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모든 몸이 누리는 즐거움

어떤 신체를 가졌든 누구나 자유로이 감각하는 세상을 꿈꾼다. 열린관광지부터 어댑티브 패션까지, 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배리어프리 지향 움직임을 탐색한다.

UpdatedOn March 23, 2023

3 / 10
/upload/ktx/article/202303/thumb/53290-511136-sample.jpg

 

원만한 사회생활을 위해 남들 다 본다는 인기 시리즈를 통근 길에 몰아 본다. 덜컹거리는 전철 소음 때문에 자막 기능을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엔 ‘신비로운 음악이 흐른다’ ‘문 두드리는 소리가 들린다’ 등 부대 상황을 설명하는 문구가 어색하게 느껴졌으나 이제는 미처 인지하지 못한 내용을 텍스트로 따라잡을 수 있어 편리하다는 생각이 앞선다.

화면 전반의 시청각 정보를 문자화해 보여 주는 폐쇄형 자막은 본래 청각장애인용으로 고안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서비스지만 비장애인에게도 편익을 준다. 급진적으로 말하자면, 배리어프리가 모두를 이롭게 한다. 배리어프리란 장애인, 고령자 등 일상에서 물리적·제도적·심리적 장벽을 맞닥뜨리기 쉬운 이들을 위해 그 장벽을 허물자는 움직임이다. 현재 배리어프리 논의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분야는 단연 영상 콘텐츠다. 이미 모든 시리즈에 폐쇄형 자막을 제공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에 한해 오디오 화면 해설까지 서비스한다. 왓챠, 티빙 등 국산 OTT 플랫폼도 이에 발맞추고자 자막과 화면 해설 서비스를 확대 중이다. 지난달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IPTV 사업자에게 한국 수어, 폐쇄형 자막 등 배리어프리 서비스를 의무화하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물리적 배리어프리 서비스가 절실한 부문 중 하나는 여행이다. 한국관광공사에서는 지난해 홈페이지 ‘열린관광 모두의여행(access.visitkorea.or.kr)’을 개설하고 다양한 열린관광지 정보를 제공해 왔다. 열린관광지란 장애인, 고령자는 물론이고 임신부와 영·유아 동반 가족 등 대한민국 인구 약 30퍼센트를 점유하는 관광 약자를 위해 편의 시설과 보행로 및 체험 시설 등을 갖춘 여행지를 뜻한다. 열린관광 대문 페이지에 가면 두 가지 전자책을 내려받을 수 있다. <열린관광 추천 코스 20선>은 여행지 정보는 물론 접근성이 좋은 객실 찾는 법 등 요긴한 여행 팁을 망라하고, 촉각·큰글자·점자·음성으로 제작한 <특별한 관광 가이드북>은 경북 고령 대가야 역사테마관광지와 충남 부여 궁남지, 전북 전주 한옥마을, 경기도 수원화성, 경남 거제 칠천량해전공원 등 열린관광지 다섯 곳에 대한 정보를 아우른다.

신체와 밀착한 패션 영역에서도 배리어프리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나이와 성별과 체형과 장애 유무 등을 초월해 모두가 편안한 옷을 추구하는 것을 유니버설 패션이라 하고,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의 운신을 고려해 디자인한 옷을 어댑티브 패션이라 부른다. 한국에서는 삼성물산 패션 부문 브랜드 하티스트와 태평양물산의 리바이브, 뇌병변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전문 의류를 생산하는 베터베이직 등이 꼽힌다.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달리 보면 블루오션인 산업이다.

4월 20일은 장애인 차별 철폐의 날이다. 누구나 즐기고 싶은 콘텐츠를 마음껏 누리고, 가고 싶은 곳을 실컷 여행하고, 입고 싶은 옷으로 한껏 멋 부리기를 꿈꾼다. 모두가 힘을 보탠다면, 그 어떤 장벽도 허물 것이다.

+다양한 몸, 넓은 가능성

장애인과 이동 약자를 위한 여행을 계획한다면 모아스토리(moa-story.com)의 영상 콘텐츠와 두리함께(duritrip.com)의 여행 상품이 영감을 줄 것이다. 액티비티 특화형 유니버설 여행사 무빙트립(movingtrip.co.kr)은 휠체어 이용자인 신현오 대표가 직접 체험하고 기획한 여행 상품을 서비스한다. 이제 웹툰도 배리어프리 서비스로 즐겨 본다. 네이버는 보이스오버, 토크백 등 음성 기능으로 베타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배리어프리 영화는 매년 가을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로 만나 왔는데, 이달 개막하는 전주국제영화제도 국내 국제영화제 최초로 배리어프리 상영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앞으로 더 많은 몸이 더 넓은 세계와 닿기를 기대한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 LIFE STYLE

    고속철도 ‘기장의 기장’ 이일호 팀장

    KTX 개통을 앞두고 프랑스에 파견 가서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배워 온 서울고속철도열차승무사업소 이일호 팀장은 39년 철도 인생에서 27년을 고속철도에 바쳤다.

  • LIFE STYLE

    광명역장 추천 맛집

    창간 20주년을 맞아 ‘역장 추천 맛집’이 다시 돌아왔다. 김옥순 광명역장이 한식과 양식, 디저트까지 소개한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나는 청년 농부다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맞아 유익하고 유쾌한 청년 농튜브 채널을 모았다.

  • TRAVEL

    책이 익어 가는 계절

    서가에 놓인 책이 더 아름답게 보이는 가을, 전국의 책 공간을 찾아보자.

  • TRAVEL

    제주, 바당, 해녀

    바당은 바다를 뜻하는 제주어다. 제주 하면 바당이고, 바당 하면 해녀다.

  • LIFE STYLE

    신학기를 뜻깊고 즐겁게

    기왕 마련해야 할 신학기용품과 선물, 기발하고 감동적인 제품을 고르자.

  • TRAVEL

    바로 지금, 동해안 여행

    고성, 속초, 양양, 강릉, 동해, 삼척의 새로운 명소로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