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인생은 회전목마, 롤러코스터

아마 현실에서 웃음 밀도가 가장 높을 공간이자 어린이날에 가장 붐빌 곳, 놀이공원. 잠시 비일상을 즐기게 하는 놀이공원에서 촬영한 작품을 찾아봤다.

UpdatedOn April 27, 2023

저 높이 대관람차가 천천히 회전하고, 롤러코스터는 별안간 속도를 내어 곁을 쏜살같이 지나가며, 회전목마는 따스한 음악을 배경으로 뱅글뱅글 돈다. 놀이공원에 입장하는 순간, 공원 밖 복잡한 세상사는 잠시 없는 셈치고 오늘 하루 여기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이용해야 효율적이고 재미있을까 하는 고민을 지상 과제 삼는다. 크게 한 바퀴 원을 그리는 대관람차의 전망은 오직 대관람차만이 선사할 수 있다. 밀폐된 채 적당히 흔들리는 공간에서 함께 탄 사람과 시야를 공유한다는 사실은 얼마나 낭만적인지. 롤러코스터의 짜릿함은 옆에 앉은 이와 동일한 속도로 심장이 두근거리게 하고 즐거움을 전염시킨다. 가족, 연인, 친구가 회전목마에 오른다면 그가 내 앞에 지나가기를 기다렸다가 미소를 짓고 손을 흔든다. 아마도 놀이공원은 현실에서 웃음 밀도가 가장 높은 장소인지도 모르겠다.

비일상성, 알록달록한 색감, 특별한 분위기 덕분에 다양한 작품이 놀이공원을 담았다. 연인이 가까워지고, 가족이 신나는 한때를 보내는 장면을 일일이 손에 꼽기 어렵다. 약 20년 전 방영했지만 드라마 <천국의 계단>에서 회전목마로 시간 흐름을 표현한 연출은 여전히 회자된다. 짧은 시간에 강렬한 이미지를 전달해야 하는 뮤직비디오도 놀이공원을 자주 찾았다. 방탄소년단, TXT, 트와이스 등 뮤직비디오 여러 편이 떠오른다. 물론 기쁨만 표현하는 배경은 아니다. 놀이공원의 들뜬 공기가 비극을 극대화하기도 한다. 아이와 헤어지기 전 마지막으로 데려가거나, 신나는 하루를 보낸 뒤 좋지 않은 상황이 벌어지는 식이다. 인생의 희로애락과 극적인 사건을 압축해 보여 주는 데 놀이공원은 그만큼 유용하다.

한국 곳곳에서 놀이공원이 영업 중이다. 사람들이 여가를 즐기기 시작한 1980년대에서 1990년대에 문을 연 공원이 대다수다. 대구 이월드 같은 대형 공원은 시설을 리뉴얼하고 꽃피는 계절, 연말연시 등 시기별로 축제를 열어 손님을 끌지만 소형 공원은 관심에서 밀려나는 경우도 있다. 여기서 반전. 쇠락해 가던 서울 용마랜드는 세월을 머금은 ‘빈티지한’ 느낌 때문에 뮤직비디오와 드라마, 영화 배경이 되면서 다시 전성기를 맞았다. 충남 당진 삽교호놀이동산 또한 ‘논밭 뷰’라는 독특한 입지가 SNS에 뜨고 나서 손님이 북적인다. 지금 조명이 꺼졌다고 내일도 그러라는 법 있으랴. 누구나 언젠가는 대관람차, 회전목마에서 내려와 땅에 발 딛고 일상을 살아야 한다. 그러기에 놀이공원의 시간은 소중하다. 자, 이제 그 소중함을 담은 장면으로 함께 탑승.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3 / 10

 

 MOVIE

<낭만적 공장>

#당진 삽교호놀이동산

첫 장면,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대관람차가 회전하고 그 안에 한 남자가 앉아 있다. 한적한 한낮의 관람차를 혼자 탄 그의 눈에 역시 혼자인 여자가 들어온다. 공장에서 경비원과 직원으로 다시 마주친 그들. 각자 상처를 지녔지만 남자는 여자의 아픔을 보듬고 거기서 구해 주고 싶어 한다. 회색 공장에서도 사랑은 싹트고, 마지막엔 함께 관람차에 오른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4/thumb/53541-513175-sample.jpg

 

 DRAMA

<오월의 청춘>

#남원 남원랜드

5월에 생각나는 이름 광주. 드라마는 찬란한 계절을 피로 물들인 5·18민주화운동 전후를 배경으로 청춘의 이야기를 그린다. 역사가, 권력이 그들의 운명을 틀어쥐고 어디로 끌어가는지, 그럼에도 청춘이 자신의 존엄을 어떻게 지켰는지 눈물겹다. 두 주인공이 간질간질한 연애를 시작할 무렵, 동생들과 나들이 가 더욱 친해진 곳이 남원랜드다.

3 / 10

 

 DRAMA

<친애하는 판사님께>

#대구 이월드

판사와 판사시보가 롤러코스터 레일에 오른다. 시보는 심지어 눈을 가렸다. 이는 시각장애인에게 놀이기구 탑승을 제한한 실제 사건을 따 와 만든 에피소드다. 놀이공원은 장애인이 비상시 대피하지 못한다며 이용을 막고, 판사는 이월드 롤러코스터에서 시보에게 안대를 씌워 무사히 대피 가능함을 증명한다. 당연히 놀이공원은 모두를 위한 공간이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4/thumb/53541-513176-sample.jpg

 

 DRAMA

<안나라 수마나라>

#서울 용마랜드

아르바이트하면서 힘든 나날을 보내는 고등학생 아이는 문 닫은 놀이공원에 우연히 발을 들이게 된다. 거기서 만난 의문의 마술사가 아이를 환영하고, 쓸쓸한 놀이공원은 꿈꾸듯 조명이 들어와 빛난다. 불 꺼지고 아무도 찾지 않는 공원 같은 인생에 기적이 일어날까? 용마랜드 풍경이 마술, 기적이라는 단어와 잘 어우러진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현정

RELATED STORIES

  • TRAVEL

    강화라는 꽃

    발 닿는 곳마다 눈부시게 피어나는 섬, 인천 강화에서 한 시절을 보낸다.

  • TRAVEL

    나비랑 함평 생태 여행

    꽃향기 가득한 전남 함평에 나비가 찾아든다. 봄날에 춤추는 나비처럼 함평 곳곳을 여행했다.

  • TRAVEL

    기찻길 따라 철도박물관

    비가 오고 눈이 내려도 열차는 달린다. 경기도 의왕 철도박물관에서 생생한 철도 역사를 보았다.

  • TRAVEL

    영월 여행자를 위한 축제 안내서

    4월, 강원도 영월이 들썩인다. 영월문화관광재단 관광축제부 최용석 부장에게 단종문화제 즐기는 방법을 물었다.

  • TRAVEL

    봄, 기다렸어요

    만물이 생동하는 봄에는 어딘가로 떠나고 싶어진다. 이 계절에 더욱 좋은 곳을 한데 모았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쓸모 있는 고퀄리티 편의점 디저트

    날로 다양하고 화려해지는 편의점 간식을 맛본다.

  • LIFE STYLE

    세상 즐거운 수행, 면식 수행

    더위에 지칠 땐 후루룩, 시원하게 먹는 면이 제격이다.

  • TRAVEL

    홋카이도 기차 여행

    일본 홋카이도의 정취 속으로 들어갔다. 이 계절에도 들판과 강, 도시가 겨울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 주었다.

  • TRAVEL

    바다 이야기 목포

    하늘과 땅을 비추는 전남 목포의 바다. 그 물결을 따라서 곱고 애틋한 이야기가 흐른다.

  • TRAVEL

    빛, 랜턴 그리고 크리스마스

    필리핀 산페르난도는 이맘때 거대한 빛에 휩싸인다. 가장 밝고 아름다운 랜턴을 선정하는 자이언트 랜턴 페스티벌이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