으로 철도가 가장 인기 있는데, 도심에서 5~6킬로미터 거리를 자동차로 이동하면 극심한 교통 정체로 기본 한 시간 이상 소요되어 시간 소모가 큽니다. 그래서 출퇴근 시간대에는 기차표를 사기 위한 줄이 수백 미터에 이르는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한국철도가 필리핀 철도에 어떻게 힘을 실어 주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필리핀 정부는 빌드 빌드 빌드(Build Build Build) 프로그램으로 철도 분야에 약 42조 원을 투입해 MRT-7을 포함한 철도망을 77킬로미터에서 1200킬로미터로 확장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만큼 철도에 대한 관심이 큰 상황이지요. 이에 따라 저희 팀은 필리핀 철도청, LRTA 등에 한국철도의 운영 기술을 전수합니다. 한국형 IT 기반의 철도 운영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도 힘을 쏟는 중이고, 건설을 완료한 노선의 운영과 관리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아직 진행 단계라 가시적 성과가 두드러지진 않지만, 향후 필리핀 철도 운영 기관들이 한국철도의 IT 시스템을 수혈받고 MRT-7 노선을 완전히 개통할 것입니다. 그때 이른 아침 통근 승객을 싣고 달리는 열차를 보게 되면 가슴이 뿌듯함으로 채워지리라 생각합니다.

한국 철도와 필리핀 철도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마닐라 남쪽 카비테와 로스바뇨스에는 선로의 궤간이 평균보다 좁은 협궤 노선이 존재해요. 이곳 선로는 열차를 운행하지 않을 때 동네 사람들의 생활 공간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열차를 드문드문 운행해서 그런지 선로라기보다는 일상생활을 하는 장소로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하나 더 특이한 것은 철도청(PNR) 열차입니다. 모든 열차 창문에 철망을 씌워 두었는데, 주행 중인 열차에 돌 같은 이물질이 날아와 피해를 입는 일이 생겨서라고 합니다. 해당 노선이 필리핀 마닐라 외곽을 지나다 보니 열차 안전에 해가 되는 상황에 대비한 것이라고 하네요.

필리핀에서 일하며 어려움도 느끼시겠죠.
해외에서 근무하면 문화, 생활 습관, 언어 등 모든 것이 낯설어 적응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필리핀은 열대성 기후 국가지요. 한국의 여름이 1년 내내 계속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기인 5월에서 10월까지는 엄청난 습기 때문에 고생을 한답니다. 에어컨 없이 일하기가 힘들 지경이니까요. 고단할 때는 팀원들과 서로 의지하며 지냅니다. 팀원들은 동료라기보다 가족 같은 늘 고마운 존재예요.

한국철도의 해외 활동이 어떤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하시나요.
한국철도의 기술 수준은 철도 선진국이라고 불리는 프랑스, 독일, 일본에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세계철도연맹(UIC) 및 유럽철도청(ERA) 통계에서 보듯이 서비스 품질, 안전, 정시 운행 면에서는 훨씬 우수하다고 평가합니다. 동남아시아 철도 시장에서는 이 점을 주목해 상호 교류와 함께 그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전수하길 원하고요. 이는 세계 시장에서 한국 IT와 철도 차량, 시스템 등이 강점을 드러내는 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해외에서 경험을 쌓아 나가는 한국철도가 앞으로 더 발전하도록 저 또한 노력하겠습니다.

+ 필리핀 철도 교통

PNR 필리핀 철도청이다. 철도청이 운영하는 기차의 내부는 한국 지하철과 비슷하다. 여행보다 출퇴근할 때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LRT, MRT LRT(경전철)와 MRT(도시 철도)는 메트로마닐라 지역 내에서 운행하는 지상 전철이다. LRT는 1호선과 2호선 두 노선으로 구성되며, MRT는 현재 단일 노선인 3호선만 존재한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사진 제공 한국철도

RELATED STORIES

  • LIFE STYLE

    레일을 누비는 새로운 희망, KTX-청룡

    지난 4월, KTX 개통 20주년 기념식에서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이 공개됐다. 한국 철도 기술을 집약한 고속열차 탄생에 힘을 쏟은 이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 LIFE STYLE

    서촌이 그리는 색다른 한식

    고즈넉한 분위기와 함께 특별한 한식을 만끽한다. 서울 종로구 서촌의 퓨전 한식 음식점을 모았다.

  • LIFE STYLE

    모두 함께 '부처 핸섭'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서울국제불교박람회가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그 열기에 힘입어 개성 있는 굿즈가 계속 출시된다.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정성 담긴 한 상

    광주의 젊은 거리 동리단길에서 마음과 입을 힐링하는 맛집을 찾았다.

  • VIDEO

    '테마 여행' 경북 포항

  • CULTURE

    사랑과 자유가 사라진 세상에서

    제2회 이영만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한 <이런 밤, 들 가운데서> 극본과 연출을 맡은 설유진을 만났다.

  • LIFE STYLE

    여름, 단오, 강릉

    짙푸른 바다와 시원스러운 남대천, 단오의 흥겹고 달큼한 공기를 오래도록 떠올리게 할 강원도 강릉의 물건들을 모았다.

  • TRAVEL

    세상 모든 파랑, 바칼라르

    푸르다고 다 같은 푸른색이 아니다. 멕시코 유카탄반도 동쪽에 자리한 휴양도시 바칼라르의 석호는 푸른색의 정의를 다시 내리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