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LIFE STYLE MORE+

철도안전연구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

우리 손으로 한국철도의 미래를 열어 갑니다

지속 가능한 기차 여행을 위해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은 오늘도 달리고 또 달린다.

UpdatedOn January 25, 2023

3 / 10
/upload/ktx/article/202301/thumb/52917-507912-sample.jpg

(왼쪽 윗줄부터 시계 방향으로) 유희정 전임, 고재완 주임, 안성수 주임, 김은성 주임,이우선 팀장, 이준원 팀장, 이영근 사업단장, 이선영 팀장, 이성희 주임

(왼쪽 윗줄부터 시계 방향으로) 유희정 전임, 고재완 주임, 안성수 주임, 김은성 주임,이우선 팀장, 이준원 팀장, 이영근 사업단장, 이선영 팀장, 이성희 주임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어떤 곳인가요?
사업단은 한국철도공사의 미래를 책임지는 철도안전연구원에 속해 있습니다. 철도안전연구원은 120여 명의 연구진이 모여 경영 효율, 기술 혁신, 철도 안전을 도모하는 연구 과제를 수행하죠. 우리 사업단은 철도 차량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쉼 없이 움직이는 철도 산업의 엔진 같은 조직입니다. 국내 철도 차량 부품의 자체 기술력을 높여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사업단의 최종 목표입니다. 이러한 선순환을 이루고자 풍부한 R&D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개발을 이끄는 총괄연구팀, 과제별 연구 및 공정을 살피는 사업관리팀, 각종 행정을 관장하는 사업지원팀이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어요.

사업단이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들었습니다. 감회가 어떤가요?
2020년 4월에 출범한 것은 맞지만, 그보다 훨씬 전인 2016년 9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한국철도공사연구원(현 철도안전연구원)에서 수행한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기획 과제로 선행 작업을 시작했다고 봐야 합니다. 2017년 12월 국토교통부의 ‘철도 차량 부품 개발 마스터 플랜’으로 사업 추진이 확정되었고, 2019년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2020년 3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선정 평가를 통해 본 사업의 협약을 체결했으니 기나긴 여정이라 할 만하죠. 정부에서 1220억 원을 출연하고 80여 개의 산학 협력 기관과 800여 명의 연구진이 참여하는 초대형 사업이니만큼 해가 지날수록 책임감이 점차 강해지네요.

현재 사업단이 목표에 어느 정도 다다랐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는 순항 중이고, 이제 막 반환점을 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5년까지 철도 부품 15종을 개발하고 상용화를 이루는 게 우리의 목표예요. 철도 부품은 시장 진입형 부품과 미래 시장 선도형 부품으로 나뉩니다. 전자의 경우 2020년에 3종(제동 시스템, 주회로 차단 시스템, 공조 시스템), 2021년에 5종(댐퍼, 공기 스프링, 팬터그래프, 냉각 팬, 트램 관절 장치), 2022년에 2종(지하철 출입문, 해치 시스템)을 개발 착수한 이래 설계, 시작품 제작, 시제품 제작을 거쳐 지금은 시험 검증, 인증 획득 과정에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 통합 현차 시험(실제 차량의 성능 시험)을 앞둔 상태죠. 미래 시장 선도형 부품 또한 2021년에 5종(통합 제어 플랫폼, 동력 전달 시스템, 자동 연결 분리 시스템, 반도체 변압기,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을 개발 착수했고, 설계 단계를 거쳐 1~2차 시작품 제작 및 성능 시험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세계 수준의 핵심 기술 확보가 관건이죠.

차세대 고속열차에도 사업단이 개발한 부품을 사용하나요?
물론입니다. 사업단에서는 국내 중소·중견 기업과 함께 KTX-이음의 핵심 부품 8종을 개발 중이에요. 열차의 제동을 담당하는 제동 디스크∙패드와 외부 충격으로부터 전력 계통을 보호하는 주회로 차단 시스템, 승객의 쾌적한 객실 환경을 제공하는 공조 시스템, 열차의 주행 안정성 및 승차감을 높이는 댐퍼와 공기 스프링, 전력을 공급하는 팬터그래프, 주요 기기의 온도를 유지하는 냉각 팬, 열차 자동 연결에 필요한 해치 시스템이 그 주인공이죠.

3 / 10
/upload/ktx/article/202301/thumb/52917-507913-sample.jpg

 


우리가 개발한 핵심 부품 8종을 설치한 KTX-이음 열차를 타고
사업단 직원들과 강릉 정동진 일출 여행을 떠나고 싶어요.
열차가 안전하게 달리는 모습을 직접 보고 싶거든요.

개발 중 어려움은 없었나요?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제품에 반영해 부품 기술력을 높이려면 개발 기업과 운영 기관 간 원활한 소통과 끊임없는 모니터링이 필요한데, 하필 사업을 착수한 시점이 본격적으로 코로나 팬데믹에 접어든 2020년 4월이었습니다. 대면 회의가 불가능해 한동안 애를 먹었지만, 화상회의를 비롯한 원격 소통을 시도한 끝에 연차별 연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팀워크는 좋은 편인가요? 구성원이 궁금합니다.
먼저, 사업단을 이끄는 이영근 사업단장이 언제나 솔선수범합니다. 총괄연구팀에서는 모든 구성원의 가능성을 믿는 이준원 팀장과 현차 시험 전문가 안성수 주임연구원이 역량을 발휘하는 중입니다. 사업관리팀은 긍정의 아이콘 이우선 팀장, 예절 바른 철도인의 귀감 유희정 전임연구원, 공학 설계 전문가 김은성 주임연구원이 책임지고 있죠. 사업지원팀은 한 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이선영 팀장, 행사 기획의 귀재 고재완 주임연구원, 분위기 메이커 이성희 주임연구원이 나서 사업단 전체를 독려합니다.

사업단의 올해 포부를 들려주세요.
차세대 고속열차 EMU의 핵심 부품 8종을 비롯해 전체 개발 부품의 성공적인 현차 시험 시행입니다. 현차 시험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개발 부품 인증, 개조 승인 및 신고, 기술 자료 검토 등 어렵고 까다로운 단계가 남아 있습니다. 그 난관을 거쳐야만 안전이 확보된 부품을 개발했다고 할 수 있죠. 사업단 직원과 연구진이 힘을 합칠 때, 어려움을 헤치고 의미 있는 성취를 거두리라 확신합니다. 2023년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사업단 업무가 마무리되면 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우리가 개발한 핵심 부품 8종을 설치한 KTX-이음 열차를 타고 사업단 직원들과 강원도 강릉 정동진 일출 여행을 떠나고 싶어요. 열차가 안전하게 달리는 모습을 직접 보고 싶거든요. 노력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끼면서요. 더 안전하고 더 경쟁력 있는 부품을 개발하고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단이 되겠습니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강은주

RELATED STORIES

  • LIFE STYLE

    신간, 전시, 영상, 문화

  • LIFE STYLE

    치열한 철도 인생, KTX와 함께 달린 시간

    고속철도 기술 분야 교관 요원으로 선발된 이래 KTX와 함께 달려온 최석중 차량본부 차량계획처장. 38년 철도 인생에 감사하며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그를 만났다.

  • LIFE STYLE

    모든 것은 마음이 하는 일

    2004년 4월 1일 KTX 개통 당시 첫 철도 승무원으로 활약한 이래 20년간 고객을 만나 온 이혜원 코레일관광개발 서울승무지사 승무팀장. 그는 오늘도 여전히 성장하기를 꿈꾼다.

  • LIFE STYLE

    고속철도 ‘기장의 기장’ 이일호 팀장

    KTX 개통을 앞두고 프랑스에 파견 가서 처음으로 고속철도를 배워 온 서울고속철도열차승무사업소 이일호 팀장은 39년 철도 인생에서 27년을 고속철도에 바쳤다.

  • LIFE STYLE

    광명역장 추천 맛집

    창간 20주년을 맞아 ‘역장 추천 맛집’이 다시 돌아왔다. 김옥순 광명역장이 한식과 양식, 디저트까지 소개한다.

MORE FROM KTX

  • LIFE STYLE

    서울공화국, 그 밖의 삶으로

    한국은 서울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서울 소재의 학교와 직장만이 답일까. 여기, 서울 밖으로 나가려는 사람들이 있다.

  • TRAVEL

    영월 여행자를 위한 축제 안내서

    4월, 강원도 영월이 들썩인다. 영월문화관광재단 관광축제부 최용석 부장에게 단종문화제 즐기는 방법을 물었다.

  • LIFE STYLE

    내 장바구니 속 그림

    그림은 더 이상 ‘그림의 떡’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거래와 투자 대상으로 우리 옆에 바짝 다가왔다.

  • CULTURE

    국립박물관으로 봄나들이 가요!

    생명이 움트는 봄, 박물관에서도 문화와 예술이 꿈틀거린다. 초록빛 가득한 야외 정원과 역사, 문화를 한 번에 누리는 전국 곳곳의 국립박물관으로 떠나자.

  • CULTURE

    아이는 우리의 희망 - 김홍도의 ‘자리 짜기’